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차선의 종류와 차선 종류별 추월, 주차, 정차 가능 여부

생활/자동차

by Path Follower 2024. 6. 1.

본문

반응형

 

도로에는 다양한 종류의 차선이 그려져 있다. 얼핏 보면 별반 다르지 않은 선 같지만, 자세히 보면 선의 모양과 색깔, 개수 등이 다양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모두 운전면허 필기 시험을 볼 때 기본적으로 익히는 것들이지만, 시간이 지나다보면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번 글에서는 차선의 종류와 차선별로 추월이나 주차가 가능한지 정리해본다.

 

차선의 종류 - 중앙선

기본적으로 차선의 분류에서 노란색의 의미는 중앙선이다. 중앙선은 주행 차로를 구분해주는 역할을 하는 선이다. 중앙선 반대편에는 나와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는 차들이 지나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중앙선을 넘어가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며 교통법규 위반이 된다. 그러나 중앙선이 어떻게 되어있느냐에 따라 중앙선 침범이 합법이 되는 구간도 있다. 점선인 경우는 침범을 허용해준다는 의미로, 실선의 경우는 침범을 금지하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기억하기 쉽다. 선의 숫자는 강조의 개념이다.

 

 

노란 점선

중앙선에 노란 점선이 그려져 있다면, 앞 차 추월을 위해 중앙선을 일시적으로 침범 가능하다는 의미다.

주로 시골의 왕복 2차선 국도 중 추월이 가능한 직선 구간에 그려져 있다.

노란 점선

 

 

노란 실선

가장 일반적인 중앙선 차선이다. 중앙선 침범 금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시골의 왕복 2차선 국도에 주로 그어져 있다.

노란 실선

 

노란 점선과 실선 복선

점선에서 실선 방향으로만 중앙선을 일시적으로 침범 가능하다는 의미의 차선이다. 운전하다가 매우 보기 힘든 차선 중 하나다.

노란 점선과 실선 복선

 

노란 이중 실선

 

반응형

 

노란 이중 실선은 도심 도로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중앙선 유형이다. 노란 이중 실선은 중앙선을 절대로 침범해서는 안된다는 의미이다. 

노란 이중 실선



차선의 종류 - 가변 차선

도로를 보면 도로 위의 중앙선과 일반 차선만 그려져 있는게 아니라, 도로의 가장자리에도 선이 그려저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가변에 그려진 선의 역할은 중앙선이 아닌 주정차 여부가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알려주는 것이다. 선의 종류별 의미는 다음과 같다.


흰색 실선

도로를 달리다보면 양쪽으로 흰색 실선이 그려진 도로를 볼 수 있다. 가변에 흰색 실선이 그러진 경우 주차와 정차가 가능한 도로라는 의미이다. 도심에서는 찾아보기 힘들고 외곽이나 시골에서 많이 볼 수 있다.

흰색 실선 - 주차와 정차 가능


노란 실선

흰색 실선이 아니고 노란 실선이 그어진 경우, 주차와 정차가 원칙적으로는 금지이나 탄력적으로 주차와 정차를 허용한다는 의미이다. 완전 불법은 아니니 허락된 시간이나 상황에 따라 주차와 정차가 가능하다.

노란 실선 - 탄력적 주차와 정차 허용



노란 점선

가변 차로에 노란 점선이 그어져 있는 경우에는 주차는 금지이나 정차는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대체로 5분 이내의 정차를 인정한다. 도심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차선의 종류이다.

노란 점선 - 주차 금지, 정차 가능


노란 이중 실선

중앙선과 같이, 가변에 그어진 노란 이중 실선도 가장 강력한 금지의 의미를 가진다. 가변에 그려진 노란 실선은 주차와 정차가 절대 금지라는 의미이다. 주로 교차로 주변이나 주정차 시 차량 흐름에 큰 방해를 겪는 좁은 도로에서 주로 볼 수 있다. 

노란 이중 실선 - 주차와 정차 절대 금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