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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의 다크호스 - 안상 장상지구(a.k.a 신안산선과 함께라면 두렵지 않아/소개 및 주변 단지 시세 비교)

투자 일기/부동산 정보

by Path Follower 2021. 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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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규모가 크지 않아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3기 신도시 지역인 안산 장상지구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안산 장상지구 소개

 

장상이라니. 이름부터가 낯설다. 전라남도 장성은 아는데 장상은 처음 들어본다.

이곳에는 67만평 규모로 14,000가구와 33,000명의 인구가 입주할 예정이다.

안산 장상의 67만평은 여의도(90만평)보다 작은 땅이라 소규모 택지지구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개발된 모습을 보면 아래와 같다.

 

안산 장상지구 조감도

 

신안산선 신설역(가칭 장하역) 주변 모습 예상도

 

안산 장상지구 조감도

 

안산 장상지구 위치와 입지

 

안산 장상지구가 안산 어디에 있는지 살펴보자.

 

안산 장상지구 위치

 

안산에서 시흥으로 가는 길에 안산천을 끼고 위치한다. 기존에 형성된 안산 신시가지의 북쪽이다.

서해안고속도로 조남분기점과 안산분기점의 동쪽 동네임을 알 수 있다.

북쪽으로 가면 시흥 목감지구, 남쪽으로 가면 안산시다. 서쪽과 동쪽은 산으로 막혀있는 지형이다.

 

입지여건을 살펴본다.

하나씩 따져보기로 하자.

서울시 경계 인접

서울시 경계 인접이라는데 인접하다는 느낌은 없다. 다른 3기 신도시들과 다르게 서울과 바로 경계를 맞대고 있는게 아니라 시흥이나 군포/안양을 거쳐야 서울시 경계와 닿을 수 있는 지역이다. 생활권은 지리적으로나 지형적으로나 안산 생활권이다.

 

신안산선 역사 신설

안상 장상지구의 핵심이 될 교통 계획이다.

신안산선 성포역 - 목감역 사이에 새로운 역 신설(장하역)이 추진된다.

 

KTX 광명역 인접

안산 장상지구 후보지 근처에 위치한 안산고등학교에서 KTX광명역까지 네비를 찍어보았다.

9km 14분 정도가 걸린다. 이 정도면 인접하다고 볼 수 있지만 완전 가깝다고는 볼 수 없는 거리다.

추후 신안산선이 개통된다면 2정거장 거리임으로 매우 빨리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광역교통여건 매우 양호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평택파주고속도로, 42번 국도 등이 지나가는 지역이다.

서해안고속도로는 북쪽의 목감IC로,

영동고속도로는 남쪽의 안산IC로 진입 가능하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는 조남분기점을 통해 진입해야한다.

평택파주고속도로 진입도 북쪽의 동시흥IC를 통해 진입 가능하다.

안산IC는 가까운데 목감IC나 동시흥IC는 목감지구까지 올라가야해서 거리가 좀 있다.

위에 서술한 것처럼 고속도로는 참 많이 지나가는데 지나가는 대부분의 고속도로가 상습 정체구간이다. ㅠ

 

시흥과 기존 안산도심 연결 개발축선상 위치 지역

위에서 서술한대로 안산과 시흥 사이에 위치한 지역이다. 생활권은 확실히 안산과 가깝다.

이곳이 개발된다면 지금 외따로이 섬처럼 있는 시흥 목감지구가 장상지구를 통해 안산과 연담화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성장 거점지역

음... 서쪽 동쪽 양쪽이 산으로 막혀있어서 새로운 성장 거점이 될만한 지역인지는 잘 모르겠다.

 

안산 장상지구 교통 대책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안산 장상지구 교통 대책이다.

지구가 작은만큼 교통 대책도 단촐?!하다.

 

안산 장상지구 교통대책

 

1. 신안산선 역사신설

안산 장상지구 교통 대책의 핵심이라 불릴만한 내용이다.

우선 신안산선에 대해 조금 살펴보자.

신안산선은 여의도에서(계획은 서울역까지) 안산 한양대와 시흥시청을 Y자로 잇는 광역철도노선이다.

포스코건설컨소시엄에서 현재 민자사업 방식으로 건설중이다.

시흥으로 갈 것이냐 안산으로 갈 것이냐 치열하게 논쟁하다가 광명역에서 분기하여 모두 가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지금의 5호선 강동 이후 구간인 상일동/마천행의 운행 모습을 생각하면 된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시흥시청에서 여의도까지는 현재 53분에서 22분만에

한양대역에서 여의도까지는 현재 100분에서 25분만에 갈 수 있게 된다. 가히 교통 혁명이라 불릴만하다.

