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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갈등과 주식의 관계 - GS25의 남혐논란이 GS 리테일 주가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및 예상

투자 일기/주식 정보

by Path Follower 2021.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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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남녀갈등은 정말 심하다 싶을 정도로 격화되고 있다.

아래 표를 보면 확인할 수 있듯이 남녀갈등 담론의 언급량이 3년 사이에 7배나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4년 전 자료이니 아마 지금은 이보다 더 담론량이 증가했을 것이다. 더하면 더했지 절대 못해지진 않았을 것이다.

GS25, 남성혐오에 빠지다?

지난 주말, 첨예하게 대립하는 남녀갈등에 기름을 붙는 사건이 하나 일어났다.

사건의 발단은 GS25에서 낸 아래와 같은 포스터 한 장이었다.

얼핏 보기에는 별 문제가 없어 보이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상한 점이 보였나보다.

 

포스터에 등장한 손 모양은 남성혐오 커뮤니티인 메갈리아를 상징하는 손모양이며, 소세지는 남성의 성기를 상징하는 것이고 영어 표현이 문법적으로 맞지 않은데 아래서부터 끝자를 순서대로 읽으면 m-e-g-al, 즉 megal(메갈)이 된다는 의혹이었다.

 

여기까지는 다소 과한 추측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긴했는데 이후 GS25측의 대응이 논란을 더 키웠다.

GS25측은 원래 포스터가 논란이 되자 새로운 포스터를 공개했는데 이 포스터는 오히려 사람들의 심증을 확신으로 바꾸는 역효과를 냈다.

바로 저 쌩뚱맞은 위치에 있는 달과 별 모양의 마크 때문이었다.

살마들은 저 마크게 서울대에 있는 여성단체를 상징하는 마크가 아니냐는 의견을 내기 시작했다.

 

발끈한 사람들은 GS25의 이전 포스터들도 뒤지기 시작했고 메갈리아를 상징하는 손모양이 자주 사용되어 왔음을 확인하고 분노하기 시작했다.

포스터마다 메갈리아의 손모양이 표현되어있다. 손이 다소 어색해보이기는 한다.

이와 관련하여 남성 중심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GS25를 이제부터 불매하겠다는 글이 아주 많이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 자주 가는 커뮤니티의 최다추천글이 죄다 GS25관련임을 봤을 때 이 이슈가 인터넷 상에서는 꽤나 심각한 문제가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GS25 남혐 이슈로 도배된 커뮤니티 게시판

 

GS리테일에 대해 알아보자

남혐이슈로 난리가 난 GS25, 이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이란 회사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먼저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좀 찾아보았다.

 

GS리테일은 대기업인 GS 계열에 있는 기업으로 아래와 같은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소매판매유통 중심의 기업이다.

동네에서 자주 볼수 있는 GS25 편의점, GS프레시(구 슈퍼마켓), 랄라블라 등의 브랜드가 있다.

강남에 있는 파르나스호텔도 GS에서 운영하는 호텔이었다.

 

특히 편의점 브랜드인 GS25는 우리나라 편의점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그 옛날 나 어렸을 때는 LG25라는 간판을 달고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LG와 GS의 계열분리 때 GS가 유통쪽을 가지고 나오면서 GS25로 이름이 바뀌었다.

최근 실적은?

 

굵직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GS리테일의 실적은 어떨까?

 

최근 발표된 GS리테일의 올해 1분기 실적은 작년에 비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이 무려 57%나 줄었다.

GS리테일 측에서는 작년 1분기에 부동산 매각 이슈가 반영되어 올해 감소폭이 실제 감소폭에 비해 커보이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하긴 했으나 이를 제외하고 계산해도 7%의 영업이익이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시장에서 예측한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실적이기도 하다. 그러나 2분기에는 편의점 점포 순증 효과와 슈퍼마켓 구조조정 효과로 다소간의 매출 신장이 기대된다는 레포트가 있다.

 

분기의 전체 매출 2조 1천억원 중에 편의점 사업 매출이 1조 6천억원인걸로 보아 편의점 사업 매출 비중이 75%가 넘는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도 알 수 있다.

남혐논란 말고 최근 이슈는?

 

GS리테일의 최근 이슈는 GS홈쇼핑과의 합병이다.

작년부터 이야기가 나와서 현재 진행중이며 계획대로라면 올해 7월 두 회사가 합병하게 된다.

GS홈쇼핑이 사라지고 GS리테일로 들어가는 형태로 합병이 진행된다.

 

두 기업을 합치는 이유는 고객, 상품, 인프라의 통합과 디지털로의 전환을 보다 원활히 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서로가 서로의 단점을 커버쳐줄수 있는 순망치한의 관계라고 생각하는것 같다.

