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파트 높은 천장의 장점과 단점 - 천장 높이(천장고) 높은 아파트 정리

투자 일기/부동산 정보

by Path Follower 2024. 6. 12.

본문

반응형

 

신축 아파트가 귀해지면서 가격이 높아지고 있다. 신축 아파트 중에서도 강남 등 핵심 입지의 아파트들은 다른 곳들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고급화에 열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같은 신축 안에서도 고급화를 통해 차별을 두어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으려는 전략이다. 고급화는 아파트 시세 판정 시 그만큼 높은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지만, 그만큼 공사비가 올라가고 추후 운영비 목적으로 관리비가 많이 부과되는 경우가 많아 양날의 칼이라고도 불린다. 대표적인 아파트 고급화 요소로는 스카이 라운지, 조식 서비스, 수영장, 천장 높이 등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고급화의 한 요소로 자리잡은 아파트 천장 높이에 대해 살펴본다. 천장 높이가 고급화 전략인 이유, 천장 높이가 좋은 이유, 천장 높이가 높은 주요 아파트들을 중심으로 정리해본다.

 

목차

1. 천장 높이가 고급화 전략인 이유

2. 천장 높이가 높으면 좋은 이유

3. 주요 아파트 천장 높이 정리

4. 높은 천장의 단점

 

 

 

천장 높이가 고급화 전략인 이유

천장 높이가 고급화 전략인 이유는 천장을 높이는데 돈이 더 많이 들기 때문이다. 같은 20층 아파트를 만든다고 했을 때, 각 층의 천장 높이를 기본 높이인 2.3m로 하는 것에서 20cm 더 높은 2.5m로 한다고 가정하면 20층의 높이는 총 4m만큼 증가하게 된다. 시행사와 시공사 입장에서는 같은 20층 아파트이지만, 천장 높이를 올렸을 때 4m만큼의 콘크리트와 철근 등의 건설 자재를 더 써야하기 때문에 그만큼 건설비와 건설 기간이 늘어나게 된다. 건물이 높아진만큼 건물의 하중도 증가하고, 그만큼 설계에 더 공과 비용이 들어가는 것도 물론이다. “고급화 = 돈”이라는 조건에서 보면 아무나 천장 높이를 올릴 수 없기 때문에 고급화 전략이 통하는 것이다. 뒤에서 살펴보겠지만 "높은 천장 = 비싼 유지비"와도 같은 의미이기 때문에 고급화 전략에 부합하는 면도 있다.

 

반응형

 

천장 높이가 높으면 좋은 이유

아파트 천장이 높아지면 뭐가 좋을까?

 

사람들이 꼽는 첫 번째 장점은 개방감이다. 높은 천장은 시각적으로 더 넓은 공간감을 제공하여 시원한 느낌을 준다. 한 마디로 같은 면적의 집이 더 넓어보이고 고급스럽게 하는 효과를 준다는 의미다.

 


또 다른 장점은 창의성 향상이다. 뇌과학자들의 연구 결과 천장 높이는 심리적으로 창의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높은 천장이 있는 집에서 아이가 거주한다면, 아이의 창의성이 더 길러질 수 있다. 서울 영등포구에 새롭게 문을 연 신길중학교의 경우 학생의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교실 천장 높이를 최대 3.6m까지 높혀서 화제가 되었다.

 

삼각 지붕 교실에 정원 19개 ‘숨구멍’…고정관념 깬 신길중 | 중앙일보 (joongang.co.kr)

서울 영등포구 신길중학교 교실 모습 - 확실히 천장 높이가 높다.



일조량과 환기량이 개선된다는 점도 장점이다. 천장 높이가 높아진만큼 발코니의 창의 크기도 커지게 되고, 그만큼 창을 통해 들어오는 일조량이 더 많아지게 된다. 공기가 순환할 수 있는 공간이 넓어져 실내 공기의 질도 개선된다. 더 넓어진 창으로 더 시원한 뷰를 누릴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이외에도 천장에 조명 인테리어를 할 때 샹들리에 같은 부피가 큰 조명기구 등을 다소 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는 점도 높은 천장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복층 구조의 집에서는 거실에 화려하고 거대한 샹들리에를 인테리어 차원에서 달기도 한다.

천장 높이가 높으면 부피가 큰 샹들리에 같은 조명 설치가 가능하다.



주요 아파트 천장 높이 정리

최근 지어지는 우리나라 아파트 천장 높이의 평균은 2.3m이다. 법적 기준은 이보다 10cm 낮은 2.2m이나 법적 기준보다는 조금 더 높게 설정해놓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천장 높이를 가진 아파트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있는 고급 아파트인 PH129이다. 유명 인터넷 수학강사가 매수했다고 하여 유명해진 고급 아파트인데 천장 높이가 무려 6.5m로 일반 아파트 천장 높이의 약 2.8배에 달한다. 시원한 개방감과 넓은 공간감, 아파트가 아닌 대저택 같은 느낌을 주기에 충분한 높이다.

청담 PH129 실내 - 천장 높이가 정말 높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주요 고급 아파트들의 천장 높이는 다음과 같다.

  • 에테르노 청담 - 4.0m
  • 갤러리아 포레 - 3.3m
  • 아크로 서울 포레스트 - 2.9m
  • 나인원 한남 - 2.8m
  • 아크로 리버파크 - 2.6m
  • 래미안 퍼스티지 - 2.6m
  • 래미안 원베일리 - 2.5m
  • 아크로 리버뷰 - 2.4m

 

확실히 강남권이나 한남동 같은 부촌의 아파트 천장 높이가 다른 아파트들에 비해 높음을 확인할 수 있다.

에테르노 청담 실내 모습

 

갤러리아 포레 실내 모습

 

 

높은 천장의 단점

세상에 장점만 있는 건 거의 없다. 높은 천장 역시 단점이 존재한다.

 

높은 천장의 가장 큰 단점은 실내 온도 유지에 많은 비용이 든다는 점이다. 천장 높이가 올라간만큼 실내 공간의 부피가 증가하기 때문에 증가한 부피만큼 더 많은 냉방비와 난방비가 든다. 아파트 천장 높이를 함부로 높일 수 없는 이유도 이러한 냉난방 유지비 부담 때문이다. 아파트 고급화는 고급화를 유지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만 의미가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