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래에셋증권 어플(m.Stock)에서 공매도하는 방법

투자 일기/주식 정보

by Path Follower 2021. 5. 11.

본문

반응형

2021년 5월 3일부터 코로나19로 인해 중지되었던 공매도가 코스피 200, 코스닥 150의 총 350개의 종목을 대상으로 재개되었다. 공매도가 중단된지 약 1년 2개월만에 부활한 것이다. 이번 공매도는 일단 대형주들을 대상으로 부활한 것이지만 사실 이전 공매도도 대부분 대형주에 집중되었기 때문에 공매도가 사실상 부활했다고 보는게 옳다.

 

다만 이전에는 기관이나 외인들의 놀이터였던 공매도가 이번에는 개인에게도 참여의 기회가 조금 열렸다.

투자자들이 개인은 공매도를 못해서 불공평하다, 공매도가 기관과 외인만 할수 있어 유리하다, 기울어진 운동장이다라는 비판을 제기하자 이제서야 비로소 낸 조치인듯한데 여전히 공매도는 기울어진 운동장이다(자세한 이유는 후술). 

개인이 공매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좀 귀찮지만 해야하는 것들이 있다.

 

먼저

1. 공매도 관련 사전 온라인 교육을 수강해야하고

2. 한국거래소에서 운영하는 개인공매도 모의거래 시스템을 1시간 이상 경험해야 한다.

3. 그리고 이용하는 증권사의 HTS나 MTS에서 대차거래 등록을 마쳐야한다.

4. 마지막으로 사전 교육과 모의거래 이수를 등록하면 공매도를 할수 있게 된다.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개인이 공매도를 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과정들

1. 온라인 사전 교육 수강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운영하는 한국금융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메인 페이지에 크게 안내된 '개인공매도 사전의무교육'을 들어야 한다. 2021년까지는 무료 교육이지만 향후 유료로 전환된다고 하니 미리 들어놓는게 좋을 것 같다.

https://www.kifin.or.kr/common/greeting/main.do

 

사전의무교육의 내용은 공매도의 의의와 기능, 공매도의 거래구조, 공매도 규제, 대주거래로 이루어져있고 소요시간은 대충 20~25분 정도 걸린다. 다 듣고 나면 1시간 뒤에 이수증과 이수번호를 준다. 이걸 들고 다음 과정으로 이동한다.

 

이게 수료증이다.

수료증 번호를 알아야 하니 기억해두자.

2. 모의 거래 시스템 경험

 

http://strn.krx.co.kr/index.jsp

다음은 한국거래소(KRX) 개인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에 들어가서(네이버에서 한국거래소 공매도모의거래 검색하면 나옴, 혹은 위의 링크 클릭) 회원가입 후 한국거래소에서 제공하는 HTS 시스템을 다운 받아 모의거래를 1시간 이수해야한다. 여기 가입하면 가상의 3천만원이 입금되며 이 금액으로 공매도를 마음껏 해볼수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증권사로부터 주식을 빌리고 팔고 다시 갚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단, 그리 친절하지는 않기 때문에 하나 하나 눌러가면서 스스로 배워야한다. 그런데 단순히 먼저 팔고 다시 사서 갚는 개념이라 어렵지는 않다.

개인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 웹페이지와 회원가입 후 화면

 

운영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정해진 시간에 해야한다. 올뺴미족에게는 불리한 시간대다...

HTS는 처음 써보는데 MTS보다 기능이 훨씬 더 많아 보이고 복잡해보였다.

1시간이라는 시간동안 카카오로 공매도를 걸었는데 운이 좋아서 흑자로 모의 투자를 마무리했다.

 

메뉴 - 온라인창구 - 이수시간조회를 눌러서 이수시간을 확인하고 1시간이 넘으면 이수증이 나온다.

 

메뉴 - 온라인창구 - 수료증발급을 누르면 웹사이트로 연결이 된다.

여기서 본인 인증을 하고 수료증 발급을 누르면 수료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인증키를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이런 수료증이 나온다.

 

3. 이용하는 증권사에 신용대주 약정 등록하기

 

수수료가 저렴하여 마음에 든 미래에셋증권의 m.Stock 어플 사용을 예시로 들어보겠다.

위의 두 가지 교육을 이수했다고해서 바로 대주거래, 즉 공매도를 할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선 나의 증권계좌를 대주거래로 활용할 수 있게 등록을 해야한다.

 

메뉴검색에서 '신용대주 약정'을 검색하면 신용대주 탭이 있다.

여기서 약정신청하기를 누른다. 

 

신청하기 위한 여러 절차들이 뜬다.

대주거래의 위험성과 알아두어야할 내용들을 안내해준다. 읽어보고 '네'를 누른다.

개인정보동의도 필요하다. 다 동의해준다.

그러면 등록하고자 하는 계좌가 나오고 선택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3천만원 한도 안에서 대주약정금액을 스스로 정하고 신청을 하면 신용대주약정 등록이 완료된다.

그냥 3천만원을 하면 되지만 혹시나 어떤 유혹에 휩싸여 큰 돈을 잃을까봐 500만원으로 설정한 모습이다.

이제 마지막 단계인 공매도 교육등록을 하러 가보자

 

4. 이용하는 증권사에 공매도 교육 등록하기

 

앞의 1.2단계에서 들었던 두 가지 교육에 대하여 내가 이수했음을 증권사에 알려야한다.

메뉴검색에서 '공매도'를 치면 공매도 교육등록이 나온다. 이걸 눌러준다.

 

누르면 두 가지 이수여부를 체크하게 되어있고 이수증과 수료증에 나와있는 번호를 적게 되어있다.

참고하여 적고 이수등록을 누르면 된다.

 

이걸 하면 바로 공매도를 할수 있을줄 알고 해봤는데 바로는 안된다.

왜냐하면 신청과 동시에 승인이 나는게 아니라 증권사에서 직접 확인하고 승인을 해줘야하는 시스템이다.

시간이 좀 지나면 카톡으로 승인이 됐다고 메시지가 온다(사전교육과 모의거래 두 가지 다 와야한다).

여기까지 했다면 이제 진짜 대주거래, 공매도를 할수 있게 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