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로 온 나라로 전기차 포비아가 확산 중이다. 충전 중이지도 않고 단순 주차 중이었던 전기차에서 발생한 화재라 사람들의 공포감과 두려움이 크다. 특히 벤츠 전기차에 탑재되어 있던 배터리가 중국산이고, 중국산 중에서도 10위권 업체의 배터리로 밝혀지면서 각 전기차에 들어간 배터리를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번 글에서는 각 자동차 제조사별로 출시한 전기차에 들어간 배터리 종류를 정리해본다.
전기차에 탑재되는 차량용 배터리를 생산하는 메이저 업체는 크게 아래 6곳이다.
이중 SK온과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는 국내 업체들이며, CATL과 BYD는 중국, 파나소닉은 일본 회사이다.
현대차는 코나 2세대를 제외하고는 모두 우리나라 회사가 제조한 배터리를 쓰고 있다.
기아는 레이와 니로 2세대에서만 중국산 배터리를 쓰고 있고, 나머지는 전기차에는 국산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현대와 기아는 국내 배터리 제조사 중에서도 SK온의 배터리를 많이 쓰고 있다. 참고로 쏘울 3세대는 우리나라에서는 판매되지 않고 유럽 지역에서만 판매 중이다.
KGM(구 쌍용차)은 국산 전기차 중에서는 유일하게 BYD의 인산철 배터리를 쓰고 있다.
BMW는 국내 배터리 제조사 중 삼성SDI의 제품을 주로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SDI는 국산 전기차보다는 해외 전기차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아우디뿐만 아니라 해외 자동차 브랜드의 경우, 같은 차종이라도 탑재된 배터리의 제조사가 다른 경우가 많았다.
폭스바겐이 국내에서 팔고 있는 전기차 모델은 ID.4가 유일하다. ID.4에는 모두 국산 업체의 배터리가 사용되었다.
폴스타는 볼보의 프리미언 브랜드로 시작한 자동차 브랜드로, 현재는 볼보와 독립된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이다. 자동차 모델명을 단순히 숫자로 지칭하고 있다.
테슬라는 다른 전기차 제조사들과는 다르게 일본 회사인 파나소닉에서 제조한 배터리를 쓰고 있다.
이번 전기차 화재로 문제가 된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 탑재 목록이다. 다른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쓰지 않는, 중국의 파라시스라는 회사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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