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폰으로 운전면허증 갱신하는 방법 - 필요한 준비물과 비용 정리(ft. 대리 수령)

생활/자동차

by Path Follower 2024. 12. 20.

본문

반응형

 

 

1종 보통 운전면허의 경우 10년을 주기로 운전면허를 갱신해야 한다. 운전면허를 기간 내에 갱신하지 않으면 과태료(1종 - 3만원, 2종 - 2만원)를 내야하기 때문에 갱신기간인 1년 이내에 갱신해야 한다.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운전면허 갱신도 큰 일이다.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는 데 필요한 준비물과 비용, 대리 수령 가능 여부, 갱신 방법을 정리해본다.

 

 

운전면허증 갱신 시 필요한 준비물 - 사진 파일과 기존 운전면허증

스마트폰으로 운전면허증 갱신을 신청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운전면허증에 넣을 사진 파일이다.

현재 운전면허증에 사용되는 사진은 여권 규격(350픽셀 x 450픽셀)에 맞는 사진을 사용하고 있다. 또 하나 유의해야 할 점은 기존 운전면허증에 사용되었던 사진을 다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새로운 사진을 준비하도록 하자. 사진관에 가서 운전면허증에 쓸 사진을 찍는다고 하면 사진 이미지 파일도 보내주는데 이걸 활용하면 된다.

 

참고로 셀카, 저화질 사진, 측면 사진, 기울어진 사진 등은 운전면허증 사진으로 사용할 수 없다.

운전면허증 갱신 시 필요한 사진 규격

 

 

운전면허증을 찾으러 갈 때 준비물은 기존 운전면허증이다. 기존 운전면허증을 반납해야 갱신된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기존 운전면허증을 분실했다면 먼저 분실한 운전면허증에 대해 재발급 처리를 한 후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받아야 해서 절차가 번거롭다.

 

 

운전면허증 갱신 시 비용 - 1종과 2종이 다름

운전면허 갱신 시 일정 비용이 든다. 

1종의 경우 적성검사로, 2종의 경우 갱신으로 처리된다. 1종이 2종보다 6,000원 더 비싸다.

 

반응형

 

1종

  • IC모바일 면허증: 21,000원
  • 일반 면허증: 16,000원

 

2종

  • IC모바일 면허증: 15,000원
  • 일반 면허증: 10,000원

 

운전면허증 1종, 2종 갱신 시 비용

 

 

스마트폰으로 운전면허증 갱신하는 방법 - 한국도로교통공단 웹사이트 접속하기

운전면허증 갱신 관련 업무는 한국도로교통공단이라는 기관에서 담당하고 있다. 한국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별도의 어플은 필요 없고, 웹사이트에서도 처리가 가능하다. 접속 후 '안전운전 통합민원'을 선택한다.

 

이후 나오는 창에서 '운전면허발급(적성검사, 갱신, 모바일)'을 선택한다.

 

 

운전면허 갱신은 맨 위에 있다. 1종보통과 2종 면허증 갱신 중 해당하는 것을 선택한다.

 

 

스마트폰으로 운전면허증 갱신하는 방법 - 신청하기

여기서부터는 본격적인 운전면허증 갱신 신청 과정이다. 

 

1. 약관 동의

우선 약관에 동의해야 한다. 약관은 잘 읽어보는게 좋은게 운전면허 갱신 시 필요한 내용과 안내사항이 모두 나와있기 때문이다. 

 

 

2. 자기신고서 작성

다음은 자기신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신체에 장애가 있거나 문제가 있는 지 스스로 점검하고 작성한다. 치매, 조현병, 조울병, 우울장애, 지적장애, 뇌전증, 알코올 중독, 팔이나 다리의 신체 장애 여부를 체크한다. 허위로 작성하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으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안 된다.

 

 

3. 건강검진자료 조회

다음은 건강검진자료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건강검진자료 조회를 통해 최근 2년 이내 건강검진 결과를 조회할 수 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을 2년에 한 번씩 받으니 이 결과가 조회된다. 1종 운전면허 갱신 시 시력을 중심으로 보기 때문에 시력에 문제가 없다면 '적격'으로 통과된다.

운전면허증 갱신 건강검진자료 조회

 

 

4. 사진 등록

다음은 운전면허증에 사용할 사진을 등록하는 단계다. 스마트폰에 사진 이미지 파일을 준비하고, 준비한 사진을 업로드 한다. 사진을 업로드하면 기존 면허증 사진과 비교해볼 수 있다. 

운전면허증 갱신 사진 등록

 

 

 

5. 면허증 종류, 수령지, 날짜 선택

다음은 면허증 종류와 수령지, 날짜를 선택하는 단계다.

갱신 가능한 운전면허증 종류는 두 가지로 IC(모바일)면허증과 일반 면허증이 있다.

'IC(모바일)면허증'은 IC칩이 내장된 실물 운전면허증을 통해 스마트폰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는 운전면허증이다. 일반 실물 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운전면허증을 따로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간편하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필요하지 않다면 '일반 면허증'을 선택한다.

IC(모바일) 운전면허증 예시와 선택

 

 

운전면허증 언어도 선택할 수 있다. 언어도 두 가지 선택이 가능한데 '영문(국문겸용)'과 '국문' 중 선택할 수 있다.

영문(국문겸용) 운전면허증은 해외에서 사용 편의를 위해 운전면허증 정보를 영어로도 표기한 운전면허증이다. 단, 영문(국문겸용)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유효기간 내의 여권이 있어야 한다. 여권을 발급받지 않았거나, 여권 기간이 만료되었다면 영문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없다.

운전면허증 갱신 언어 선택

 

 

 

갱신한 운전면허증을 수령할 장소를 선택한다. 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서 수령할 수 있다.

운전면허시험장보다는 경찰서가 접근성이 좋아서 경찰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방문 날짜는 신청한 날짜로부터 15일이 지난 날짜부터 선택할 수 있다. 

운전면허증 갱신 수령 장소 선택

 

 

 

6. 연락처 등록, 결제, 완료

운전면허증 발급과 관련된 연락을 받을 연락처를 입력하고 갱신 비용을 결제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위에서 지정한 날짜에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민원실에 가서 기존 운전면허증을 반납하고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받아오면 된다. 이때 본인이 직접 가야지 대리인이 대신 수령할 수 없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