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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3 - 셀토스 / 니로EV / 스포티지 / 볼트EV / 토레스 EVX와 차량 크기, 트렁크 용량 및 가격 비교

생활/자동차

by Path Follower 2024.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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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에서 EV3를 출시하고 사전 예약을 진행 중에 있다. 일부 언론 기사에서는 EV3가 전기차 중 역대급 판매량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EV3가 많이 팔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이다. 지역별 보조금 지원 금액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보조금이 적은 서울 지역에서도 500km 이상 갈 수 있는 롱 레인지 모델을 3천만 원 중반에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판매되었던 전기차들이 저렴하더라도 보조금 포함 4천만 원 전후의 가격대를 형성했던 것과 비교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됐음을 알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기아 EV3의 경쟁력이 어느 수준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EV3와 경쟁 차종의 차량 크기와 가격을 비교해본다.

 

목차

EV3와 다른 경쟁 SUV 크기 비교

1. EV3 크기 분석

2. EV3와 셀토스 크기 비교

3. EV3와 니로EV 크기 비교

4. EV3와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크기 비교

5. EV3와 쉐보레 볼트EV 크기 비교

6. EV3와 KG모빌리티 토레스EVX 크기 비교

 

EV3와 다른 경쟁 SUV 가격 비교

1. EV3 가격 분석

2. EV3와 셀토스 가격 비교

3. EV3와 니로EV 가격 비교

4. EV3와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가격 비교

5. EV3와 쉐보레 볼트EV 가격 비교

6. EV3와 KG모빌리티 토레스EVX 가격 비교

 

 

 

EV3와 다른 경쟁 SUV 크기 비교

1. EV3 크기 분석

EV3의 기본 모델을 기준으로 차 크기를 살펴본다. EV3의 전장, 전폭, 전고, 휠베이스, 트렁크 용량은 다음과 같다.

 

  • 전장: 4,300mm
  • 전폭: 1,850mm
  • 전고: 1,560mm
  • 휠베이스: 2,680mm
  • 트렁크 용량: 460L

 

EV3 크기

 

이렇게만 살펴보면 어느 정도 크기인지 감을 잡기가 힘들다. 같은 회사인 기아와 다른 회사 차종 중 비슷한 라인업의 차량 크기와 비교해본다.

 

 

2. EV3와 셀토스 크기 비교

기아의 소형 SUV 라인업 차량인 셀토스의 전장, 전폭, 전고, 휠베이스, 트렁크 용량은 다음과 같다.

두 차량의 크기를 비교하면 전장과 전고는 셀토스가 조금 더 길면서 높고, 전폭과 휠베이스는 좁다. 차 전체의 크기는 셀토스가 크지만, 실내 공간 크기는 셀토스보다 EV3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셀토스 크기

  • 전장: 4,390mm(EV3 대비 + 90mm)
  • 전폭: 1,800mm(EV3 대비 - 50mm)
  • 전고: 1,600mm(EV3 대비 + 40mm)
  • 휠베이스: 2,630mm(EV3 대비 - 50mm)
  • 트렁크 용량: 498 + α L(페이스리프트 이전 트렁크 용량이 498L였으나, 페이스 리프트 이후 차체 크기가 커짐)

셀토스 크기

 

3. EV3와 니로EV 크기 비교

기아의 하이브리드 소형 SUV 라인업 차량인 니로EV와 EV3의 크기를 비교해본다. 두 차의 크기를 비교해본 결과 셀토스와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EV3가 니로EV보다 차 길이는 짧고 높이도 낮았지만, 전폭은 더 넓었다. 트렁크 용량도 큰 차이가 없었다. 휠베이스와 전고 차이를 감안하면 니로EV가 EV3보다는 아주 조금 더 큰 차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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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로EV 크기

  • 전장: 4,420mm(EV3 대비 + 120mm)
  • 전폭: 1,825mm(EV3 대비 - 25mm)
  • 전고: 1,570mm(EV3 대비 + 10mm)
  • 휠베이스: 2,720mm(EV3 대비 + 40mm)
  • 트렁크 용량: 451L(EV3 대비 - 9L)

니로 EV 크기

 

4. EV3와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크기 비교

기아의 준중형 SUV 라인업 차량인 스포티지와 EV3의 전장, 전폭, 전고, 휠베이스, 트령크 용량을 살펴보고 EV3와 비교해본다. 두 차량의 크기를 비교하면 전장, 전폭, 전고, 휠베이스 모두 스포티지가 EV3보다 길거나 높다. EV3 크기가 소형 SUV보다는 조금 크고, 준중형 SUV보다는 작은 크기라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크기

  • 전장: 4,660mm(EV3 대비 + 330mm)
  • 전폭: 1,865mm(EV3 대비 + 15mm)
  • 전고: 1,660mm(EV3 대비 + 100mm)
  • 휠베이스: 2,755mm(EV3 대비 + 75mm)
  • 트렁크 용량: 637L(EV3 대비 + 177L)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크기

 

