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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 vs 봉담. 어디가 더 나을까(동탄역 더 시글로 vs 봉담자이 라피네 비교 분석)

투자 일기/부동산 정보

by Path Follower 2021.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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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청약이 진행되었던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가 엄청난 경쟁률을 기록했다는 기사를 보았다.

 

청약 신청 내용을 보니 84A의 기타지역 생애최초 신청자가 무려 6,950명이다. ㄷㄷ;;

여기에 배정된 27세대 중 기타지역에 주어지는 세대수는 4세대에 불과하다. ㅠ

정말 로또라는 말이 어울리는 극악의 경쟁률이 아닐수 없다.

 


청약홈에 들어가보니 다음 주 월요일인 24일에 분양을 시작하는 아파트 단지들이 보였다.

그 중 화성시에서 분양하는 아파트가 두 개 있었는데 하나는 동탄의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였고 다른 하나는 봉담에 있는 봉담자이 라피네였다.

공교롭게 둘 다 화성시에 있어서 굳이 비교를 해보고 싶어졌다.

 

동탄역 금강펜테피움 더 시글로

앞서 분양했던 동탄역 디에트르 서프티지와 같이 동탄2신도시에 분양하는 아파트다.

주상복합블록에 세워지는 380세대 규모의 아파트이며 옆에 업무시설과 근린생활 및 편의시설이 같이 들어선다.

세대수가 적은 규모의 아파트이다.

 

정확한 위치를 확인해본다.

동탄테크노벨리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임을 알수 있다.

경부고속도로 기흥동탄IC와 기흥IC와 가까운 위치다. 동탄역과는 직선거리로 재어보니 1.4km정도가 나온다.

동탄역이라고 이름은 지었지만 동탄역과 완전히 가깝지는 않다. 이 정도면 걸어서 15~20분은 걸리는 거리다.

롯데아울렛과 기흥 이케아가 근처에 있다.

청약일정을 보니 5월 24일부터 시작된다. 입주예정일은 2024년 10월 예정이다. 3년 반 정도 남았다.

동탄2신도시가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역, 대규모택지개발지구, 분양가상한제가 모두 적용되는 지역이라 규제가 좀 있다. 일단 전매가 10년간 금지되며 5년간의 거주의무기간이 부여된다. 대출도 LTV가 50%(시세 9억 이하, 무주택 조건 일시)로 제한된다. 시세가 올라서 만약 9억이 넘어가면 비율은 여기서 더 줄어든다. ㅠ

 

공급은 총 380세대. 면적은 전용 52~58제곱미터이다. 면적이 큰 아파트는 아니다.

특별공급이 210세대, 일반공급이 170세대로 특별공급이 조금 더 많다.

분양가는 아래와 같다.

전용 52제곱미터는 3억 4천만원 정도, 전용 58제곱미터는 4억원 정도 하는 것 같다.

디에트르보다는 아주 아주 조금 싼 느낌이다.

주변 시세와 비교해본다.

근처에 있는 1,000세대 규모의 아파트인 동탄역센트럴상록의 전용 59제곱미터의 시세가 8억원 정도이다.

분양가가 4억이니 시세의 절반 정도 가격에 분양하는 셈이다.

디에트르 퍼스티지 급의 로또는 아니지만 시세에 비해 굉장히 저렴한 가격에 분양받을 수 있음을 알수 있다.

그럼 같은 날 분양을 시작하는 봉담자이 라피네로 가보자.

 

봉담?? 어디에 있는 동네지??

 

봉담자이 라피네를 살펴보기 전에 봉담이란 동네에 대해 궁금해졌다.

봉담지구는 수원 권선구 세류동의 서쪽에 있는, 융건릉과 가까운 화성시 봉담읍에 조성된 택지지구다.

봉담1지구가 조성되어 있고 그 옆에 봉담2지구, 효행지구 등의 택지지구가 개발중이다. 봉담읍은 전국에 있는 읍 중에 인구가 8번째로 많은 읍이라고 한다. 꽤나 큰 규모인셈.

 

봉담지구의 교통을 보니 과천봉담간고속화도로를 통해 서울(사당, 양재)로 접근하기 편리해보인다.

