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반떼 CN7 에어컨 필터 구입 및 교환 방법(ft. 순정 에어컨 필터 모델명)

생활/자동차

by Path Follower 2024. 5. 8.

본문

반응형

 

아반떼 CN7을 운행한 지 1년이 조금 넘었다. 아직 새 차 느낌이 나긴 나는데 아파트에 지하주차장이 없어서 봄철 꽃가루와 나무 수액을 고스란히 맞고 있다. 지상 주차를 하니 확실히 차가 더 빠르게 늙어가는 느낌이다. 태양은 사람도, 자동차도 더 빨리 늙게 만든다. 외관은 망가지고 있지만 차량 내부라도 깨끗하게 관리하자는 마음으로 아반떼 에어컨 필터를 교환해봤다. 이번이 첫 에어컨 필터 교환이었는데 아반떼 CN7 에어컨 필터를 구입해서 교환까지 마친 과정을 정리해본다.

 

 

아반떼 CN7 에어컨 필터 구입

차량 에어컨 필터는 제조사가 한 곳이 아닌 것 같았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니 가격도 비싼 건 4만원 대, 저렴한 건 1만원 대였다. 필터 종류도 기본 베이스 색이 회색인 활성탄 필터가 있었고, 하얀색인 일반 필터가 있었다. 새차로 출고된 아반떼에 장착된 정품 필터는 한온시스템에서 제조한 활성탄 필터이다. 아반떼 CN7 순정 필터의 가격은 인터넷에서 4만원 내외이며, 모델명은 97133-L1100이다.

 

어떤 필터를 살까 고민하다가 순정은 가격이 비싸서, 두원이란 회사에서 제조한 1만원짜리 일반형 에어컨 필터를 구매했다. 가격이 3분의 1도 되지 않아서 성능은 떨어질지 몰라도 더 자주 갈아주자는 마음으로 구매를 결정했다.

 

순정이 필요한 사람은 모비스 순정 부품몰이나 현대차 블루핸즈 등에서 순정 부품을 구입할 수 있다.

아반떼 CN7 활성탄 필터와 일반 필터 비교 - 활성탄 필터가 더 비싸다

 

 

에어컨 필터 교환 방법

아반떼를 비롯한 현대차는 에어컨 필터 교환이 매우 쉬운 편에 속한다. 르노의 에어컨 필터 교환은 차량 정비 전문가도 고개를 저을만큼 극악인데 현대는 정반대이다. 자동차에 관심이 없는 성인이라도 누구나 어렵지 않게 교환할 수 있었다. 에어컨 필터 교환 순서는 아래와 같다.

 

반응형

 

  1. 조수석 서랍장(글러브 박스)을 분리한다.
  2. 조수석 서랍장 안쪽에 있는 에어컨 필터 입구를 연다.
  3. 기존 장착된 에어컨 필터를 꺼내고 새로운 필터를 장착한다.
  4. 역순으로 마무리한다.

아반떼 메뉴얼 책자에는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 있다.

아반떼 CN7 에어컨 필터 교체 메뉴얼 사진

 

아반떼 에어컨 필터의 위치는 글로브 박스로 불리는 조수석 서랍장 안쪽이다. 약간의 물리력을 사용해 글로브 박스를 분리시켜야 한다. 이러다 부러지는거 아냐?라는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 차동차는 그리 약하지 않다. 힘을 좀 줘서 당기면 조수석 서랍이 분리된다.

 

 

글로브 박스에는 다소 충격이 가해져도 깨지지 않도록 홈이 파여있는 걸 볼 수 있다. 아래 사진의 고무 부분이 차에서 빠지면서 글로브 박스가 분리된다.

 

 

조수석 서랍 안쪽을 보면 검은색 직사각형 모양으로 된 부품이 보이는데 이 부품 안쪽에 에어컨 필터가 있다. 오른쪽 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누르면 열 수 있다.

 

 

이곳을 열면 기존 필터를 볼 수 있다. 회색빛의 활성탄 필터가 장착되어 있다. 기존 필터를 꺼내고 새롭게 구매한 흰 필터를 넣어준다. 그리고 다시 필터 입구를 닫아주고 서랍장을 다시 붙여주면 끝이 난다.

아반떼 CN7 순정 에어컨 필터 모습(좌), 일반 필터 교환 후 모습(우)

 

아반떼 CN7 에어컨 필터 교환 모습

 

 

여기서 초보자들이 조금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은 서랍장을 넣기 전에 안쪽 홈에 맞춘 후에 힘을 줘서 서랍장을 끼워야한다는 점이다. 서랍장 홈을 맞추지 않고 무턱대고 힘으로만 끼려고 하면 끼워지지 않는다. 꼭 안쪽 홈을 먼저 확인해서 맞춘 후에 서랍장을 닫도록 하자.

글로브 박스를 끼울 때 안쪽 홈에 확실히 끼워놓고 힘을 줘야 한다.

 

아반떼 CN7 에어컨 필터 교환 모습

 

에어컨 필터 교환은 빠르게 하면 5분도 걸리지 않을만큼 간단하다. 너무 간단해서 현대차에서 에어컨 필터 교환 주기를 짧게해서 돈을 더 벌려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간단하다.

 

 

1년 4개월 사용한 필터 모습

1년 4개월간 6,000km를 주행하고난 에어컨 필터의 모습이다. 필터 사이사이에 먼지와 모래, 꽃가루, 죽은 벌레 등이 껴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조금 더 써도 될 것 같았는데 이왕 꺼낸거 시원하게 갈아줬다. 아반떼 설명서에는 에어컨 필터 교환주기가 15,000km로 명시되어 있고, 대도시 등 주행 환경이 열악한 곳에서는 이보다 주기를 짧게 하라고 안내되어 있다. 보다 저렴한 필터를 구매한만큼, 다음에는 1년 후에 필터를 교환해야겠다. 순정 활성탄 필터를 샀다면 메뉴얼대로 써도 충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반떼 CN7 에어컨 필터 사용한 모습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