5. EV3와 볼트EV 크기 비교

기아가 아닌 다른 자동차 제조사의 차량과 비교해본다. 쉐보레의 전기차 전용 모델인 볼트와 EV3의 크기를 비교해본다. 볼트는 전장과 휠베이스가 EV3와 거의 비슷했으나, 전폭이 EV3에 비해 80mm나 좁았다. EV3가 볼트에 비해 보다 넓직한 운전석과 조수석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쉐보레 볼트 크기

  • 전장: 4,305mm(EV3 대비 + 5mm)
  • 전폭: 1,770mm(EV3 대비 - 80mm)
  • 전고: 1,615mm(EV3 대비 + 55mm)
  • 휠베이스: 2,675mm(EV3 대비 - 5mm)
  • 트렁크 용량: 405L(EV3 대비 - 55L)

 

쉐보레 볼트EV 크기

 

 

6. EV3와 KG모빌리티 토레스EVX 크기 비교

KG모터스에서 출시한 토레스 전기차 모델인 토레스EVX와 EV3의 크기를 비교해본다. 전장 차이가 415mm나 날만큼 차량 길이에서 차이가 컸다. 그러나 전장 차이가 큰 것에 비해 휠베이스 길이 차이는 없었다. 그 결과 1열과 2열의 공간은 비슷하지만, 트렁크 용량에서 큰 차이가 나게 되었다.

 

KG모터스 토레스EVX 크기

  • 전장: 4,715mm(EV3 대비 + 415mm)
  • 전폭: 1,890mm(EV3 대비 + 40mm)
  • 전고: 1,735mm(EV3 대비 + 175mm)
  • 휠베이스: 2,680mm(EV3 대비 0mm)
  • 트렁크 용량: 703L(EV3 대비 + 243L)

 

KG모빌리티 토레스EVX 크기

 

EV3와 다른 경쟁 SUV 가격 비교

EV3의 크기 비교에 이어 이제부터는 EV3와 다른 경쟁 SUV들의 가격을 비교해본다.

 

1. EV3 가격 분석

기아 EV3의 가격은 최저 트림인 에어 스탠다드의 4,208만원이 가장 저렴하며, GT-line 스탠다드 롱레인지의 5,108만원이 가장 비싸다. 롱레인지는 배터리의 용량을 기존 58.3kWh에서 약 40% 늘린 81.4kWh 배터리 용량을 가진 모델이다. 전기차이기 때문에 차량 가격에서 국가와 지자체 보조금만큼 차량 구입 가격이 내려간다.

 

전기차 보조금이 가장 적은 서울 지역 가격을 기준으로 EV3의 최저 트림인 에어 스탠다드의 실제 차량 가격은 취등록세를 포함하여 3,450만원 전후일 것으로 추정된다. 최고 트림인 GT-line 스탠다드 롱레인지 모델의 실제 차량 가격은 취등록세를 포함할 경우 4,150만원 전후의 가격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보조금이 후한 일부 지방 도시는 서울보다 최대 500만원 이상 전기차 보조금을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EV3 최저 트림 모델의 경우 2천만원 대로도 구매도 가능하다.

 

단, 위 가격은 옵션이 제외된 가격이며, 옵션을 포함할 시 여기서 추가로 가격이 올라가게 된다.

최고 트림인 GT-line에서 적용 가능한 EV3의 옵션은 다음과 같다.

 

  • 모니터링(104만원) - 서라운드뷰, 후측방 모니터, 리모트 360도,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 드라이브 와이즈(109만원) -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2 등
  • 와이드 선루프(64만원)
  • 하만/카돈 프리미엄 사운드(59만원)
  • 빌트인 캠2(45만원)
  • 헤드업 디스플레이(59만원)

 

모니터링이나 드라이브 와이즈 등의 옵션이 필수적이라고 봤을 때, 서울 지역에서 실제 EV3 차량 구매 가격은 GT-line 롱레인지의 경우 4,400만원 전후, 모든 옵션을 추가 한다면 4,630만원 가량이 된다.

 

그럼 이 4,400만원 ~ 4,630만원이라는 차량 가격이 동급 대비 얼마나 경쟁력 있는 가격인지 비교해본다.

 

 

2. EV3와 셀토스 가격 비교

셀토스 디자인

 

셀토스의 최고 트림인 시그니처의 가격은 2,700만원이다. 얼핏 저렴해 보인지만 셀토스는 옵션이 정말 많다.

셀토스 최고 트림에 적용 가능한 옵션으로는 4륜 구동(180만원), 드라이브 와이즈(100만원), 컴포트(80만원), 내비게이션(90만원), HUD팩(60만원), 스마트커넥트(100만원), 모니터링팩(120만원), Bose프리미엄사운드(60만원), 선루프(40만원)가 있다. 옵션 가격만 모두 더해도 830만 원에 달한다. 4륜 구동을 제외한다고 해도 650만원이며 차량 가격과 더하면 3,350만원, 여기에 취등록세 등을 더하면 3,600만원이 넘어간다. 

 

최고 트림의 실제 구매 가격으로 셀토스와 EV3를 단순 비교하면 약 800만원 정도 셀토스가 저렴하다. 두 차량의 크기가 비슷하지만, 가격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고 두 차량의 구동 방식이 가솔린 차량과 전기 차량으로 아예 상반되기 때문에 EV3가 출시되더라도 셀토스의 판매량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을 듯 싶다.

