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1644-2112라는 번호에서 전화가 왔다. 전화를 받아보니 경찰청 고객만족 모니터센터라면서 한 여성 분이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경찰청?"이라고 해서 보이스피싱을 강하게 의심했으나, 전화번호가 해외번호가 아니고 해서 전화를 끊지 않고 받아보기로 했다. 설문 문항은 두 개였는데 스팸과 피싱 메시지를 구별할 수 있는지, 스마트폰에 피싱 신고 기능을 도입하면 활용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한 설문이었다. 설문을 마치고 나서 '보이스피싱에 당한건가?'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사기를 칠 내용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아리송했다. 그래서 1644-2112라는 번호의 정체를 찾아봤고 이에 대한 답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1644-2112는 경찰청 고객만족 모니터센터의 전화번호가 맞았다. 경찰청에서 검색해보니 고객만족 모니터센터라고 검색되었다.
경찰청 고객만족 모니터센터는 경찰청의 산하 기관으로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 범죄, 교통사고 등 안전에 대한 국민 체감수준을 조사하기 위해 설립된 곳이다. 국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는 체감안전도 조사 결과 등을 정책에 반영하고 경찰의 국민안전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역 치안에 대한 책임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되고 있다.
경찰청 고객만족 모니터센터는 경찰청 내 훈령으로 고객만족 모니터센터 운영규칙까지 있는 정식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경찰청은 고객만족 모니터센터 등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정책을 수립하고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644-2112는 스미싱이나 보이스피싱 조직의 전화번호가 아니고,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고객만족 모니터센터 번호이니 안심하고 받아도 된다. 내 응답이 정책 결정에 반영될 수도 있으니 사실대로 응답해주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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