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에 로그인 하기 위해서는 교육부에서 발행한 인증서라는게 필요하다. 인증서를 사용하다보면, 어느새 만료기한이 지나서 사용할 수 없게 된 때가 온다. 갱신하라고 메시지가 뜨지만 귀찮아서 미루고 미루면 발생하는 일이다. 이번 글에서는 나이스 인증서가 만료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되었을 때, 나이스 인증서를 재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다.
나이스 인증서를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먼저 학교에서 나이스 업무 담당자를 찾아야 한다. 나이스 업무 담당자에게 아래 신청서 양식을 받아서 제출해야 한다. 나이스 담당자가 내가 작성한 신청서를 공문으로 보내고 교육부에서 내 정보를 서버에 등록해줘야 나이스 인증서 발급 절차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아래 내용의 문자를 받았다면, 나이스 인증서 재발급이 가능해진 상황이다. 담당자가 공문을 보내면 통상적으로 하루나 이틀만에 문자가 온다.
아래 절차대로 인증서 재발급을 진행하면 된다.
아래 화면은 이메일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이다. '인증서 발급 바로가기'를 클릭한다.
참조번호와 인가코드는 나이스 인증서 재발급 시 꼭 필요한 정보니 캡처를 해놓거나, 핸드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놓아야 한다. 인가코드는 천재가 아닌 이상 한 번에 외울 수 없을만큼 길다. '인증서 발급 바로가기'를 누른다.
개인용 인증서, 기관용 인증서 발급 중 원하는 인증서를 선택해 인증서 발급을 클릭한다.
인가코드가 꽤나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잘 확인해야 한다. 한 번 틀려서 다시 써야하면 꽤나 신경질이 난다.
인증서 비밀번호를 정해서 두 번 입력한다. 나이스 기관용 인증서 비밀번호는 다음 규칙을 지켜야 한다.
인증서는 저장한 매체에 gpki 폴더에 저장된다.
[gpki] - [Certificate] 폴더에 env, env.key 형식의 파일이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기관용 인증서라 기관 이름이 붙어있고, 개인용 인증서면 이름이 붙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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