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농협은행 계좌개설 20일 영업일 제한 푸는 방법(feat. 학교 스쿨뱅킹)

투자 일기/일반 재테크

by Path Follower 2024. 3. 12.

본문

반응형

 

아이가 유치원 입학을 앞두고 있다. 스쿨뱅킹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농협 계좌만 스쿨뱅킹을 신청할 수 있다고 안내가 왔다. 별생각 없이 농협 계좌를 만드려고 했는데 문제가 발생했다. 공모주 청약을 위해 신한투자증권에서 계좌를 하나 만들었는데, 20일 영업일이 지나지 않아 농협에서 계좌를 만들 수 없게 된 것이다. 단순 20일이 아니고, 20 영업일이다. 주말, 공휴일은 제외라서 거의 한 달이 있어야 새로운 계좌 개설이 가능했다. 스쿨뱅킹 신청서는 당장 3월에 제출해야 해서 문제를 해결해 보기로 했다. 농협은행 계좌개설 시 20일 영업일 제한 푸는 방법을 정리해봤다.

 

농협은행 계좌개설 불가 안내

 

 

농협은행 문의하기

먼저 20일 영업일 계좌개설 제한을 푸는 방법이 있는지 농협은행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문의를 해봤다. 상담원 연결을 바로 안 시켜주고 AI 상담원 상담을 거쳐서야 상담원과 연결할 수 있었다. 상담원이 말하길 농협에서는 20일 영업일 계좌개설 제한이 걸려있는 상황에서는 온라인 어플이든, 은행 창구에서든 계좌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했다. 일부 은행에서는 은행 창구에 직접 가면 20일 영업일 계좌개설 제한이 걸려있더라도 계좌를 만들 수 있다고 알고 있었는데, 농협은 해당사항이 없었다.

 

다른 방법이 없냐고 물으니 최근 만들었던 계좌를 해지해서 전산에 계좌개설 이력이 없어지면 농협에서 계좌를 만들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최근 공모주 청약을 위해 만들었던 계좌인 신한투자증권의 계좌를 해지하기로 했다.

 

 

반응형

 

신한투자증권 계좌 해지하기 - 지점 방문

공모주 청약을 위해 신한투자증권 계좌를 만들고, 청약을 위한 최소 필요 금액을 이체해 놓았다. 그런데 신한투자증권 계좌에 남아있는 예탁금을 계좌이체 할 수가 없었다. 개설일로부터 30일간 비대면 이체제한이 걸려있었기 때문이다. 계좌에 잔액이 있기 때문에 어플로 계좌 해지가 불가능했다. 어쩔 수 없이 신한투자증권 지점을 방문해야 했다.

신한투자증권 이체 실패 - 비대면 계좌 이체 30일 제한

 

 

신한투자증권 지점은 8시부터 영업을 시작했다. 은행이 9시에 문을 여는데 비해 빨리 열어서 좋았다. 진짜 8시부터 영업을 하나 했는데 8시 좀 넘어서 가니 정말 영업을 하고 있었다. 신분증을 주고 계좌 해지를 해달라고 하니 절차가 진행되었다. 어플로 계좌를 만들고 지점에 방문하면 대신증권도 그랬었는데 전자서명 관련한 서류를 추가로 작성해야 했다. 10분 정도만에 계좌에 남아있던 잔액을 이체받고 계좌를 해지할 수 있었다.

 

신한투자증권 분당지점

 

 

농협은행 계좌 만들기

계좌를 해지하고 집에 와서 농협 어플로 비대면 계좌 만들기를 시도했다. 놀랍게도 20일 영업일 계좌개설 제한이 사라져 있었다. 아까는 나오지 않았던 고객정보 입력란이 나온 것이다. 신한투자증권의 좌를 해지함과 동시에 전산에 계좌 개설 이력이 사라진 듯했다. 

 

 

농협은행에서 계좌를 만드는 방법은 다른 은행과 똑같았다. 본인 인증을 하고, 신분증 촬영을 하고, 1원 입금을 통해 받은 번호를 입력하니 계좌 개설이 완료되었다. 개설된 계좌는 다른 은행들도 그렇듯 한도제한계좌로 설정되었다. 그러나 스쿨뱅킹용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일반 입출금통장을 만들어서 아이의 스쿨뱅킹 신청서에 농협 계좌를 넣을 수 있었다.

 

농협은행 계좌 개설 완료

 

스쿨뱅킹 안내문 - 농협통장만 가능

 

 

정리

계좌 개설 20일 영업일 제한으로 농협은행 계좌 만들기가 안된다면, 최근에 만들었던 계좌를 해지하고 만들면 된다.

계좌를 해지하면 전산에서 계좌 개설 내역이 사라지기 때문에 20일 영업일 제한이 사라지는 원리다. 대신 농협은행에서 계좌를 만들었기 때문에, 다른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20일 영업일 이내에 계좌를 만드는데 제한이 생길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