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학교폭력으로 문제가 된 운동선수와 연예인 사례(ft. 학교폭력 예방교육)

학교 일기/교육 이슈

by Path Follower 2023. 1. 31.

본문

반응형

 

최근 넷플릭스에서 방송 중인 '더 글로리'라는 작품이 있다. 더 글로리는 학교폭력 피해자인 주인공이 가해자들을 상대로 복수를 준비하고 계획한 대로 복수를 실행해 가는 내용을 담은 드라마이다. 학교폭력의 악랄함과 잔인함, 그로 인한 피해자의 아픔과 복수에 대한 정당성 등이 시청자의 공감을 얻으면서 인기 몰이 중이다. 한국 사회에서 학교폭력이 심각한 문제가 된 건 하루 이틀의 일이 아니다. 뉴스에서는 잊을만하면 학교폭력 소식이 등장한다. 최근에는 스포츠계나 연예계에서 활동중인 선수나 연예인들이 학창 시절에 저지른 학교폭력이 이슈가 되어 논란이 된 경우가 많았다. 이번 글에서는 학창 시절에 행한 학교폭력으로 본업에 문제가 생긴 운동선수나 연예인을 다뤄봤다.

 

학교폭력 운동선수

안OO

안OO 선수는 국내 프로야구 K구단에서 뛰고 있는 S급 실력을 갖춘 투수이다. 그렇지만 고등학교 재학 시절 학교폭력에 가담했다는 내용이 밝혀져 50경기 출전 금지를 당하는 등 프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대한 야구소프트볼협회의 징계로 뛰어난 실력을 가졌음에도 국가대표로 발탁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응형

 

김OO

올해 국내 프로야구 D구단의 신인 지명을 받은 야구선수이다. 고교 졸업 시 국내 프로야구 N구단의 1차 지명을 받았으나, 고등학교 재학 시절 학교폭력으로 징계를 받았던 사실이 밝혀져 한국 프로야구 역사상 최초로 1차 지명이 철회된 적이 있다. 지명 철회 후 대학에 진학했고, 대학 진학 후 올해 D구단의 지명을 받고 프로야구 선수가 되었으나, 학교폭력으로 징계를 받았던 사람이 프로야구 선수가 되는 게 맞냐는 논란은 계속되고 있는 중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프로 스포츠 선수 선발 때 학교폭력 관련 이력을 확인해 선발을 제한할 방침을 밝혔다. 학교폭력 이력이 있는 운동부 선수는 프로 진출의 길이 막히게 된 것이다.

 

이OO, 이OO 자매

2021년 스포츠계에 학교폭력 미투, 학투를 일으킨 시발점이 된 배구선수들이다. 학창 시절 협박, 금품 갈취, 도둑질, 폭언, 외압 등 상당히 수위 높은 행위를 저질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후 반성하고 사과하는 자세를 취했으나 이후 SNS에 올렸던 반성문을 삭제하고 학교폭력 피해자들을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했다는 사실이 밝혀져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자매는 본인들이 저지른 학교폭력으로 인해 아직까지 국내 배구리그에 복귀하지 못하고 있다.

 

학교폭력 연예인

김OO

방탄소년단의 소속사인 하이브의 걸그룹으로 데뷔한 김OO이 데뷔 후 중학교 시절 학교폭력을 저질러 학폭위 5호 처분(특별교육 이수)을 받은 사실이 밝혀졌다. 이 일로 김OO은 결국 소속된 걸그룹에서 탈퇴처리 되었다. 상당히 유망한 걸그룹이었는데 학창 시절 자신의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인생을 망치게 된 것이다.

 

진OO

아침마당에 출연하여 이름을 알렸고 미스트롯2에 출연하여 준결승까지 오르는 실력파 가수였다. 그러나 준결승 전에 학교폭력 가해 사실이 폭로되었으며 본인이 스스로 학교폭력 사실을 인정하고 프로에서 하차했다. 만약 학교폭력을 하지 않았다면, 제2의 송가인으로 불리며 화려한 가수의 삶을 살 수도 있었을 텐데, 학창 시절 잘못된 행동이 가수 인생의 발목을 잡게 되었다.

 

정리 - 학교폭력 하지 말자

성공의 눈앞에서, 커리어의 시작에서 과거 학교폭력 사실이 밝혀져 문제가 생긴 운동선수와 연예인을 살펴봤다. 이들을 보면 인과응보라는 말이 생각난다. 내가 준 상처는 언젠가 결국 나에게로 다시 되돌아온다. 내가 아니면 내 가족, 내 지인에게라도 돌아온다. 그러니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상처 주는 행동은 애초에 하지 않도록 하자. 내가 가르칠 학생들도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피해를 주지 않는 사람으로 자라나기를 바라본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