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스크림 판매 매출액 기준 top10 제품 정리(feat. 부동의 1위)

생활

by Path Follower 2023. 10. 16.

본문

반응형

아이스크림은 여름에 많이 팔리지만, 1년 내내 수요가 있는 맛있는 간식이다. 최근 빙과류 업계가 커피 등 대체 식품에 수요를 많이 뺏기고 주소비층인 유년층 감소 등으로 어려움에 처해있긴 하지만, 프리미엄 신제품 개발 등으로 수요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글에서는 2022년 기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매출이 높았던 아이스크림이 무엇인지 순위별로 정리해봤다.

 

 

아이스크림 매출 순위 TOP 10 제품

1위 붕어싸만코(빙그레)

기존의 강자 투게더가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수요 감소로 2위로 내려왔고, 만년 2위였던 붕어싸만코가 1위 자리로 올라왔다. 1976년 싸만코라는 제품으로 출시되었다가, 1990년 붕어싸만코라는 제품으로 출시되었다. 붕어싸만코는 겨울에 먹는 붕어빵을 여름에도 먹어보자는 아이디어로 출시한 제품으로 싸만코의 뜻은 '싸고, 많고'의 줄임말이라고 한다. 아이스크림이 빵에 싸인 형태의 아이스크림이다.

붕어싸만코. 출처 - 다나와

 

2위 투게더(빙그레)

부동의 1위였던 투게더가 붕어싸만코에 1위를 내주고 2위로 내려왔다. 우리나라의 1인 가구는 2023년 기준 전체 가구수의 41%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고 대세가 되고 있다. 투게더 같은 홈류 아이스크림은 1인 가구가 먹기에는 너무 많은 양이기 때문에 수요가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10위 안에 있는 제품 중 퍼먹는 아이스크림은 투게더와 나뚜루밖에 없다. 빙그레도 이를 알고, 기존 투게더의 1/3 크기인 투게더 미니어처를 출시해 시장의 반응에 대응하고 있다.

 

 

3위 하겐다즈(하겐다즈)

매출액 3위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인 하겐다즈가 차지했다. 최근 기존 빙과류의 수요는 감소하는 반면, 베스킨라빈스 같은 비싼 고급 아이스크림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데 고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하겐다즈의 약진도 이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반응형

 

4위 월드콘(롯데웰푸드)

월드콘이 롯데제과 아이스크림 제품 중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월드콘은 2022년 30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1986년 출시한 제품으로 해태의 부라보콘을 모티브로 삼아 출시되었다. 부라보콘과 다르게 월드콘은 콘 아랫부분에 초콜릿이 조금 더 많은게 특징이다.

 

5위 메로나(빙그레)

아이스크림 매출액 순위 5위는 빙그레의 메로나가 차지했다. 메로나는 국내 뿐 아니라 미국 시장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매출액 10위 안에 든 제품 중에 유일한 바 형태의 아이스크림이다.

수출용 메로나 포장. 출처 - 빙그레

 

6위 부라보콘(해태아이스)

해태에서 만든 아이스크림 중 가장 많이 팔리는 아이스크림은 부라보콘이었다. 206억원의 매출로 매출 순위 6위를 차지했다. 부라보콘은 1971년도에 출시된 대한민국 최초의 콘 형태 아이스크림이다. 발매 당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12시에 만나요'라는 광고 멘트로 유명하다. 2010년에는 발매 40년 동안 40억 개가 팔려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했다.

부라보콘 출처 - 뉴스웨이

 

7위 구구(롯데웰푸드) 

롯데웰푸드는 콘 제품에서 강세를 보였다. 월드콘과 구구콘을 나란히 10위 안에 올렸다. 구구콘은 흔히 콘만 있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있지만, 구구 크러스터라는 홈류 아이스크림도 판매 중이다. 참고로 구구는 미국 스탠더드 캔디사에서 라이센스를 받아 롯데에서 출시하고 있는 제품이다.

롯데웰푸드의 구구 크러스터, 출처 - 롯데웰푸드

 

8위 빵빠레(롯데웰푸드)

콘 형태의 소프트 아이스크림인 빵빠레가 아이스크림 매출액 순위 8위에 올랐다. 빵빠레는 1983년 출시된 제품으로 올해 출시 30년을 맞았다. 롯데리아나 맥도널드 같은 패스트푸드 점에서 판매하는 소프트콘 아이스크림을 그대로 포장한 형태의 아이스크림이다.

롯데웰푸드 - 빵빠레

 

9위 나뚜루(롯데웰푸드)

롯데제과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래드인 나뚜루가 매출액 173억원으로 9위를 차지했다. 나뚜루도 투게더와 마찬가지로 떠먹는 아이스크림인데, 기존 474ml 파인트뿐만 아니라 90ml의 바 형태나, 100ml의 컵 형태로도 판매하고 있다. 또한 나뚜르는 베스킨라빈스처럼 나뚜루 브랜드의 매장에서도 판매 중이다. 여러가지 맛을 판매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녹차맛 제품이 가장 유명하다.

나뚜루 매장

 

10위 더블비안코(롯데웰푸드)

마지막 10위는 롯데제과의 더블비안코가 차지했다. 더블비안코도 빵빠레와 같은 소프트 아이스크림 제품이다. 빵빠레와의 차이점은 더블비안코는 제품 아래에 숟가락이 들어가 있다는 점과, 아이스크림 아랫부분에 사과맛 샤벳이 들어 있다는 점이다.

 

 

정리

10위 안에 있는 제품들을 제조회사 별로 분류해보면 아래와 같다.

 

  • 빙그레(3개) : 붕어싸만코(1위), 투게더(2위), 메로나(5위)
  • 롯데웰푸드(5개) : 월드콘(4위), 구구콘(7위), 빵빠레(8위), 나뚜루(9위), 더블비안코(10위)
  • 해태아이스(1개) : 부라보콘(6위)
  • 하겐다즈(1개) : 하겐다즈(3위) 

 

가장 많은 제품을 10위 안에 올린 회사는 롯데웰푸드(구 롯데제과)였다. 10개 중 5개의 제품이 롯데의 제품이었다. 빙그레는 3개 제품밖에 올리지 못했지만, 모두 5위 안에 드는 제품들로 아이스크림 업계의 강자임을 증명했다. 해태는 부라보콘 한 개의 제품만 올리며 체면을 지켰고, 하겐다즈는 3위에 오르면서 다크호스로 자리잡았다. 해태는 IMF 위기 때 파산하면서 사업부별로 매각 됐는데, 아이스크림 사업부는 빙그레가 인수했다. 만약 해태가 지금까지 남아있었다면, 아이스크림 업계의 판도가 크게 달라졌을 수도 있다.

 

10위권 이내 제품 중 바 형태의 아이스크림으로 유명한 제품은 메로나가 유일했다. 최근 아이스크림 판매 추세가 바 형태의 아이스크림 보다는 콘이나 컵, 샌드형 등 보다 비싼 프리미엄 제품들이 잘 팔리는 것으로 보인다. 

 

 

 

2023.04.19 - [생활] - 특이한 아이스크림 이름 뜻과 유래(ft. 붕어싸만코/빵또아/돼지바/하겐다즈/끌레도르)

 

특이한 아이스크림 이름 뜻과 유래(ft. 붕어싸만코/빵또아/돼지바/하겐다즈/끌레도르)

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여름하면 떠오르는 간식은 누가 뭐래도 아이스크림이다. 아이스크림 시장은 최근 베스킨라빈스와 아이스아메리카노의 매출이 올라감과 동시에 주 소비층인 유소년 인구

pathfollower.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