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울에서 가장 큰 초등학교(학생수 기준) TOP 10

학교 일기/교육 이슈

by Path Follower 2022. 9. 30.

본문

반응형

 

2021년 4월 학생 수를 기준으로 서울에서 가장 학생수가 많은 초등학교 10곳을 정리해보았다.

자치구별로 학생수 상위 10개 초등학교의 분포를 살펴보면 강남구에 학생수 1~3위 학교가 모두 몰려 있었고 강남, 서초, 송파 강남 3구에 10개 학교 중 6개 학교가 속해있었다. 학군이 좋은 지역일수록 학생 수가 많은 경향을 보이는데 초등학교 학생 수에서도 마찬가지 경향이 나타났다. 상위 10개 학교 중 강남구가 4개로 가장 많았고 송파구가 2개, 강동구와 강서구, 서대문구와 양천구가 각 1개씩이었다. 위 학교들의 공통점은 학군이 좋은 지역이고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가 있는 지역이라는 점이다.

 

학생 수 많은 서울 초등학교 상위 10개교

10위 - 서울대치초등학교

강남구 대치동에 있는 서울대치초등학교가 학생수 1,656명으로 10위를 차지했다. 대치초등학교 인근은 대치동 학원가가 있는 대치역에 가까운 학교고 주변에 선경1차, 개포우성1차 등 대단지 아파트가 자리한 곳이다. 학군이 좋은 지역인 만큼 6학년 때 전학을 오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1학년 학생수는 161명이지만 6학년 학생은 353명이나 되기 때문이다.

 

9위 - 서울위례별초등학교

송파구 위례신도시에 있는 서울위례별초등학교가 학생수 1,682명으로 9위를 차지했다.

위례신도시 북단에 있는 학교로 위례신도시 내부에 있는 학교들이 전반적으로 학생수가 많은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학교로 뽑혔다.

 

8위 - 서울목운초등학교

양천구 목동에 있는 서울목운초등학교가 학생수 1,691명으로 8위에 올랐다.

목운초는 건물의 모양새가 다소 특이한 학교인데 초등학교임에도 8층으로 지어져있기 때문이다. 대치에 이은 명품 학군 지역인 목동에 자리한 대표적인 초등학교로 목동7단지와 목동 하이페리온으로 대변되는 주상복합에 사는 학생들이 주로 다니는 학교다.

초등학교가 8층이다 ㄷㄷ;;

 

7위 - 서울가재울초등학교

서대문구 가좌동에 있는 서울가재울초등학교가 학생수 1,698명으로 7위에 올랐다. 가재울 뉴타운에 자리한 학교로 DMC파크뷰자이 아파트 및 주변 아파트에 사는 학생들이 통학한다. 가좌동 일대는 서울 서부 지역의 대규모 아파트 밀집 지역이다.

 

반응형

 

6위 - 서울공진초등학교

강서구 마곡동에 있는 서울공진초등학교가 학생수 1,749명으로 6위에 올랐다.

마곡지구의 대표적인 초등학교로 마곡 대장이라고 불리는 마곡엠밸리 14단지와 마곡에 들어선 아파트들이 학교 주변으로 모여있다. 학생수가 많을 수밖에 없는 위치다. 이 학교의 특이한 점은 1학년 학생수가 6학년 학생수보다 많다는 것이다. 1학년은 343명인데 반해 6학년은 186명이나 된다. 강남의 초등학교들과는 다르게 이 지역 중학교 학군이 좋지 않아 고학년 때 목동 이나 강남 등으로 이사를 가는 것으로 보인다.

 

5위 - 서울잠일초등학교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서울잠일초등학교가 학생수 1,800명으로 5위를 차지했다.

잠실 엘리트 중 하나인 잠실 엘스 아파트 내부에 자리한 초등학교다. 리센츠 아파트의 잠신초(23위), 트리지움 아파트의 버들초(78위)도 굉장히 큰 규모를 자랑한다.

 

4위 - 서울명덕초등학교

강동구 고덕동에 자리한 서울명덕초등학교 학생수 1,848명으로 4위에 올랐다.

고덕동에 있었던 주공아파트들이 재건축 되면서 수 천 세대의 아파트 단지로 탈바꿈한 동네다. 자연히 학생수가 많을 수밖에 없다. 1학년 349명, 6학년 276명으로 고학년이 학생수가 적은 걸로 보아 고학년 때 학군이 보다 좋은 곳으로 이동하려는 수요가 있는 지역으로 보인다.

 

3위 - 서울언북초등학교

강남구 청담동에 자리한 언북초등학교는 다른 학교들과 다르게 유일하게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가 없는 학교다. 학동로를 건너면 아파트들이 있긴 하나 길 건너는 삼릉초 학군이다. 학생수 1,851명으로 3위를 차지했다. 동네가 동네이다 보니 유명인의 자녀나 기업인의 자녀들이 많다고 한다.

 

2위 - 서울도성초등학교

강남구 역삼동에 자리한 서울도성초등학교가 학생수 1,888명으로 2위를 차지했다.

삼성래미안펜타빌, 개나리푸르지오, 역삼푸르지오 등의 아파트들이 몰려 있는 지역이다.

 

1위 - 서울대도초등학교

강남구 도곡동에 있는 서울대도초등학교가 학생수 2,129명으로 1위를 차지했다.

대도초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전교생이 2천명이 넘는 학교다. 도곡동과 대치동이 만나는 길가에 있으며 도곡렉슬과 래미안도곡카운티를 배후 단지로 두고 있다. 대도초의 특징은 1학년 학생수는 260명밖에 안되는데 6학년 학생수는 418명이나 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중입을 앞두고 대치동에서 중학교와 학원을 보내기 위해 이사를 오는 학군 이주 수요가 매우 강한 지역임을 알수 있다.

 

 

2022.10.02 - [학교 일기/교육 전반] - 서울에서 가장 학생 수 적은 초등학교 TOP10

 

서울에서 가장 학생 수 적은 초등학교 TOP10

지난번에는 서울에서 가장 학생 수가 많은 초등학교를 살펴봤고, 이번에는 서울에서 가장 학생 수가 적은 초등학교 10곳을 살펴보려고 한다(2021년 4월 데이터 기준). 서울에서 학생 수가 가장 적

pathfollower.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