침묵에 대한 위인들의 명언 정리(ft. 간디, 링컨, 셰익스피어, 피타고라스)
'침묵은 금이다'라는 속담이 있다. 가격이 떨어질 생각이 없는 귀한 금처럼 침묵이 가치 있는 순간이 있다는 뜻의 속담이다. 역사상 존재하는 많은 위인들도 침묵의 가치를 인정한 것 같다. 이번 글에서는 침묵에 대해 위인들이 남긴 명언을 정리해 본다.
침묵에 대해 유명한 말을 남긴 위인들로는 인도의 독립운동가 마하트마 간디, 노예 해방을 시행한 미국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 영국의 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대의 철학자 피타고라스, 티베트 불교의 승려 달라이 라마, 아파르트헤이트를 종속시킨 노벨평화상 수상자이기도 한 남아공의 대통령 넬슨 만델라 등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침묵에 대한 위인들의 명언을 정리해 본다.
침묵에 대한 위인들의 명언 1 -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
침묵을 통해 영혼은 더욱 밝은 빛 속에서 길을 찾으며 모호하고 기만적인 것은 결국 분명히 밝혀진다.
우리 인생은 길고도 고된 진리탐구이다.
비폭력 저항 운동을 이끈 간디다움이 잘 표현된 문장이다. 간디가 인도 독립운동의 수단으로 삼은 '비폭력 운동'의 본질은 어찌 보면 침묵에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침묵에 대한 위인들의 명언 2 -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
입을 열어 모든 의혹을 없애는 것보다는 침묵을 지키며 바보로 보이는 것이 더 낫다.
- 링컨 -
링컨은 변호사 출신이다. 변호사를 해봤기에 증거 제시를 통해 의혹을 없애는 것이 정말 힘든 일이라는 사실을 알지 않았을까? 어쩔 때는 100마디 말보다 한 마디 침묵이 더 값진 법이다.
침묵에 대한 위인들의 명언 3 -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침묵이야말로 기쁨을 전하는 최고의 전령이다.
말로 할 수 있는 정도의 기쁨이라면 대수롭지 않다.
- 셰익스피어 -
침묵을 통해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할 수 있다는 의미의 명언이다. 자주 오지는 않지만 인생을 살다 보면 그 어떤 말로도 기쁨을 표현하지 못할 만큼 기쁠 때도 있는 법이다.
침묵에 대한 위인들의 명언 4 - 피타고라스(Pythagoras)
침묵하라. 아니면 침묵보다 더 가치 있는 말을 하라.
쓸데없는 말을 하느니 차라리 진주를 위험한 곳에 던져라.
많은 단어로 적게 말하지 말고 적은 단어로 많은 것을 말하라.
- 피타고라스 -
침묵에 대한 피타고라스의 명언은 한편으로는 쉬운 말하기의 본질을 말하는 듯하다. 피타고라스는 침묵이 가장 위대하며 말을 해야 한다면 말이 적으면 적을수록 좋다고 말한다. 핵심과 본질을 이해한 사람은 길게 말하지 않는다. 어렵게 말하지 않는다. 침묵은 때로 고수와 하수를 나누는 기준이 될 수도 있다.
침묵에 대한 위인들의 명언 4 - 넬슨 만델라(Nelson Mandela)
난 말을 결코 가볍게 하지 않는다.
27년간의 옥살이가 내게 준 것이 있다면
그것은 고독의 침묵을 통해 말이 얼마나 귀중한 것이고
말이 얼마나 사람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지 알게 됐다는 것이다.
- 넬슨 만델라 -
아파르트헤이트에 반대했다는 이유로 백인 정권 하에서 27년의 옥살이를 견뎌낸 넬슨 만델라이다. 감옥 속에서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하며 보냈을까? 말의 힘을 강조한 명언이기는 하나, 그 원천에는 침묵이 있다.
침묵에 대한 위인들의 명언 5 -달라이 라마(Dalai Lama)
침묵이 때로는 최선의 답변이 될 수도 있다.
- 달라이 라마 -
침묵에 대해 위인들이 남긴 말 중 가장 널리 알려진 말 중 하나이다. 짧지만 핵심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저리주저리 떠드는 것보다 한 순간의 침묵이 모든 일을 해결할 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