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벤츠 A클래스, 얼마나 작은가? 아반떼와 크기 및 성능 비교

생활/자동차

by Path Follower 2023. 10. 14.

본문

반응형

 

지난 글에서 벤츠 C클래스와 아반떼의 크기와 성능을 비교해 봤다. 비교 결과는 엔진과 성능, 디자인 등에서 벤츠 C클래스의 압승이었다. 그러면 C클래스보다 한 등급 낮다고 평가되는 A클래스와 아반떼를 비교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해졌다. 이번글에서는 벤츠 A클래스 세단 가솔린 모델과 아반떼 CN7의 크기와 성능, 연비, 옵션, 가격 등을 비교해 봤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벤츠 A클래스는 아반떼보다 크기는 더 작고 옵션도 부족하지만 가격은 더 비싼 차였다.

 

 

A클래스 vs 아반떼 - 크기

A클래스

전장 - 4,550mm

전폭 - 1,795mm

높이 - 1,455mm

휠베이스 - 2,730mm

트렁크 - 395L

공차중량 - 1,505kg

 

아반떼

전장 - 4,710mm

전폭 - 1,825mm

높이 - 1,420mm

휠베이스 - 2,720mm

트렁크 - 474L

공차중량 - 1,210kg

 

A클래스가 아반떼보다 높이가 35mm, 휠베이스가 10mm 더 높고 길었다. 반면, 전폭은 30mm, 전장은 160mm 더 짧았다.

전장에 비해 휠베이스를 길게 해서 실내 공간을 살렸고, 대신 트렁크 공간은 크게 작아졌다. 트렁크 용량이 아반떼보다도 20%(79L) 더 적다. 차량 크기가 더 적음에도 공차중량은 아반떼보다 300kg이나 더 나갔다.

 

 

A클래스 vs 아반떼 - 디자인

A클래스

벤츠 A클래스 - 외관
벤츠 A클래스 - 실내인테리어

 

아반떼

아반떼 - 외관
아반떼 - 실내 인테리어

 

디자인엔 개인차가 있고 호불하고 있지만, 아무리 A클래스여도 벤츠는 벤츠다운 고급스러움이 느껴진다. 디자인 상에서 클러스터와 미디어 디스플레이가 일체형으로 적용되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번 아반떼 CN7의 디자인이 역대급으로 잘 나오긴 했지만 벤츠의 자연스러움과 삼각별에는 미치지 못하는 듯싶다.

 

 

반응형

 

A클래스 vs 아반떼 - 엔진

A클래스

엔진명 - M260

엔진 배열과 실린더수 - 직렬 4기통

배기량 - 1,991cc

최고출력(ps/rpm) - 190/5,500-6,100 

최대토크(kg·m/rpm) - 30.6/1,600-4,000

구동 방식 - 전륜 구동

 

아반떼

엔진명 - 스마트스트림 1.6 가솔린

엔진 배열과 실린더수 - 직렬 4기통

배기량 - 1,598cc

최고출력(ps/rpm) - 123/6,300 

최대토크(kg·m/rpm) - 15.7/4,500

구동 방식 - 전륜 구동

 

엔진 성능에서는 아무리 A클래스여도 아반떼와의 비교는 적절하지 않았다. A클래스에 사용된 M260 엔진이 아반떼의 스마트스트림 1.6 엔진보다 배기량도 더 크고 마력과 최대토크도 더 높았다. C클래스가 4륜 구동이었던 점에 반해, A클래스는 아반떼와 동일한 전륜 구동이 적용되었다. 차체 크기가 워낙 작다 보니 4륜을 넣기에는 무리가 있었던 듯싶다.

 

 

A클래스 vs 아반떼 - 연비

A클래스

복합연비 - 11.7km/L

고속연비 - 14.3km/L

도심연비 - 10.2km/L

연료탱크 용량 - 43L

 

아반떼

복합연비 - 13.8km/L

고속연비 - 15.9km/L

도심연비 - 12.4km/L

연료탱크 용량 - 47L

 

연비는 배기량이 적고 공차중량이 더 가벼운 아반떼가 더 높았다. 문제는 연료탱크 용량인데, 연료 소비량이 더 많은 A클래스의 연료탱크 용량이 오히려 아반떼의 연료탱크 용량보다 4L 더 적었다. 연료 소비량이 많은 차가 연료탱크 크기가 작다는 건 주유를 자주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실사용에서 불편한 점이 될 수 있다.

 

 

A클래스 vs 아반떼 - 옵션

A클래스의 경우 키레스고 정도를 제외하면, 아반떼보다 특화된 옵션이 없다. C클래스만 해도 전동 트렁크, 지문 인식 등 아반떼와 차별되는 기능이 몇 개 있었는데 옵션 면에서는 A클래스가 많이 부족하다.

 

벤츠 C클래스에선 기본으로 제공되던 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가 A클래스에서는 유료옵션이다. 심지어 내비게이션도 기본사양으로 제공되지 않는다. 액정은 있으나 내비는 없는 상황이다. 전동 트렁크와 공기청정 패키지도 기본 옵션에 포함되지 않았다. 핸즈 프리 액세스가 있다고는 하나 이건 아반떼에서도 제공한다.

 

반면, 아반떼는 360도 서라운드뷰, 후측방모니터, 디지털키2, 빌트인 캠 등 다양한 편의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거의 다 트림을 높이거나, 유상 옵션으로 선택해야 하긴 하지만 옵션을 다 포함해도 A클래스보다 저렴하다. 기본 제공 에어백 역시 아반떼가 8개로, 7개인 A클래스보다 한 개 더 많다.

 

벤츠 A클래스 - 일체형 디스플레이
벤츠 - 키레스고 옵션

 

A클래스 vs 아반떼 - 가격

A클래스

4,680만원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 모델 카탈로그 (mercedes-benz.co.kr)

 

 

아반떼

2,691만원(인스퍼레이션)

 

가격은 A클래스가 아반떼보다 2,000만원 더 비싸다. 두 배까지는 아니더라도 두 배 가까이 비싼 차다. 아반떼보다 크기가 더 작고 편의 사항이 부족해도, 벤츠는 역시 벤츠다.

 

The new AVANTE > 모델소개 | 현대자동차 - 현대닷컴 |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회사 hyundai.com

 

 

정리

엔진 성능을 제외하면, 오히려 아반떼가 벤츠 A클래스보다 나은 점이 많았다. 자동차에서 엔진 성능이 가장 중요한 알파이자 오메가이기는 하지만, 옵션이나 차량 크기 등에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A클래스는 벤츠 차종 중 가장 저렴한 모델로 나름의 수요층이 있지만 이번글을 토대로 봤을 때 가성비가 좋지 않았다. 가성비를 따진다면 아반떼를, 벤츠라는 브랜드와 품격, 디자인을 원한다면 A클래스를 선택하는 게 좋을 듯싶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