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싸이월드 부활 - 가상화폐, 관련 테마주 살펴보기(ft. 스카이이앤엠, 인트로메딕 분석)

투자 일기/주식 정보

by Path Follower 2021. 4. 12.

본문

반응형

싸이월드가 돌아온다고 한다.

싸이월드는 지금 인터넷을 하고 있는 30~40대라면 누구나 관련된 추억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사이트일 것이다.

수 천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100억 장 이상의 사진이 보관되어있는, 한 때 대한민국 최고 사이트 중의 하나였다.

 

무튼 이런 사이트가 전성기를 10년도 누리지 못하고 망해버렸다. ㅠ

스마트폰 시대에 좀 더 빨리 적응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진하게 남지만 이미 지나간 버린 일을 어찌하리오.

 

운영자가 서버비도 못 내고 직원 월급도 체불하면서 재판을 받고 했던 기사가 기억이 난다.

무튼 이 상태에 처해있는 싸이월드에 싸이월드Z라는 기업에서 싸이월드를 10억에 인수했다고 한다.

이번 매수금 10억으로 직원들 못 준 월급주고 한다는데... 잘 됐다 싶다.

 

싸이월드Z는 5개 기업의 컨소시엄이라고 하는데 지금까지 밝혀진 곳은 두 곳 뿐이다.

스카이이앤엠과 인트로메딕이라는 곳이다.

 

이 외에 3개 사가 더 있다고 하는데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주목 받는 이유 - 도토리를 대신할 가상화폐의 등장?

 

싸이월드의 화폐였던 '도토리'가 가상화폐의 형태로 부활한다는 내용이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것 같다.

회원들이 가지고 있는 도토리 35억원을 돌려준다는 이슈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자기들이 내세울 가상화폐를 홍보하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근거가 빈약한 개인적인 의심이다)

 

음... 35억원 기존 운영사인 SK컴즈에서 부담한다는 내용이다. 진짜 생색내기인걸?

 

요즘 가상, 암호화폐 시장이 워낙 핫하다 보니 싸이월드 관련 테마주에 강하게 슈팅이 들어올수도 있지 않을까하고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

 

암호화폐가 워낙 잘 나가다보니 요즘 암호화폐와 조금만 엮여도 주식 시장에서 관련주들이 날아가고 있지 않은가.

(두나무 상장과 관련하여 두나무의 지분을 보유한 카카오도 날아가고, 한화투자증권도 날아다니고 있다)

 

회전율도 엄청나서 암호화폐 거래소 점유율 1위의 수익이 우리나라 증권사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고 암호화폐 일일 거래대금이 코스피 거래대금의 2배를 넘는 날도 있었다는 내용의 영상이다.

 

출처 - 슈카월드

 

인수 업체는 뭐하는 회사지?

 

위에서 언급한 스카이이앤엠, 인트로메딕이 뭐하는 회사인지 살펴보자.

 

우선 스카이이앤엠

 

스카이이앤엠은 첫 인상부터가 별로다.

환기회사로 지정되어 있다.

 

환기회사라는 말을 처음 들어 무슨 뜻인지 찾아보니 업계 속성 및 경영 투명성에 주의를 요망하는 기업을 투자자가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정하는 것이란다.

 

모르긴 몰라도 별로 좋은 딱지는 아닌 듯하다. 

 

주 업종은 화학 관련이고 시가총액은 700억원대의 작은 회사다.

 

 

차트를 살펴보니 주가도 메롱이다. 유증에 감자에 난리도 아니다.

 

스카이이앤엠 월봉 차트

 

스카이이앤엠의 주가는 상장 후부터 지속적인 후하향 중이다.

정말 최악의 차트라 할만하다. 최고가에 산 사람이라면 지금 수익률이 -97%.... ㅠ

존버는 승리하는게 아니고 존버는 멸망의 길인 차트다. 저러니까 주식판에서 아무거나 존버하면 안되는거겠지.

 

주가가 왜 저러나 했더니 실적이 엉망이었다.

영업이익은 3년 연속 하향세고 당기순이익은 작년에 근 3년 중 최악이었다.

영업이익률에 ROE에... 온갖 지표가 빨강색이다.

 

스카이이앤엠 재무재표

 

다음은 인트로메딕이다.

 

시가총액은 800여억원대로 역시나 작은 회사이다.

주 업종은 의료기기 관련 사업을 하고 있었다.

 

이쯤에서 의문.

도대체 화학 관련 회사와 의료기기 관련 회사가 왜 싸이월드 인수에 투자한걸까...

(내가 모르는 큰 그림이 있으려나??)

 

실적을 살펴봤다.

인트로메딕 재무재표

여기도 무섭게 온통 빨간색 천국이다. 빨간펜으로 채점한줄... ㄷㄷ

역시나 좋은 느낌의 기업은 아니다. 

 

주가를 살펴보자

인트로메딕의 월봉차트이다. 현재 최고점 대비 -83%의 주가를 기록중이다.

주주들의 마음을 아프게하는 차트인듯. ㅠㅠ

 

 

무튼 이번 싸이월드 인수에 참여한 기업 5곳 중 2곳은 그리 더 알아보고 싶지 않게 만드는 매력이 있는 기업들이었다.

(이런 차트와 실적을 가진 기업은 꿈에서라도 만나지 말자)

 

 

관련된 내용에 대한 기사가 있어 추가한다.

대주주가 공개되지 않았다고 발표는 했는데 이쯤되면 쩐주가 누군지 궁금해진다.

 

 

싸이월드Z 관련 기타 이야기

FX기어라는 VR관련 기업과 싸이월드Z가 관련이 있다는 기사다.

싸이월드 대표가 인트로메딕의 재무 담당 이사 출신이고 다른 등기 이사들은 연예기획사 대표 출신이라고 한다.

음... 연예기획사?? 저런 실적을 가진 기업의 재무 담당 이사가 대표??

그리 큰 믿음은 가지 않는 경영진 구성이다.

 

 

싸이월드Z 투자에 참여한 기업 중 한 곳인 인트로메딕 대표의 이력에도 문제가 있나보다.

라임사태와 관련된 스타모빌리티, 차이나블루 출신의 경영자라는게 그것이다.

 

해명은 사태가 터지기 전에 사임했고 관련 수사를 받지 않았다고 하는데... 수사가 더 확대되거나 밝혀지지 않았던게 밝혀질수도 있지 않나?? 점점 이 싸이월드Z라는 법인에 대한 믿음이 약해진다...

 

 

정리

 

위의 두 회사는 싸이월드 테마주라고 부르는게 맞는 것 같다.

싸이월드가 최근 불고 있는 복고 열풍과 암호화폐 열풍에 맞춰 대박을 친다면 테마주로서 핫하게 뛰어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꽤 있는지 최근 수급이 들어오기 시작한 것 같다.

 

네이버 메인에 싸이월드 부활 기사가 주기적으로 뜨고 있고 지난주부터 스카이이앤엠은 주가가 10% 정도 올랐음을 확인할 수 있다.

문제는 내일 당장 주가가 빠져도 이상하게 없는 기업이라는건데...

모든 테마주가 그렇듯 적당한 타이밍에, 적당히 먹고 빠져 나오는게 관건이 아닐까 싶다.

 

정리 - 싸이월드 관련 이슈로 어느 정도 재미는 볼 수 있다. 그러나 기대대로 되지 않을 경우 쪽박 찰 확률이 대박 높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