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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포털 인증서 갱신하는 방법(ft. 서울시교육청)

학교 일기/수업

by Path Follower 2021.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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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들은 업무포털이라는 사이트에서 행정업무를 처리한다.

각 지역교육청별로 운영되는 업무포털 사이트가 존재하며 교사는 업무포털에 접속하기 위해서 교육부에서 발급받은 인증서가 필요하다.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발급받은 인증서가 그렇듯 교사의 인증서도 유효기간이 존재한다.

유효기간이 끝나가면 인증서를 갱신해줘야한다. 다른 인증서들과 마찬가지로 만료 전에 갱신하지 않으면 인증서를 재발급 받아야함으로 매우매우 귀찮아진다. 아래와 같은 알림이 뜨면 미루지 말고 바로 갱신하는게 좋다.

 

그런데 인증서 갱신을 수 년에 한 번씩 하다보니 하는 방법을 잊어버리기도한다.

그래서 정리해놓는다. 기준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업무포털 기준이다.

 

 

1. 업무포털 첫 페이지에 있는 전자서명인증센터를 클릭한다.

 

2. 인증서발급/관리의 갱신을 누른다.

 

3. 액티브엑스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_-;;

진짜 업무포털은 언제까지 익스플로러만 사용할 것이며 엑티브엑스는 언제까지 깔아야 하는걸까. 진짜 너무 싫다.

그래도 이걸 설치하지 않으면 뒤로 진행이 안되니 설치해준다.

 

4. 설치를 마치고나서 f5를 누르면 이제 인증서 갱신이 가능해진다. 인증서갱신을 눌러준다.

 

5. 인증서갱신 화면이 뜨고 갱신할 인증서를 클릭한 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다.

 

6. 확인을 눌러주면 인증서 갱신이 완료된다.

 

다시 로그인 화면을 키면 인증서 기간이 갱신되었음을 확인할수 있다. 2년 정도 늘어나니 2년동안 갱신 걱정 없이 쓰면 된다. 2년 뒤에 갱신하는 방법이 또 가물가물해지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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