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에서 2023년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을 발표했다. 발표 자료 중 전기승용차에 대한 내용만 간단하게 정리해 봤다. 정확한 보조금 액수는 국가보조금에 더해지는 지자체 보조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023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의 핵심은 아래와 같다.
기본가격이 중요한 이유는 기본가격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의 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전기차 보조금 때문에 출시되는 전기차 가격이 5,700만원 이하로 책정될 가능성이 높다.
- 5,700만원 미만 차량의 경우 보조금 100% 지급
- 5,700만원 ~ 8,500만원 차량의 경우 보조금 50% 지급
- 8,500만원 초과 차량의 경우 보조금 0% 지급
1. 중대형 전기승용 성능보조금 감소
2. 소형, 경형, 전기승용 성능보조금 상한(400만원) 신설
3. 초소형 전기승용 성능보조금 감소
4. 추가 지원
중대형 전기승용차에 지급되는 보조금이 100만원 감소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실질적으로 보조금이 삭감됐다고 느낄만한 조치다.
보조금은 전체적으로 줄었으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차량의 물량은 크게 증가했다.
직영 정비센터 운영 및 정비이력 전산관리 여부 등 제작사 사후관리 역량을 평가하여, 이에 따라 성능보조금을 최대 20% 차등 지원한다. 중대형 전기승용차 기준 보조금 20% 차등이면 100만원 차이이다. 이에 따라 A/S 서비스가 잘 갖춰진 국산 자동차 제조사의 전기승용차량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1. 보급목표이행보조금 인상
2. 최근 3년 내 급속충전기 100기 이상 설치한 제작사가 생산한 전기승용에는 충전인프라보조금 20만원 추가 지원
3. 전기차를 이동형 에너지저장장치화하는 V2L 기능을 탑재한 차량에게 혁신기술보조금(20만원) 지원
- V2L 기능은 국내 대표 전기차종인 아이오닉5, 아이오닉6, EV6, GV60, 니로EV 등에 달려있음
국산 대표 전기승용차종인 현대 아이오닉5를 대상으로 2023년에 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금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중대형 전기승용 성능보조금 : 500만원
보급목표이행보조금 : 140만원
충전인프라보조금 : 20만원
혁신기술보조금 : 20만원
총합 : 680만원
2022년에는 최대 700만원이었었는데 20만원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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