 

 

3. EV3와 니로EV 가격 비교

니로 EV 디자인

 

셀토스가 가솔린 모델밖에 없는 것에 비해, 니로는 전기차 모델인 니로 EV가 판매 중이다. 니로 EV 최고 트림인 어스의 가격은 5,120만원, 옵션을 모두 더한 풀옵션 차량의 가격은 5,511만원이다. EV3의 풀옵션 가격이 5,548만원이니 두 차량 사이에 가격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니로가 2022년식, EV3가 2024년식임을 감안하면 EV3의 가격 경쟁력이 더 훌륭하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들어가는 배터리 용량 자체가 EV3는 롱레인지에 81.4kWh가 들어가는데 비해, 니로EV는 64.8kWh밖에 되지 않는다. 

 

EV3의 출시로 실내 공간이나 성능, 가격면 등 모든 면에서 열세인 니로 EV는 사실상 단종의 절차를 밟게될 것으로 보인다.

 

 

4. EV3와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가격 비교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디자인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최고 트림인 시그니처 가격은 3,707만원, 4륜 구동을 제외한 옵션을 모두 더한 가격은 4,132만원이다. 취등록세 등을 합치면 4,430만원 전후가 된다. EV3의 최고 트림 실제 구매 예상 가격인 4,400만원과 큰 차이가 없다.

 

스포티지의 크기가 EV3보다 유의미하게 크고, 구동 방식이 하이브리와 전기차로 다르기 때문에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판매량에는 유의미한 타격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유지비 때문에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를 선택한 사람이라면 차량 크기를 다소 줄이는 대신, 보다 저렴한 유지비가 가능한 EV3로 선택을 바꿀 가능성이 있다.

 

 

5. EV3와 쉐보레 볼트EV 가격 비교

쉐보레 볼트EV 디자인

 

현재 쉐보레 볼트는 배터리 이슈 등으로 단종 상태이다. 2025년도에 재발매가 예정되어 있긴 하지만 지금 당장 신차를 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판매 당시 볼트EV의 가격은 프리미어 트림 기준 4,430만원이었다. 66kWh 용량의 배터리를 가지고 있었다. 58.3kWh 배터리 용량을 가진 EV3 에어 스탠다드와 비교해 봤을 때 가격적으로는 비슷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전폭 차이와 연식 차이, 향후 볼트EV가 인상된 가격으로 출시 될 것임을 고려하면 EV3의 경쟁력이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6. EV3와 토레스 EVX 가격 비교

토레스 EVX는 가격을 비교하기 전에 먼저 고려해야할 게 있다. 토레스 EVX는 저렴하지만 그만큼 성능이 떨어지는 리튬인산철배터리(LFP)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EV3와 비교 시 경쟁력이 떨어진다. 같은 가격이거나 비슷한 가격이라면 EV3가 더 낫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문제는 토레스 EVX의 가격이 EV3와 비교해서 그렇게 싸지도 않다는 점에 있다.

 

토레스 EVX의 최고 트림인 E7의 가격은 4,760만원이다. 옵션을 더하면 4,950만원까지 올라간다. 옵션을 제외한 EV3 최고 트림인 GT-line 스탠다드 롱레인지 가격이 5,108만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가격에 메리트가 없다. 토레스 EVX의 트렁크 용량이 EV3 트렁크 용량의 두 배 가까이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차량 브랜드나 배터리 성능, 향후 중고차 가치까지 고려해봤을 때 EV3 대비 토레스 EVX의 경쟁력이 많이 떨어진다.

 

현재 많이 팔리지는 않지만, EV3 출시 이후 토레스 EVX의 판매량도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정리

EV3의 친환경제 세제혜택 이후 가격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정확한 가격은 아직 알 수 없다는 의미다. 현재 예상되는 가격으로 동급 SUV 차종들과 비교해봤을 때 EV3의 가격 경쟁력은 상당히 강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라는 장점을 활용해 동급 차량 대비 최대한 실내 공간의 크기는 키웠고, 보다 성능이 우수한 배터리를 탑재했음에도 가격은 기존 전기차 모델과 비슷하거나 약간 비싼 수준으로 낮췄다. 기아가 EV9의 참혹한 실패를 교훈 삼아 칼을 갈고 EV3를 출시한 듯 싶다.

EV9 할인 판매 관련 기사

 

전기차 확산의 가장 큰 방해물이 화재 시 안전과 가격이라고 봤을 때, EV3의 출시는 가격적인 요인에서 전기차 진입의 허들을 크게 낮춘 차량으로 평가될 것이다. EV3가 흥행한다면 현재 정체중인 전기차의 판매량이 다시 올라올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이며, 향후 전기차 시장이 배터리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린 중저가 소형 전기차를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도 있어보인다.

 

EV3의 브랜드, 가격, 성능, 디자인 등을 고려하면 가격이나 품질에서 혁신적인 대책이 없는한 경쟁 차종들인 니로EV, 볼트EV, 토레스EVX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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