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타이어 인치업 - 장점과 단점 정리

생활/자동차

by Path Follower 2023. 11. 22.

본문

반응형

 

타이어 휠 사이즈가 점점 더 커지는 추세다. 페이스 리프트나 풀체인지 된 차종들을 보면 타이어휠이 기존 모델보다 1~2인치 더 커져서 나오는 것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타이어 휠을 크게 하는 것을 '인치업'이라고 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타이어 인치업을 할 경우 장점과 단점에 대해 정리해봤다.

 

 

타이어 인치업 장점

1. 차량의 전체적인 스타일을 좋게 해줌

타이어 휠 인치업을 가는 가장 큰 이유이다. 쉽게 말하면 차가 예뻐보인다는 말이다. 인치업을 하면 차가 예뻐지는 이유는 검은색 타이어 부분의 노출은 줄어들고, 예쁜 휠의 노출이 극대화되기 때문이다(자동차 제조사에서 큰 휠을 더 예쁘게 디자인하는 이유도 있다). 휠이 커지면 더 스포티하고 스타일리시한 느낌을 주게 되어 차가 더 예쁘게 보이는 것이다.

 

아래 예시 차량인 준중형급 모델인 아반떼 조차도 타이어 휠을 크게 하면 차가 더 예뻐보이니, 중형급 이상의 차량과 고급 차량에서 인치업이 얼마나 디자인에 큰 영향을 주는지는 명확하다고 볼 수 있다.

아반떼 15인치 타이어 휠 모습
아반떼 17인치 타이어 휠 모습

 

2. 주행안정성과 코너링이 좋아짐

인치업의 또 다른 장점은 주행안정성과 코너링이 좋아진다는 점이다. 타이어 휠이 커지면 타이어 폭 대비 상대적으로 타이어 단면 높이가 줄어들게 된다. 결과적으로 타이어 단면 폭 대비 타이어 단면 높이 비율인 편평비가 낮아지게 된다.

 

낮은 편평비는 타이어가 노면과 닿는 면적을 넓혀서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인다. 높아진 접지력은 주행안전성을 높이고 코너링 시 보다 안정적인 느낌을 제공한다. 스포츠카를 탔을 때 차가 바닥에 붙는 느낌이 나는건 차의 무게 중심이 낮은 이유도 있지만, 낮은 편평비도 한 요인이다.

페라리 스포츠카 296 GTS

 

 

타이어 인치업 단점

 

반응형

 

1. 연비가 낮아짐

인치업은 원래라면 타이어 내부에 공기로 차 있을 부분을 금속 재질인 휠로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타이어 휠이 커지면 타이어 휠의 무게만큼 차량의 무게가 증가하게 된다. 

 

아래는 그랜저의 타이어 인치에 따른 연비표이다. 타이어 인치가 커질수록 복합연비가 감소하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타이어가 2인치 커지면 복합연비가 11.7km/L에서 11.2km/L로 약 4.2% 감소한다. 기름값이 4.2%만큼 더 나온다는 이야기와 같다.

타이어 인치업에 따른 그랜저 연비 변화표

 

 

2. 승차감 저하

타이어 인치업을 하게 되면 차량의 충격을 흡수하는 타이어 고무층과 공기층이 기존보다 얇아지게 되어 노면 충격 흡수력이 떨어진다. 이는 자연적으로 승차감 악화라는 결과로 이어진다.

 

 

3. 가격이 비쌈

마지막으로 큰 휠에 쓰이는 타이어일수록 가격이 비싸다. 더 적은 고무와 공기로 충격을 흡수해야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고급 기술이 들어가고 비싼 원가의 고무를 쓰기 때문이다. 아래는 금호타이어 마제스티9 솔루스 TA91 245/45 모델의 가격이다. 18인치 타이어보다 19인치 타이어 가격이 약 18,000원(15%) 정도 비싸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타이어 크기에 따른 가격 차이

 

타이어 자체의 가격도 비싸지만, 차량을 구입할 때의 가격도 더 비싸다. 국산 일부 차종은 휠 옵션을 선택하게 될 경우 20~30만원 정도의 추가 비용을 더 내야하기 때문이다.

 

 

정리

타이어 인치업을 고민하고 있다면 차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가치관이 어떤지를 살펴봐야 한다.

타이어 인치업이 적합한 운전자

  • 차의 외관을 중시하는 경우
  • 스포티한 주행을 선호하는 경우

 

타이어 인치업이 적합하지 않은 운전자

  • 연비를 중시하는 경우
  • 승차감을 중시하는 경우
  • 차에 들어가는 돈을 아끼고 싶은 경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