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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70, 얼마나 작은가? 아반떼와 크기 및 성능, 연비 비교

생활/자동차

by Path Follower 2023.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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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세단 라인 중 가장 작은 차는 2023년 2월 현재 G70이다. G70이 차가 작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현대차의 준중형 대표 차량인 아반떼와 크기 및 성능을 비교해봤다. 결과를 한 마디로 정리하면 아무리 G70이 작아도 아반떼보다는 큰 차였다. 그러나 수치 상으로 나타나는 차이에 비해 실제 체감 공간 차이는 그리 크지 않아 보였다.

 

 

G70 vs 아반떼 - 외관과 실내

G70

 

아반떼

 

차량 디자인과 인테리어는 제네시스 G70이 현대 아반떼보다 더 고급스럽게 느껴진다. 외부 디자인이야 개인 차이가 있어 아반떼가 더 낫다고 볼 수 있는 사람도 많겠지만, 실내 인테리어는 아반떼가 딱 봐도 플라스틱로 떡칠된 쌈마이함이 느껴져서 클래식하고 고급스럽게 보이는 G70에 한참 못 미쳐보인다.

 

 

G70 vs 아반떼 - 크기

G70

  • 전장 : 4,685mm
  • 전폭 : 1,850mm
  • 전고 : 1,400mm
  • 휠베이스 : 2,835mm

 

아반떼

  • 전장 : 4,710mm
  • 전폭 : 1,825mm
  • 전고 : 1,420mm
  • 휠베이스 : 2,720mm

 

차체의 크기만 보면 G70이 아반떼보다 전폭이 25mm, 휠베이스가 115mm 더 길다. 반면 전장이 25mm 짧고, 전고는 20mm 더 낮다.

전장 길이 차이에 비해 휠베이스 길이 차이가 많이 나는게 특징이다. 아반떼보다 실내 공간은 넓지만 높이가 낮아 조금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다. G70의 휠베이스 길이는 현대의 중형 세단인 소나타(2,840mm)와 비슷한 편이다.  

 

 

G70 vs 아반떼 - 성능

G70(가솔린 2.0 터보 / 가솔린 3.3 터보)

  • 엔진 : I4 2.0 터보 / V6 3.3 터보 
  • 배기량 : 1,998cc / 3,342cc
  • 출력 : 252마력, 36kgf·m / 370마력, 52kgf·m
  • 연료탱크용량 : 60L
  • 변속기 : 8단 자동변속기
  • 공차중량 : 1,605kg
  • 서스펜션 : 전륜 - 듀얼링크 맥퍼슨 스트럴 서스펜션 / 후륜 - 더블 위시본 기반 멀티링크 서스펜션
  • 제동장치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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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가솔린 1.6 기준)

  • 엔진 :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 배기량 : 1,598cc
  • 출력 : 123마력, 15.7kgf·m(아반떼 N라인 204마력, 27kgf·m)
  • 연료탱크용량 : 47L
  • 변속기 : 스마트스트림 IVT
  • 공차중량 : 1,210kg
  • 서스펜션 : 전륜 - 맥퍼슨 스트럿 / 후륜 - 토션 빔 액슬 
  • 제동장치 : V 디스크

 

성능면에서는 아반떼와 G70을 비교하는건 G70의 굴욕이다. 아반떼가 G70보다 뭐 하나 나은게 하나도 없는 수준이다.

뒤에서 살펴보겠지만, 두 차량의 가격이 거의 배 차이가 난다는걸 감안하면 당연한 차이라고 보여진다. 확실히 터보 엔진이 힘이 좋긴 좋은게 배기량 차이가 400cc밖에 안 나는데 마력 차이가 두 배 이상 차이(아반떼 123 vs G70 252)가 난다.

 

 

G70 vs 아반떼 - 연비

G70(가솔린 2.0 터보, 2륜 구동, 18인치 타이어, 빌트인캠 미설치 기준)

  • 도심 : 9.5km/L
  • 고속도로 : 12.5km/L
  • 복합 : 10.7km/L

 

아반떼(가솔린 1.6, 15인치 타이어 기준)

  • 도심 : 13.8km/L
  • 고속도로 : 17.7km/L
  • 복합 : 15.4km/L

 

유일하게 아반떼가 G70에 비해 나은게 바로 연비다. 연비는 아반떼가 40% 가까이 높다. 배기량과 공차중량이 400kg 가까이 차이나는 점에서 나오는 차이다.

 

 

G70 vs 아반떼 - 가격

G70(가솔린 2.0 터보, 개소세 3.5% 적용 기준)

  • 기본 모델 - 40,350,000원
  • 풀옵션 모델 - 55,858,169원 / 57,036,197원(스포츠 패키지 선택 시)

(포함옵션 : 4륜 구동, 매트 컬러, 19인치 타이어, 시그니처 디자인, 헤드업 디스플레이/하이테크/컴포트/컨비니언스, 와이더 선루프, 컴포트2, 사운드 패키지,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차량 보호 필름, 전자제어 서스펜션)

 

아반떼(가솔린 1.6 기준)

  • 스마트 - 18,660,000원
  • 모던 - 21,430,000원
  • 인스퍼레이션 - 25,150,000원
  • 풀옵션 모델 - 25,900,000원

(포함옵션 : 선루프, 17인치 타이어)

 

G70과 아반떼의 가격은 풀옵션 기준으로 두 배가 넘는 차이가 난다. 약 3,000만원 차이이니 중형차 한 대 값 정도 차이가 나는 셈이다. G70은 고급차답게 외부, 인테리어 옵션에 헤드업 디스플레이, 전자제어 서스펜션 등 최고급 옵션이 모두 들어가 있다. 물론 그만큼 가격이 비싸다는게 함정이지만 말이다.

 

 

정리

G70은 아반떼와의 비교가 미안해질 정도로 좋은 차였다. 문제는 그만큼, 아니 그 이상으로 가격이 비싸다는 점과 실내 공간의 크기가 준중형인 아반떼보다는 크지만 중형인 소나타와 비교하면 후륜 구동 때문에 오히려 작다는게 단점이다. 5천만원이 넘는 차임을 감안하면 분명 아쉬운 점이다. 스팅어에 이어 G70도 단종이 고려되고 있다는 기사가 나오는데, 디자인이나 제네시스 세단 라이업에서 G70이 가지는 위치를 생각해보면 이렇게 사라지기에는 다소 아쉬운 차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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