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변화무쌍하게 변하고 있다. 당장 1년 뒤의 일도 예상하기 어려운 사회가 되었다. 작년 이맘때에 누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전쟁을 한다고 예상이나 했겠는가. 다가오는 미래 예측이 힘든 것을 알지만, 그럼에도 사람들은 미래 예측을 포기하지 않는다. 어떻게 미래가 펼쳐질지 대비하고 준비해야, 조금이나마 빨리 적응하고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도 내 직업 터전인 학교에서 10년 뒤인 2030년대에 다가올 일들을 예상해본다. 나만의 망상일 수도 있겠으나 현재의 학교 상황과 사회 분위기 및 흐름을 고려해서 예측해본 4가지 일은 다음과 같다.
지금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은 협동조합 형태로 사설 형태의 어린이집이 다수 존재한다. 마음이 맞는 학부모끼리 조합을 만들어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조합의 이념과 뜻대로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모습이 상류층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정은 사회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고 교권추락, 학생인권 강조로 공교육의 붕괴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여기에다 공무원에 대한 처우가 하락하고 있음과 동시에 임용의 어려움까지 더해져 신규 교사의 질은 점점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일론 머스크가 자기 자녀를 위한 학교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듯이 경제적 여건이 되는 상류층을 중심으로 이와 비슷한 일이 일어날 것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자녀가 뒤떨어진 공교육 커리큘럼이 아닌 미래사회에 필요한 자질과 덕목, 지식을 중심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학교와 학원의 중간 형태의 교육기관을 만들고 운영할 것이다. 교육개혁이 없는 한 공립학교에 자신들의 자녀를 보내는걸 시간 낭비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갈수록 높아질 것이다. 지금까지 이들이 별다른 대안이 없어 공교육을 선택했다면, 이제부터는 슬슬 다른 선택을 하게 될 것이다. 빈부격차는 심해졌고(여기에까지 돈을 쓸 수 있을 만큼 상류층들의 부가 커졌음), 사회 변화는 더욱 빨라졌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가지 교육공학 기술의 발달도 이와 같은 흐름에 도움을 줬다.
10년 이내에 교사에게 한 번 이상의 전직 기회가 올 것이다. 2000년대 초반 중등교사에게 연수를 통해 초등교사로 갈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던 것과 비슷한 형태로 전직이 진행될 것이다. 출산율 0.75명 시대에 현재와 같은 담임 시스템을 유지한 상태로는 지금의 교원수를 유지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전직 이전에 우선 교사의 형태가 다양해질 것이다. 사실 학교는 담임교사 외에도 필요한 인력이 많다. 학습부진전담, 개인상담 프로그램 운영,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등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만 지금은 계약직으로 채우고 있는 상황이다. 10년 이내에 이런 역할은 더 이상 계약직이 아닌 현직 교원이 맡게 될 가능성이 높다. 담임과 교과 역할 외에 부진아 전담, 놀이 활동 진행, 학생 상담,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 등 세분화된 역할이 교사들에게 부여될 것이다. 이런 역할을 초등교사의 굴래 안에서 하게 될지, 아니면 새로운 직렬을 만들어 진행하게 될지는 모르겠으나 분화가 될 것은 확실해 보인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도 교사의 과원이 발생한다면 학교가 아닌 다른 곳으로의 전직이나 명예퇴직의 기회를 줄 것이다. 정년이 보장되있는 공무원의 특성상 강제적인 해고는 어렵다. 명예퇴직에 대한 나이 제한을 없애고 파격적인 혜택을 주는 당근을 제시해서 자발적인 퇴직인원을 늘리고, 만약 교사 본인이 희망한다면 인원이 더 필요한 다른 공무원 직렬에 보수교육을 받고 투입되는 경우도 생길 것이다(강제로는 어려울 것이고 상당한 당근을 제시할 듯).
초등교원 양성을 위한 지금과 같은 형태의 전국 10개 교대(서울, 경인, 춘천, 공주, 청주, 대구, 부산, 진주, 전주, 광주) + 3개 초등교육과(교원대, 이대, 제주) 시스템은 10년 뒤에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전국에 10개의 교대가 필요할 만큼 초등교사 필요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이미 초등교사 티오는 3천 명 선이고 여기서 앞으로 더 떨어질 가능성도 높다. 현 시스템은 과거 연 7~8천 명의 초등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존재했던 시스템이었다. 지금과 같은 저출산 국면에선 과하다고 볼 수 있고 정부는 이 비효율적 시스템을 절대 가만히 보고 있지만은 않을 것이다. 이번 정부 내에 작은 정부를 명분으로 앞세워 가장 힘이 약한 교대를 대상으로 개혁의 칼을 빼들 가능성이 매우 높다.
예상되는 개혁 방안은 권역별 교대 통합(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영남권 각 1개씩만 존치)이나 제주교대처럼 각 지역별 국립대와 해당 지역 교대의 통합이 예상된다. 개인적으로는 교대끼리의 권역별 통합으로 진행되기를 바라본다(그나마 교대의 전문성을 남길 수 있는 방안인듯 싶음).
현재 어린이집에는 아동들의 안전을 확인하기 위한 CCTV가 설치되어 있다. 도입 시에 어린이집 교사들의 반발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안 달았으면 어쩔뻔했나 할 정도로 아동학대 사건이 CCTV 영상으로 확인되는 일이 자주 벌어지고 있다. 앞으로 10년 이내에 초, 중, 고등학교 교실에도 CCTV가 설치될 확률이 높아 보인다. 교실 내 CCTV가 학생 안전도 안전이지만 교사의 안전을 지켜주는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전에는 교사들이 수업권 침해다, 초상권 침해다 등의 이유로 교실 CCTV 설치를 반대했다면, 최근에는 학생들의 지나친 교권침해, 수업방해, 학교폭력 사건에 대한 증거 수집용 등의 목적으로 CCTV 설치를 원하는 여론이 높아진 듯싶다. CCTV를 열람하는 것에 대해 규정을 엄격하게 적용하면서(정당한 이유가 있어야 하고 학교장이나 경찰 입회하에 CCTV 확인이 가능하다는 등의 조건) 교실 내로 CCTV 설치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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