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은 대부분 국민이 사랑하고 애정하는 간식이다. "배달 물가 = 치킨 가격"이라는 공식이 있을 정도로, 국민과 언론은 치킨 한 마리 가격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한다. 작년 교촌치킨이 치킨 가격을 인상해 치킨값 3만원 시대를 열었고, 뒤이어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가격 인상에 동참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현황이 궁금해져서 자료를 찾아봤다. 이번 글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웹사이트에 올라온 치킨프랜차이즈 매장 및 매출 순위(2021년 기준)를 참고해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가장 많은 매장을 가진 브랜드, 매장별 매출이 가장 높은 브랜드, 투자 금액이 가장 높은 브랜드를 순위대로 정리해봤다. 기준은 500개 이상의 가맹점 매장을 보유한 치킨 프랜차이즈들을 대상으로 분류해봤다.
가맹사업거래 > 가맹희망플러스 > 정보공개서 비교정보 (ftc.go.kr)
2021년 말 기준 전국에서 500개 이상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치킨 브랜드는 총 16개였다. 이 중 가장 많은 가맹점을 보유한 치킨 브랜드는 1,746개의 BBQ였다. 우리나라 인구를 5,000만명이라고 봤을 때 28,000명당 1개인 수준이다. 뒤이어 1,619개의 BHC, 1,269개의 교촌이 3위를 차지했다. 참고로 요즘 장사의신 이슈로 주목 받는 후참잘(후라이드 참 잘하는집)은 2021년 기준으로 212개의 매장이 있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 있는 파리바게트는 3,390개이며, 씨유와 GS25 편의점이 각각 약 14,000개, 세븐일레븐 편의점이 10,000개, 맘스터치가 약 1,300개, 롯데리아가 약 1,200개 수준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이름 | 가맹점 수 | |
1 | BBQ | 1746 |
2 | BHC | 1619 |
3 | 교촌 | 1269 |
4 | 처갓집 | 1225 |
5 | 페리카나 | 1115 |
6 | 네네치킨 | 1096 |
7 | 굽네치킨 | 1065 |
8 | 멕시카나 | 878 |
9 | 또래오래 | 640 |
10 | 호식이두마리치킨 | 624 |
11 | 지코바양념치킨 | 624 |
12 | 푸라닭 | 600 |
13 | 60계치킨 | 546 |
14 | 노랑통닭 | 517 |
15 | 자담치킨 | 515 |
16 | 또봉이통닭 | 509 |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매장별 매출(월평균)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교촌치킨으로 월 6,281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한 달을 30일로 잡으면 하루에 약 200만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고, 주문 한 건의 액수를 3만원으로 잡으면 하루에 66건의 주문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2위인 BBQ, 3위인 푸라닭이 모두 4,000만원 대이기 때문에 교촌치킨이 2위와 3위에 비해 20%가 넘게 높은 매장별 월매출을 올리고 있다. 굽네치킨은 매장별 월평균 매출 실적이 비공개였고, 가맹점 500개 이상인 치킨 프랜차이즈 중 또봉이통닭의 매장별 월평균 매출 실적이 905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한 달 30일 기준 하루에 30만원, 주문 단가를 2만원으로 잡으면 하루에 15건의 주문밖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뜻이다.
순이익이 아니라 매출이기 때문에 위 매출 금액에서 각종 비용을 제외해야 순이익을 구할 수 있다. 매출이 높다고 무조건 순이익이 높다는 보장은 없지만, 매출이 높아야 그나마 순이익도 높을 가능성이 많다.
치킨 프랜차이즈 이름 | 점당 월평균 매출액(단위 : 만원) | |
1 | 교촌 | 6281 |
2 | BBQ | 4950 |
3 | 푸라닭 | 4469 |
4 | BHC | 4342 |
5 | 60계치킨 | 3521 |
6 | 노랑통닭 | 3468 |
7 | 지코바양념치킨 | 2502 |
8 | 자담치킨 | 2128 |
9 | 호식이두마리치킨 | 2102 |
10 | 멕시카나 | 1865 |
11 | 처갓집 | 1852 |
12 | 네네치킨 | 1653 |
13 | 또래오래 | 1099 |
14 | 페리카나 | 1016 |
15 | 또봉이통닭 | 905 |
16 | 굽네치킨 | 비공개 |
치킨 프랜차이즈 중 점포별 투자 금액이 가장 큰 브랜드는 교촌치킨으로 1억 3,940만원이 필요했다. 뒤이어 BBQ, 60계치킨, BHC, 굽네치킨이 점포별 투자 금액이 높은 브랜드였다. 교촌치킨은 매장별 매출이 높지만 그만큼 투자 비용도 컸다. 반대로 또봉이통닭은 월평균 매출도 낮았지만, 점포별 투자 금액도 낮았다.
치킨 프랜차이즈 이름 | 점표별 투자 금액 | |
1 | 교촌 | 13940 |
2 | BBQ | 9076 |
3 | 60계치킨 | 8555 |
4 | BHC | 8544 |
5 | 굽네치킨 | 8515 |
6 | 푸라닭 | 7424 |
7 | 네네치킨 | 6111 |
8 | 지코바양념치킨 | 5700 |
9 | 노랑통닭 | 5330 |
10 | 자담치킨 | 4290 |
11 | 페리카나 | 3595 |
12 | 또래오래 | 3323 |
13 | 멕시카나 | 3185 |
14 | 또봉이통닭 | 2806 |
15 | 처갓집 | 2685 |
16 | 호식이두마리치킨 | 2270 |
매장별 투자금 대비 매출액이 높은, 즉 투자 가성비가 좋은 치킨 프랜차이즈는 호식이두마리치킨이었다. 투자금 대비 월평균 총매출 비율이 93%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매출액과 투자 금액 모두 높았던 교촌치킨은 45%로 9위, 매출액과 투자 금액 모두 낮았던 또봉이통닭은 32%로 13위를 차지했다. 가장 가성비가 나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네네치킨으로 투자금 대비 매출액 비율이 27%밖에 되지 않았다.
치킨 프랜차이즈 이름 | 투자금 대비 월평균 총매출 비율 | |
1 | 호식이두마리치킨 | 93% |
2 | 처갓집 | 69% |
3 | 노랑통닭 | 65% |
4 | 푸라닭 | 60% |
5 | 멕시카나 | 59% |
6 | BBQ | 55% |
7 | BHC | 51% |
8 | 자담치킨 | 50% |
9 | 교촌 | 45% |
10 | 지코바양념치킨 | 44% |
11 | 60계치킨 | 41% |
12 | 또래오래 | 33% |
13 | 또봉이통닭 | 32% |
14 | 페리카나 | 28% |
15 | 네네치킨 | 27% |
16 | 굽네치킨 | - |
스타벅스 전국 10대 매장 정리 - 경치 좋고 특색 있는 스타벅스 매장 위치 (1) | 2024.02.25 |
---|---|
쿠팡이츠 주문 시 현장 결제 가능 여부 정리(쿠팡이츠 결제 수단) (0) | 2024.02.24 |
쿠팡 와우카드 - 혜택과 이벤트 기간, 사용 금액에 따른 피킹률 분석 (1) | 2024.02.15 |
가성비 치킨 - 부어치킨 후라이드 맛, 가격 후기(배민 쿠폰 활용) (0) | 2024.01.28 |
1644-2112 전화번호의 정체 - 스미싱, 보이스피싱 번호일까? (1) | 2024.01.2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