한 마디로 리테일과 홈쇼핑이 같은 소매유통업이니 합병을 통해 디지털 변환에 드는 투자 비용과 기타 비용은 줄이고 시너지는 높이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그런데... 문제는 개인적으로 장기적으로 봤을 때 우리나라 소비재 분야는 저출산 때문에 미래가 없다고 생각해서... 아무리 GS리테일이 효율적인 투자를 통해 본인들의 계획대로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마치더라도, 이미 네이버와 쿠팡이 점령하고 있는 이커머스 분야에서 얼마나 효과를 낼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 

 

어찌 되었건 GS리테일의 계획은 합병 후 2025년까지 25조의 매출을 만들고 그 중 디지털 커머스의 비중을 지금의 4배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목표가 참 거창하다. 개인적으로 목표 달성이 쉽지는 않을 듯한 느낌이다.

 

최근 주식 차트 모습은?

차트도 살펴본다. GS리테일의 월봉 차트이다.

거의 5년간 3만원 ~ 4만원 사이만을 왔다갔다한 모습이다.

코로나19 쇼크 때 2만원대까지 떨어졌지만 다른 주식들처럼 이내 회복하여 4만원까지 간 후 다시 떨어졌다가 살짝 반등한 모습이다.

 

GS리테일의 운명은?

위에서 말한 GS25 불매운동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일단 원래 이용했던 고객들 중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사람이 많아야 한다. 그래서 편의점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살펴보았다.

 

위의 자료를 보면 편의점 헤비유저의 비율이 10~20대가 가장 높고, 헤비유저 중에서 남성의 비율이 70%에 가까움을 확인할 수 있다. 즉 편의점을 주로 이용하는 대상이 젊은 남성이라는 것이다.

 

이는 이번 불매운동이 예상 외로 상당한 화력을 발휘할 수 있을것이라는 전망을 가능하게 한다.

가뜩이나 젊은 1020 남성들은 인터넷과 커뮤니티에 친숙한 세대라 지금과 같은 이슈를 빠르고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기도 하다. 이들 중 다수가 이번 GS25 포스터 사태를 남성에 대한 혐오라고 규정하고 이번 불매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경우 GS25의 매출에 단기적인 타격을 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편의점 사업이 워낙에 레드오션 사업이란 것도 불매운동이 성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높인다. 대도시 같은 경우 한 집 건너 한 집이 편의점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GS25를 대체할 브랜드인 CU나 세븐일레븐 등이 도처에 퍼져있어 불매운동에 참여하기 쉬운 환경이다. 마음만 먹으면 GS25 편의점을 피할 수 있는 셈이니 말이다.

 

위에서 확인했듯이 10~20대 남성들이 가진 남성혐오에 대한 분노가 심각한 수준이란 것도 이들의 단결력을 높일 수 있는 요소인듯 하다. 더 이상 남혐에 당하고만 있지는 않겠다, 게임 이론에서 검증된 최고의 전략인 팃포탯 전략으로 나아가겠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면 예상보다 불매운동 효과가 클수도 있다.

https://youtu.be/iPEZ83bwKec(슈카월드 - 남녀갈등 팃포탯 전략)

하지만 워낙 우리나라가 변화가 빠르고 이슈가 여기 저기서 터지는 나라라 시간이 조금 지나면 불매운동의 화력은 빠르게 약해질 것이라 본다. 단기적으로 이번 사태가 얼마나 언론이나 사람들에게 이슈가 되느냐, GS리테일 입장에서는 얼마나 빠르게 사람들 사이에서 잊혀지는 이슈로 만드느냐가 사태의 관건으로 보인다.

 

일단 사태 대응의 실질적 첫 날인 오늘 월요일 주가는 예상대로 하락세였다. 오늘만 주가가 2.3%가 빠졌는데 내 예상보다는 많이 빠져서 놀랐다. 아마 이번 남혐 논란 외에도 최근 3일간 음봉이었던 추세가 반영되어 더 낙폭이 크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무튼 주가만 보면 시장에서도 이번 이슈를 꽤나 민감하게 받아들이기는 하는 느낌이다.

GS25 남혐사태 이후 첫 날 주가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만약 주가가 크게 빠지게 될 경우, 일시적인 악재라고 생각하고 저점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듯 하다. 120일선이 깨진걸로 보아 하락세가 길어질수도 있을 것 같은 느낌이어서 투자는 신중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주알못이 보기에 지금은 떨어지는 칼날을 잡기는 위험한 위치로 보인다.

 

정리

부디 원만하게 이슈가 잘 마무리되어 애꿎은 GS25 편의점 점주님들이 피해를 보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

진짜 이분들은 무슨 잘못을 했다고... ㅠ 만약 불매운동이 성공한다면 이번 사태에서 가장 피해를 보실 분들인 것 같다.

GS25 편의점 점주님들 힘내시길 바란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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