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등학교 전교 어린이회 운영 - 임원 교육(준비 내용과 프로그램)

학교 일기/전교 어린이회 업무

by Path Follower 2022. 12. 4.

본문

반응형

전교 어린이회 업무를 맡고 있다. 전임자에게 인수인계를 받을 때, 코로나19로 지난 2년간 하지 않았던 임원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는 내용을 전달 받았다. 우선 임원수련회가 아님에 감사했다. 발령 받았던 초창기만 해도 전교, 학급 임원들을 데리고 수련원에 가거나 민간 교육원 같은데 가서 1박 2일 임원수련회를 진행하기도 했었다(심지어 주말에 ㄷㄷ). 학생 자치 담당교사로서 임원 교육을 준비하고 실행했던 내용을 정리해둔다.

 

임원 교육 준비

무슨 일을 하든지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건 행사 날짜다. 학교 관리자가 학생 자치에 관심이 많은 편이라 어린이회에서 하는 일에 참석하고 간섭하기를 좋아한다. 우리 학교 어린이회의 모든 행사는 수요일에 하기로 암묵적으로 정해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수요일 중 언제가 좋은지 교장선생님께 물었다. 교장선생님이 되는 날짜를 잡았고 그 날 하는 걸로 결정했다.

 

다음은 임원 교육을 누가, 어떻게 할지 정해야했다. 이건 전임자가 많은 정보를 주고 가서 큰 어려움이 없었다. 코로나 이전 자료를 찾아보니 청소년단체 지도 경험이 많은 현직 선생님을 임원 교육 강사로 모셔왔었는데, 올해 1학기에는 '어린이 리더십 강사 협회'라는 곳에서 강사를 초빙했다고 했다(어린이 리더십 강사 협회란 곳이 있었다는게 놀라웠다). 전임자가 말하기를 교육 내용이 나쁘지 않았다고 해서 굳이 고민할 것도 없이 이곳에 문의했다. 학교에서 정한 날짜에 다행히 교육이 가능했다. 해당 날짜에 교육을 부탁드렸고 가격을 문의하니 90분 강의 기준 20명 이상의 인원에는 추가 원고료가 붙어서 강의료와 원고료를 합쳐 약 21만원이라고 했다. 

 

제일 중요한게 끝났다. 나머지는 곁가지들이다. 전교 및 학급 임원들에게 임원 교육 일정이 정해졌음을 알리는 가정통신문을 만들었다. 학교에서 e알리미를 쓰고 있어서 e알리미를 날리면 되는거였는데 휴직을 하고 나니 감이 떨어졌는지 옛날에 하던대로 출력해서 일일이 나눠줬다(역시 습관이란 무섭다).

 

그냥 교육만 들으러 오라고하면 학생들의 호응도가 떨어지니 유인책이 필요하다. 간식과 선물을 준비해야 한다. 간식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크런키 초콜렛과 생수로, 선물은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그려진 형광펜을 준비했다. 학교에서 돈을 쓰려면 에듀파인을 통해 지출품의를 올려야 한다. 강사료, 간식비, 선물비 등을 일괄로 올렸다. 

 

마지막으로 행사 안내 포스터를 하나 만들었다. 옛날에는 파워포인트로 힘들게 만들어야 했으나 요즘은 미리캔버스 같은 디자인 사이트가 많아서 작업이 매우 편해졌다.

임원 교육 포스터

쭉 정리해놓으니 90분 짜리 행사 하나를 하는데 있어 얼마나 많은 일을 처리해야 하는지 실감이 난다. 교사에게 잡무란 이렇게 번거롭다.  

 

 

반응형

 

임원 교육 실시

예정된 날짜에 전산실무사님에게 다목적실에 노트북과 프로젝터, 마이크를 준비해달라고 부탁드렸다. 임원들이 까먹을까 싶어 담임선생님들에게도 메시지로 행사를 안내했다. 행사 전 날 다목적실로 가서 행사 포스터를 붙이고, 간식과 선물 등 필요한 물품을 미리 가져다 놓았다. 정말 다행스럽게 행사 당일 다목적실에서 일정이 겹치는 행사가 있다는 걸 알게되어 미리 조정할 수 있었다. 전날 준비해놓지 않았다면 큰 일 날뻔했다. 이렇듯 행사 준비는 미리미리 해놓는게 마음이 편하다.

 

시간에 맞게 학생들이 도착했고 교장과 교감선생님이 오시고 행사가 시작됐다. 우리학교 교장선생님께서는 말씀이 많으시다. 말하는 걸 좋아해서 행사 전 격려사로 10분을 넘게 이야기하셨다. 덕분에 5분 늦게 시작해서 5분 늦게 끝났다. 임원 교육 프로그램 내용은 리더십이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해서 리더의 덕목, 역사 속 리더에게 배울 수 있는 자질, 팀워크의 중요성 등 이론 교육을 먼저 하고 뒤에 팀워크를 다질 수 있는 협동 활동 4가지를 진행했다. 

 

협동 활동으로는 A4 용지로 탁구공 옮기기, 고무줄로 종이컵 옮기기, 보자기로 공 여러번 튕기기 등의 활동이 진행되었다.

 

교육을 마치고 교장선생님과 단체 사진을 찍은 후(사진 참 좋아하신다) 준비한 선물과 간식을 나눠주며 행사는 마무리 되었다. 휴... 하나 끝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