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안심 전환 대출 신청 - 지원 내용/신청 자격 및 일정/신청 방법 정리

투자 일기/부동산 정보

by Path Follower 2022. 8. 21.

본문

반응형

 

지난 수요일인 8월 17일부터 안심 전환 대출 사전 안내 인터넷 사이트가 오픈했다. 이 사이트에서 안심 전환 대출이 무엇이고 신청 자격 및 필요 서류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지금은 안심 전환 대출과 관련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본격적인 신청은 9월 15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안심 전환 대출 홈페이지에 올라온 정보를 바탕으로 안심 전환 대출 내용, 신청 자격, 대출 일정, 신청 방법, 대출 진행 절차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해봤다.

 

 

※ 참고로 안심 전환 대출과 관련하여 주택금융공사나 은행 및 금융사에서는 전화를 통한 대출 권유나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 이와 관련된 전화는 모두 보이스피싱이니 주의해야 한다.

 

 

안심 전환 대출 상품 소개

안심 전환 대출은 지난 번 정부의 발표대로 경제적 취약층의 금리 부담을 덜어주고자 시행되는 정책이다. 

변동금리로 설정되어있는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로 전환해주는 게 상품의 핵심이며 이를 위해 25조 원의 예산이 우선 투입된다.

 

혜택 1. 금리 인하

안심 전환 대출 상품으로의 전환을 통해 보금자리론 금리 대비 45bp(0.45%p) 금리 인하 혜택을 받게 되어 대출 기간에 따라 3.80% ~ 4.00%의 고정금리가 적용된다. 청년층의 경우 여기에 10bp의 혜택이 추가되어 55bp(0.55%p) 금리 인하 혜택이 주어져 3.70% ~ 3.90%의 금리가 적용된다. 청년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 6천만 원 이하이고 만 39세 이하여야 한다.

안심 전환 대출 적용 금리

 

혜택 2.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변동금리 상품에서 고정금리 상품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앞으로 금리가 오르더라도 금리가 인상되지 않아 안정적인 부채 관리가 가능하다. 대출 상품을 옮겨가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중도상환수수료도 전액 면제된다.

 

혜택 3. 대출 한도 확대 및 대출 만기 / 상환 방식 선택 가능

안심 전환 대출 상품으로 전환 시 대출 한도는 기존 대출 잔액 내에서 최대 2억 5천만 원까지 가능하다.

단, LTV는 70%, DTI는 60%가 적용되어 이 이상은 초과할 수 없으며 DSR은 미적용된다. 현재 부동산 대출에서 가장 까다로운 게 DSR 규제인데 미적용되니 메리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대출 만기는 10년, 15년, 20년, 30년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

대출 상환 방식은 원금균등이나 원리금균등 방식 중 선택 가능하다.

 

 

안심 전환 대출 신청 자격

 

반응형

 

안심 전환 대출은 경제적 취약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신청 자격이 까다로운 편이다.

기본적으로 소득, 주택보유수, 주택가격 3가지 요건이 모두 만족되어야 하고 추가로 대출 형태나 국내 거주 요건 등이 만족되어야 안심 전환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 먼저 확인할 점은 안심 전환 대출은 말 그대로 대출 형태를 바꿔주는 정책이지 신규 대출에 적용되는 상품이 아니라는 것이다(신규대출 불가). 따라서 기존에 대출이 있는 사람만 대상이 된다.

 

1. 소득

부부합산 소득이 세전 기준 7천만 원 이하여야 한다.

소득 산정은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또는 2021년 소득금액증명원 등으로 진행되며, 최근 1년 소득이 기준이 된다. 근로소득 외에도 사업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인정소득 등이 적용된다.

 

2. 주택보유수

1주택자 여야 한다. 다주택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무주택자 역시 제외된다.

 

3. 주택가격

시세 기준 4억 원 이하여야 한다. 4억 원이 공시지가 기준이 아니라는 것이 핵심이다.

시세는 신청 접수 시 KB시세나 한국부동산원의 시세를 반영하되, 시세가 없는 경우에는 공시가격과 현실화율을 적용한다.

시가 기준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적용되는 주택이 많지 않음에 유의해야 한다.

 

4. 대출형태

사전 안내일(2022.8.17.) 이전에 제1금융권, 제2금융권에서 취급된 변동금리 또는 준고정금리 주택담보 대출이어야 한다.

제3금융권, 사채 등에서 대출받은 대출은 안심 전환 대출 대상이 아니며, 만기 5년 이상 고정금리 대출 상품 역시 대상이 아니다. 주택담보 대출 외에 한도대출, 기업대출 역시 전환 대상이 아니다. 또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주택도시기금대출 등 정부의 정책으로 시행된 대출 역시 안심 전환 대출 대상이 아니다.

 

 

안심 전환 대출 신청 일정

9월 15일 목요일부터 9월 28일 수요일까지 2주간 주택가격 3억 원까지 신청자를 우선 모집한다.

이후 10월 6일 목요일부터 10월 13일 목요일까지 주택가격 4억 원까지 신청자를 모집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각 요일 별로 신청 가능한 출생 연도 끝자리 숫자가 정해져 있어 확인 후 신청해야 한다. 구체적인 날짜는 아래와 같다.

 

안심 전환 대출 신청 일정(3억원 이하)
안심 전환 대출 신청 일정(4억원 이하)

 

지원 대상자 선정은 선착순이 아니기 때문에 빨리할 필요는 없고 기간 내에만 신청하면 된다.

만약 신청자가 많아 지원 예산인 25조 원이 초과된다면 주택 가격이 낮은 순서대로 대상자에 선정되며, 신청자가 적어 25조 원에 미달한다면 주택 가격을 높여가며 신청자를 추가 모집한다.

 

 

안심 전환 대출 신청 방법

대출을 어디에서 받았는지에 따라 신청하는 곳이 달라진다.

 

1. 국민, 신한, 농협, 우리, 하나, 기업은행에서 대출 시

6대 은행(국민, 신한, 농협, 우리, 하나, 기업)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았다면 해당 은행 영업점 또는 각 은행 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한다.

 

 

2. 기타 대출 시

6대 은행 외 은행이나 제2금융권(저축은행, 상호금융, 보험사 등)에서 대출을 받았다면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어플(스마트주택금융)에서 신청해야 한다.

 

다중채무인 경우 1순위에 해당하는 은행이 기준이 되며 1순위가 정책 대출인 경우 2순위가 기준이 된다.

 

 

안심 전환 대출 진행 절차

안심 전환 대출은 아래와 같은 5개의 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