신안산선 노선도. 빨간원 - 신설역 위치

 

안산 장상지구에 생길 신안산선역은 신안산선 목감역과 성포역 사이에 신설된다.

신안산선이 개통된다면 안산 장상지구에서 여의도까지는 20분이 채 안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2. 수원-광명고속도로(평택파주고속도로로 이름 바뀜) IC 신설

목감까지 가지 않고도 고속도로에 접근할 수 있는 인터체인지를 하나 더 건설한다.

평택파주고속도로를 통해 남쪽 지방으로 쉽게 내려갈 수 있고 서울 방향으로는 이 도로 및 서해안고속도로와 연결된 강남순환로를 통해 사당, 양재 등에 쉽게 접근 가능하다.

 

자동차로 양재까지 30분이다(정체 거의 없을 시)

 

3. 장하로 확장

현재 왕복 2차선 도로이기 때문에 반드시 확장이 필요해보인다.

 

4. 국도42호선 입체화(3개소)

국도 42호선 수인로 모습이다.

넓은 차선으로 이미 고속화가 되어있다.

개발되는 지역의 교차로를 지하차도 형태로 건설하여 원활한 소통을 보장하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보인다.

안산 장상지구 주변 단지 시세

 

안산 장상지구 주변 단지 시세를 살펴보기로 하자.

장상지구 예정지 바로 옆에 옛날 안산, 트루 안산 지역인 안산동이 있는데 여기는 비교할만한 아파트가 없어보인다.

시야를 좀 넓혀 시흥시 목감동에 위치한 단지 하나와 안산시 월피동에 있는 단지 하나를 비교해보자.

먼저 시흥시 목감동에 위치한 시흥목감한신더휴센트럴파크다.

 

700여 세대 규모의 단지이며 2017년에 입주했다.

용적률이 200%도 안되는 상당히 쾌적한 단지고 바로 옆에 공원과 하천이 있는 것도 메리트다.

전용 84제곱미터 기준으로 7억 5천 ~ 8억 사이의 시세가 형성되어있다.

 

다음은 안산시 월피동에 있는 아파트 단지인 월피주공3단지 아파트다.

이 단지의 인상적인 점은 용적률이다. 주변의 아파트들이 100% ~ 200% 초반의 용적률임에 반해 이 단지만 용적률이 100%가 되지 않아 추후 재건축의 희망이 있어보인다(단 안산지역에 요즘 공급이 많아서 언제 될지는 미지수다). 그래서 그런지 시세도 다른 단지보다 비싸다.

700여 세대가 조금 안되는 규모이며 입주한지는 25년이 넘은 구축아파트이다.

저 일대에 신안산선 성포역을 주변으로 많은 아파트 단지들이 있는데 평수가 크지 않은 소평수 아파트들이 모여있다. 시세는 전용 59제곱미터 기준으로 4억 초반대이다.

시흥 목감이나 안산에 있는 아파트 단지 가격은 나름 합리적인 것으로 보인다.

두 곳 모두 신안산선이 계획대로 공사가 이루어진다면 3년 정도 후에 개통될 것이고 개통 후에는 신안산선을 통해 서울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다. 이를 미리 반영한 가격이라면 요즘 같은 부동산 불장을 고려해봤을 때 아직 충분히 오르진 않은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상승 여력이 조금 남아있어 보인다.

안산 장상지구의 분양가가 당연히 시흥 목감지구의 현 시세보다 쌀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분양을 받는다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리

 

신안산선만 계획대로 완공된다면 안산 장상지구는 3기 신도시의 다크호스가 될 수도 있어보인다.

 

고양 창릉, 하남 교산, 인천 계양/부천 대장에 비해 서울과의 절대적인 거리는 멀지만 신안산선과 강남순환로를 통해 비교적 빠르게 서울에 접근할 수 있어 상대적인 거리는 가깝기 때문이다.

(안산 장상지구 신설열 - 목감역 - 광명역 - 석수역, 이렇게 3정거장만 가면 서울 진입이다. 여기서 3정거장을 더 가면 구로디지털단지역으로 환승을 통해 2호선 이용이 가능하다.)

무엇보다도 안산 장상보다 규모가 수 배 큰 인천 계양/부천 대장에도 안 들어가는 광역철도 역이 신설되기 때문에 메리트는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3기 신도시에서 서울 서남부권의 택지지구가 거의 없음을 감안하면 희소성도 가진 지역이다.

서울 서남부권의 구로/가산디지털단지나 광명, 안양, 안산 등에 직장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안산 장상지구는 규모는 작지만 충분히 매력적인 지역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만약 분양가가 다른 지역의 3기 신도시보다 좀 더 저렴하게 나온다면 상당한 인기지역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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