하지만 도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철도 인프라가 약하다. 도보로 접근할 수 있는 철도역이 없다. 그나마 가장 가까운 수인분당선 오목천역을 가려고해도 버스를 타야하는 거리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오목천역에서 수인분당선을 타고 수원역에서 1호선을 타느니 수인분당선의 극악의 배차간격을 고려한다면 그냥 수원역으로 가는 시내버스를 타고 수원역에서 내려 1호선을 타는게 나을 것 같다. 봉담지구에서 수원역으로 가는 버스 노선은 많으니까. ㅎㅎ

 

수원역뿐만 아니고 사당역(7790, 8155, 8156), 강남역(1006, 1551)으로 가는 광역버스 노선도 있다. 광역 버스 노선은 노선수나 선형이 괜찮아보인다. 단, 강남으로 가는 광역버스 노선은 동탄1신도시를 경유하여 가기 때문에 시내 구간이 조금 많은 편이다.

 

그리고 최근 4차 국가철도망계획에서 신분당선이 호매실을 지나 봉담까지 연장되는걸로 계획이 나왔다.

비록 호매실까지 단선이라 봉담까지도 단선으로 연결되겠지만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나을 것이다. 신분당선은 강남까지 한 방에 꽂아주는 노선이니 훌륭하다하겠다. but 언제 완공될지는 미지수라는게 문제라면 문제다... ㅠ

 

행정구역은 화성시이지만 생활권은 수원 생활권이라고 봐야하는 동네이다. 수원시 권선구와 경계를 맞대고 있고 많은 버스들이 수원을 향한다. CGV와 하나로마트, 이마트도 봉담읍 안에 위치한다. 

 

이정도면 화성시에서 동탄신도시 다음가는 생활권으로 봐도 될것 같다.

 

봉담자이 라피네

 

봉담이 어떤 동네인지 알아봤으니 봉담자이 라피네가 어디있는지부터 확인해보자.

봉담읍에 있는 여러 택지지구중 동화지구에 위치한 아파트임을 알수 있다.

입지를 보니 이마트가 바로 앞에 있고 새로 만들어질 초등학교도 길 하나 건너면 있다. 중학교랑 고등학교도 가까워보인다. 주변으로 봉담1, 봉담2, 효행지구 등의 택지지구가 위치한다. 만화가 기안84의 이름과 같은 기안중이 보인다.

 

봉담자이 라피네는 비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역이다. 따라서 3년간 전매가 금지되며 분양가상한제는 시행되지 않아서 거주의무는 없다. 봉담이 동탄2신도시에비해 규제가 다소 약함을 확인할 수 있다.

 

청약일정은 5월 24일 (월)에 특별공급청약을 시작으로 27일까지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일은 6월 2일이며 입주예정일은 2023년 10월이라고 한다. 2년 반 정도 남았다.

공급되는 750세대 중 전용 84제곱미터가 600세대가 넘는다. 대부분의 물량이 84제곱미터로 공급된다.

84외에 전용 59, 100, 109제곱미터가 공급되지만 물량은 적은 편이다.

특별공급이 361세대, 일반공급이 389세대로 거의 1:1비율이다.

분양가는 가장 많이 분양을 하는 84A를 기준으로 봤을 때 4억 2천만원 정도다.

전용 59제곱미터는 3억 3천만원 정도인데 앞서 살펴본 동탄역 금강펜테피움 더 시글로(약 4억)랑 비교하면 7천만원 정도 더 싸다. 그런데 동탄2신도시와 봉담지구의 입지와 환경을 고려해봤을 때 조금 더 싸야하지 않았나 싶다. 동탄2신도시의 분양가가 로또급으로 싸게 나와서 그런걸수도 있지만 봉담자이 라피네의 분양가는 다소 비싸게 느껴진다.

분양가와 주변 아파트의 시세를 비교해본다.

근처에 있는 2019년에 입주한 봉담한신더휴에듀파크 아파트이다. 전용 84제곱미터가 5억 3천만원 정도에 올라와있다.

봉담자이 라피네의 같은 면적 분양가가 4억 3천만원 정도였으니 1억원 정도 차이가 있다.

분양에 따른 시세 차익은 동탄신도시에 비해 적은 편임을 확인할 수 있다.

 

정리

분양가나 입지환경 등을 고려해봤을 때 봉담자이 라피네보다는 동탄역 금강펜테리움 더 시글로에 많은 사람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봉담에 신분당선이 공사중이거나 완공이라도 됐다면 봉담도 고려해보겠지만 단지 계획만 나온 이 상황에서 봉담의 교통 인프라는 동탄과 비교하기에는 동탄이 굴욕이라고 느낄 정도로 약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 규모도 동탄이 더 크고 이래저래 봉담보다는 동탄이 인기가 더 좋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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