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02-6495-6900 울리자마자 끊어지는 전화의 정체와 대응 방법

기타

by Path Follower 2022. 10. 26.

본문

반응형

 

02-6495-6900, 02-6495-6901, 02-6495-6902 같은 번호들로 전화가 오고 바로 끊어지는 일이 있었다. 앞의 번호는 아니지만 내가 확인한 울리자마자 끊어지는 전화번호들만 해도 지금까지 수 십 개는 된다. 울리자마자 끊어지는 전화들의 정체와 예방법, 대응법을 정리해본다.

 

 

울리자마자 끊어지는 전화의 정체

이런 전화들의 대부분은 스팸전화이다. 어떤 기술인지는 모르겠지만 전화가 오자마자 딱 끊기거나, 딱 한 번 진동이 오고 끊기는 경우가 많다. 울리자마자 끊어지는 스팸 전화는 010으로 시작하는 이동전화보다는 02와 같은 지역번호가 있는 전화로 오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스팸전화의 정체는 여러가지 가설이 있지만 주로 보이스피싱을 위한 번호 수집용 전화라는게 주된 이유로 여겨지고 있다. 보이스피싱 업체에서 그 번호가 실제로 쓰고 있는지 쓰고 있지 않는 번호인지 확인하는 절차라는 것이다. 작업의 과정은 이렇다. 무작위로 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전화를 건다. 신호가 가면 주인이 있는 전화번호로 스팸 리스트에 등재된다. 신호가 가지 않거나 없는 번호라는 음성이 나오면 스팸 리스트에 올리지 않는다. 이런 방식으로 스팸 업체들은 전화번호부를 리스트업 한다.

 

이런 목적의 스팸인 경우 수신자가 해당 번호로 다시 전화를 걸었을 때 없는 번호라고 뜨는 경우가 많다.

 

 

대응 및 예방법

이와 같은 스팸전화가 왔다면, 먼저 번호의 정체를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후스콜'이나 '뭐야이번호'같은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제공하는 어플을 설치하거나, 전화번호를 그대로 네이버나 구글 검색창에 검색해보는 방법으로 전화번호의 정체를 확인할 수 있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을 때(특히 02와 같은 지역번호로 시작하는 경우), 무작정 다시 전화를 걸어보는 건 좋은 결정이 아니다. 해외 발신 통화료가 부과되거나 기타 방법으로 발신자에게 재산상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발신처가 확실하지 않은 경우의 재발신은 주의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이와 같은 스팸전화를 막기 위한 방법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있다.

  • kisa불법스팸대응센터에 신고하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118에 신고하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불필요한 광고 수신 동의(선택사항) 하지 않기
  • 스팸 의심 전화받지 않기
  • 스팸을 통한 제품이나 서비스 구입하지 않기
  • 단말기 스팸 신고 기능으로 신고하기

 

이중 가장 쉬운 방법은 스마트폰 전화기에 있는 스팸 신고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다.

갤럭시나 아이폰, LG폰 등에서 스팸 신고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스팸 신고를 하면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관리하는 스팸전화 인터페이스에 등록된다고 하니, 스팸전화를 받으면 꼭 스팸 신고 기능을 이용하도록 하자. 내가 사용 중인 LG폰의 경우에는 스팸 신고를 한 번호는 자동적으로 수신 차단되며 해당 번호에서 온 메시지도 모두 삭제시킬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