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에서 아이오닉9을 월드 프리미어 행사에서 공개했다. 아이오닉9은 현대에서 출시하는 준대형 SUV 전기 차량이다. 아이오닉9의 정식 출시를 앞두고, 아이오닉9가 기아에서 먼저 출시해서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준대형 SUV 전기 차량인 EV9보다 나은 판매 실적을 거둘 수 있을 지 주목된다. EV9은 재고 관리를 위해 차량 가격을 할인해서 팔았던 적도 있어던터라 아이오닉9의 흥행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아이오닉9에 대해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EV9과 크기, 배터리 용량과 주행 가능 거리, 옵션과 디자인을 비교해본다.
2023.12.08 - [생활/자동차] - 기아 EV9 대란 - 일반인 할인 혜택과 최대 할인 금액, 구입 방법 정리
기아 EV9 대란 - 일반인 할인 혜택과 최대 할인 금액, 구입 방법 정리
전기차의 수요 감소와 테슬라의 가격 할인에서 시작된 전기차 가격 인하 흐름이 국내 전기차 시장에도 여파를 미치고 있다. 기아는 올해 출시한 준대형 전기차 SUV인 EV9에 대해 파격적인 할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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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두 차의 크기부터 비교해본다. 두 차 모두 준대형 SUV로 승차인원은 6명 ~ 7명이다.
두 차의 크기를 비교해보면 현대 아이오닉9가 기아 EV9보다 조금 더 큰 차임을 알 수 있다. 아이오닉9가 EV9보다 전장, 전고, 휠베이스가 더 길거나 넓었고 전폭은 동일했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공간을 중시하는 소비자라면 EV9보다는 아이오닉9에 관심이 가게될 가능성이 크다.
아이오닉9와 EV9은 모두 전기차이다. 전기차의 핵심 스펙 중 하나는 배터리이다. 두 차의 배터리 용량과 주행거리 측면에서 비교해본다.
두 차량의 배터리는 모두 SK온에서 생산한 NCM배터리가 장착된다. 배터리 용량은 아이오닉9가 EV9보다 약 10kWh(10%) 더 커서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 가능 거리 역시 아이오닉9이 조금 더 길다.
두 차 모두 최신 차량이라 옵션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다. 실내 V2L, ccNC, 디지털 키2, 빌트인 캠2, OTA, 디지털 센터 미러, HUD, 주차 보조 등의 옵션이 두 차량 모두 적용된다.
두 차에서 한 차종만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옵션을 비교해본다.
아이오닉9이 EV9보다 더 최신 차종이어서 아이오닉9에만 적용되는 옵션이 대부분이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EV9 GT-Line에만 적용되는데 아이오닉9에서는 모든 차에 적용된다. 유니버셜 아일랜드 2.0 옵션은 센터콘솔을 최대 190mm까지 슬라이딩해서 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옵션이다.
디자인의 경우 개인의 취향이 강하게 반영되기 때문에 우열을 가리기는 힘들다. 공개된 사진들을 통해 두 차의 느낌이 어떻게 다른지 정도만 확인해본다.
아이오닉9이 부드러운 디자인을 강조했다면, 상대적으로 EV9은 각진 디자인이 강조되었다. 두 차의 휠 역시 느낌이 많이 다른데 아이오닉9이 원형이라면, EV9은 8각형에 가까운 모습이다. 개인적인 생각에는 디자인은 아이오닉9보다 EV9이 조금 나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오닉9의 출시를 앞두고 현대 아이오닉9와 기아 EV9을 여러 측면에서 비교해봤다. 전기차에 대한 수요와 인기가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 아이오닉9의 판매량이 얼마나 나올지, EV9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V9의 판매량이 저조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요인으로는 가격 문제가 꼽힌다. 프리미엄 브랜드도 아닌 일반 전기 차량이 아무리 준대형이라고 해도 8,000만 원이 넘는 가격에 대해 소비자들이 납득하지 못한 것이다.
이 때문에 아이오닉9은 EV9보다 다소 낮은 6,000만 원 ~ 7,000만 원 대에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EV9보다 옵션도 좋고 배터리 성능도 좋은데 더 저렴한 가격에 출시된다면 사실상 EV9은 가격을 인하하지 않는한 국산 시장에서 판매가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두 차량이 경쟁을 통해 발전하며 소비자들에게 넓은 선택지를 주기를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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