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즈 스카이라인2의 발매 날짜가 드디어 공개되었다. 핀란드의 게임 개발사인 콜로설 오더는 유튜브 시티즈 스카이라인 채널을 통해 2023년 10월 24일 시티즈 스카이라인2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홍보 영상은 모든 장면이 실제 게임에서 캡처된 것이라는 안내와 함께 시작된다. 이번 글에서는 이번에 공개된 영상을 통해 시티즈 스카이라인2에 대해 알 수 있는 정보들을 정리해 봤다.
영상에 올라온 사진들을 보면서 달라진 점을 하나씩 살펴본다.
우선 전반적으로 그래픽이 엄청 향상되었다. 시티즈 스카이라인1이 출시되고 8년이란 세월이 지난 만큼 어느 정도 그래픽이 좋아지는 건 예상했던 바다. 특히 도로와 건물 그래픽이 비약적으로 좋아진 느낌이다. 기존 시티즈 스카이라인 1에서의 도로가 인공적이고 딱딱한 느낌의 도로였다면, 이번에 공개된 영상을 통해 본 시티즈 스카이라인2의 도로는 훨씬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걸 확인할 수 있다.
강에서 본 도시의 야경 모습이다. 야경의 느낌도 조금 더 은은해졌다. 실제 도시를 보는 착각도 살짝 든다.
건물 역시 창문이나 벽돌, 건물 옥상 위에 있는 사물까지 신경 쓰는 등 외관의 디테일이 강조된 모습이다. 건물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스타일도 기존보다 좀 더 실사인 느낌으로 변했다. 과거 심시티4에서 봤던 건물의 분위기가 살짝 풍긴다.
아래는 회전교차로에 트램이 통과하는 모습이다. 시티즈 스카이라인1에서는 회전교차로(roundabout)를 만들기 상당히 까다로웠다. 만든다고 해도 도로 각도 때문에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시티즈 스카이라인2에서는 회전교차로를 편하게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있거나 자동적으로 만들어지는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보인다.
시티즈 스카이라인1에서는 도로를 이을 때 도로를 만나면 한 번 끊은 다음 다시 도로를 건설해야했다. 시티즈 스카이라인2에서는 이 점이 개선되어 중간에 도로가 있어도 끊기지 않고 도로 건설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빠른 도시 개발을 위해, 한 번의 드래그로 바둑판 모양의 도로망을 놓는 기능이 생겼다. 이 기능은 도시 개발 시간을 대폭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건설 장면이다. 도로 건설 시 도로의 길이, 각도, 기울기가 안내된다. 이를 통해 시티즈 스카이라인 2에서는 보다 정교하고 정확한 도로 건설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고속도로를 건설할 때 양방향 도로를 한 번에 건설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다. 시티즈 스카이라인1에서는 하행, 상행 고속도로를 따로 건설해야 해서 두 도로를 나란히 놓기가 굉장히 힘들었다. 별도의 모드를 설치하고 사용해야 가능한 기능이었는데, 2에서는 기본 기능으로 제공된다.
대학다운 대학이 생겼다. 시티즈 스카이라인1의 대학은 유니버시티 DLC를 사지 않은 경우 건물 하나가 대학교였는데, 시티즈 스카이라인2의 대학은 대학다운 모습이다. 시티즈 스카이라인2에서는 일정 조건을 달성하면 애드온 형식으로 도서관, 공원의 기능을 추가하여 수용 능력을 늘릴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학 외에도 경찰서, 소방서도 애드온 기능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문제가 생겼을 때 뜨는 아이콘의 색상 계열이 짹짹이의 색깔인 파란 톤으로 바뀌었다. 건물 위에 떠 있는 아이콘 모양으로 추정해봤을 때 발생한 문제의 종류가 기존 작품보다 다양해질 것으로 추측된다. 짹짹이의 위치도 중앙 상단에서 우측 하단으로 이동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차선 합류 구간의 경우 조금 더 여유 구간이 있어서 합류가 자연스러웠다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또한 맨 위에서 봤던 도로 사진과 비교했을 때 도로의 그래픽이 조금 떨어졌다는 사실도 발견할 수 있다. 필터 설정 여부 때문인지, 옵션 설정 여부 때문인지는 추후 확인해 봐야겠다.
트램을 관리하는 창이다. 왼쪽에 노선도와 운행 중인 트램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다. 트램 노선별로 요금을 조정할 수 있게 되었고, 주간/야간/주간과 야간 모두 운행할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생겼다. 그런데 분명 같은 도로인데 위에서 봤던 도로와는 느낌이 조금 다르다. 시티즈 스카이라인1과 다소 비슷한 느낌이 난다.
집을 눌렀을 때 확인할 수 있는 정보다. 시티즈 스카이라인1과 비교했을 때, 확인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큰 차이가 없어 보인다. 단지 디자인이 조금 더 깔끔해진 느낌이다.
아래는 메뉴에서 경찰을 눌렀을 때 보이는 화면이다. 범죄율 발생을 색깔로 표현하는 건 시티즈 스카이라인1과 같은 시스템이다. 시스템은 같지만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더 많아졌다. 평균 범죄 확률, 현재 범죄 건수, 월별 범죄 수, 미검거율 등의 정보가 추가되었다.
시티즈 스카이라인의 핵심인 교통 창이다. 시티즈 스카이라인2에서는 교통 흐름(Traffic Flow) 외에 교통량(Traffic Volume) 개념이 추가된 모습이다. 교통량이 많으면 도로 확장을 시켜주면 되는 시스템이다. 도로 설계가 좋지 않으면 교통량이 적어도 교통 흐름이 좋지 않을 수 있고, 반대로 도로 시스템이 잘되어 있으면 교통량이 많아도 도로 흐름은 좋을 수 있다는 점에서 두 개념을 분리시킨 것으로 보인다.
시티즈 스카이라인1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던 차량 추적 기능이다. 시티즈 스카이라인2에서도 지원한다. 시티즈 스카이라인2에서는 트럭이 싣고 있는 물건의 종류와 무게까지 구체적으로 제시된다.
좋아진 그래픽을 활용한 계절과 날씨의 변화가 추가되었다. 같은 도시에 눈이 내린 모습이다. 날씨 변화에 따른 새로운 기능이나 관련 시설이 생길지도 기대되는 부분이다.
화면 아래의 인터페이스 창을 보면 기존에는 연, 월, 일이 제시되던 것에 반해 시티즈 스카이라인2에서는 연, 월, 시간이 제시되는 것으로 바뀌고 '일'이 빠졌음을 알 수 있다. 온도 옆에 계절 안내창이 새롭게 생긴 것도 달라진 점이다.
2023.10.19 - [생활/IT] - 시티즈 스카이라인2 최소 사양, 권장 사양 분석 - 추천 CPU와 그래픽 카드 성능 및 가격 비교
2023.10.22 - [생활/IT] - 시티즈 스카이라인2 - 새롭게 추가된 기능과 시스템 11가지
시티즈 스카이라인2 사전 구매 하는 방법 정리(feat. 사전 구매 혜택) (0) | 2023.06.20 |
---|---|
엑솔라 바브카(Xsolla babka) 환불 방법(feat. 시티즈 스카이라인2 환불) (4) | 2023.06.19 |
갤럭시와 아이폰 스크롤 캡쳐 방법 정리(한 번에 긴 내용 캡처하기) (1) | 2023.06.10 |
갤럭시 S23 플러스 한 달 사용 후기(ft. V50과의 성능 비교) (0) | 2023.03.19 |
애플페이와 삼성페이와 장단점 비교(ft. 애플페이 사용처) (0) | 2023.03.07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