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 상장 비료 관련주(MOS, CMP, LXU) 분석하기 2탄

투자 일기/주식 정보

by Path Follower 2022. 3. 30.

본문

반응형

2022.03.25 - [투자 일기/주식 정보] - 미국 비료 관련주(CVR 파트너스, CF, IPI) 분석하기(ft. 매출 비중과 PER을 중심으로)

지난 글에 이어 미국에 상장된 비료 관련 회사들을 살펴본다.

The Mosaic Company(MOS)

비료의 주요 재료로 쓰이는 탄산칼륨(potash)과 인산염(Phosphate)을 생산하는 업체다.

북아메리카와 남미의 브라질에 주요 광산이 위치하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18년 1월 브라질의 Vale Fertilizantes S.A를 인수했다고함)

 

시가총액이 약 240억 달러, 우리 돈으로 30조원 가까이 되는 상당히 큰 기업이다(나는 왜 처음 들어보지??).

 

제품별 매출 비중은 칼륨 비료 29.6%, 인산 비료 28.5%, 고효율 비료를 포함한 고성능 제품군 15.8%, 혼합 비료 14.2%, 산업용 인산과 인광석 등 기타 11.9%로 구성된다.

 

지역별 매출은 브라질 43.1%, 미국 31.8%, 캐나다 6.4%, 중국 4.1%, 기타 14.5%이다. 의외로 브라질 시장에서의 매출이 상당하다.

 

최근 주가 흐름은 다른 비료주들과 마찬가지로 상승세를 타다가 주말을 지난 월요일에 다소 내리는 모습이다.

배당율은 0.67%로 1%도 채 되지 않아 배당주로서의 매력은 없는 편이다.

PER은 동종 업계 평균보다 낮은 편이나 1년간 EPS 성장률은 동종 업계 평균에 미치지 못했다.

 

 

Compass Minerals International, Inc(CMP)

CMP는 겨울철 도로 안전을 위한 소금(salt), 기타 소비자, 산업 응용 분야 및 기타 산업 공정을 위한 수자원 관리를 해결하는 광물 공급 업체이다.

도로 제빙 및 먼지 제어, 식품 가공, 농업 및 산업 응용 분야에 사용하기 위해 소금과 염화마그네슘을 생산 및 판매한다. 또한 수자원 처리 및 기타 산업 공정에 사용되는 특수화학 사업을 제조 및 유통하고 있다. 이외에도 농업용 염화 칼륨과 식물 미량 영양소를 생산, 판매한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건 소금 관련이다. 거의 소금회사라고 봐도 무방할정도.

 

시가총액은 21억 달러 정도로 약 2조 5천억 정도 된다. 배당률은 0.94%로 높지 않은편.

 

PER이 굉장히 높은 편이고 ROE나 Net Margin이 다른 비료 관련 업체보다 떨어지는 편이다.

주가 상승률도 다른 비료주들에 비하면 변변치 않다. Mineral이 회사 이름에 들어가서 비료 원재료와 관련이 많을줄 알았는데 CMP는 비료 관련주라기 보다는 염화칼슘 관련주인 것처럼 보인다.

아마 미국에 폭설이 온다고 하면 가장 먼저 살펴봐야할 주식인듯 싶다.

 

역시나 대부분의 매출은 소금 분야에서 나오고 있으며 지역적으로는 미국과 캐나다가 속한 북미 지역에서 대부분의 매출이 나오고 있다.

 

LSB Industries, INC(LXU)

LSB 인더스트리스는 화학 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회사다.

사업 분야가 크게 농업, 산업, 광업 3가지로 나뉜다. 농업에서는 암모니아, 비료, 질산암모늄, 고밀도 질산암모늄, 요소, 암모니아 질산 등이 포함된다. 그렇다. 비료 관련주라고 할수 있다.

농업, 산업, 광업 중 농업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와있다.

시가총액은 약 20억 달러(2조 4천억원) 정도의 작은 규모의 회사다.

그러나 2022년 상승률이 90%에 가까울 정도로 가파른 주가 상승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이 회사 실적이... 

EPS와 PER이 마이너스로 나오는걸 봐서는 적자인듯 하다. 배당도 하나도 없고 실적도 안좋아보인다(2021년에는 그나마 흑자를 기록하긴 했다).

최근 가격 상승의 이유는 비료값 상승으로 인한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인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