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TX 역세권 대표 아파트 단지 살펴보기(GTX-A노선 주요역 탐방)

투자 일기/부동산 정보

by Path Follower 2021. 1. 29.

본문

반응형

GTX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로 수도권과 서울을 빠르게 이어줄 것으로 기대되는 교통수단이다.

기존의 철도와 다르게 더 빠른 이유는 더 적은 정차역, 더 빠른 열차 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GTX-A 노선과 열차가 서는 역 주변의 단지들에 대해 알아보자.

 

GTX-A 노선 소개

GTX-A 노선은 파주 운정신도시의 운정역과 화성의 동탄신도시 동탄역을 잇는 83.1km의 철도다.

계획된 GTX- A, B, C 노선 가운데 가장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여겨져 제일 먼저 추진되고 있고 현재 공사중이다.

 

처음부터 파주와 동탄을 잇기로 계획된 것은 아니었다.

수서-평택 고속철도(SRT)를 공사할 때 B/C가 부족하자 삼성-동탄 구간 급행 전철을 염두하여 설계를 했고

이후 삼성역에서 킨텍스, 킨텍스에서 추가로 파주 운정까지 노선이 연장되면서 지금의 형태를 띠게 되었다.

 

민자 사업자가 2018년 착공에 들어가 시공 중이며 개통은 2023년으로 예정되어 있다.

 

현재까지 확정된 역과 노선은 아래와 같다.

노선의 모습은 X자의 왼쪽 획 모양과 비슷하다.

GTX-A노선도와 정차역 목록

 

 

GTX-A노선 역세권 단지 알아보기

1. 운정역

GTX운정역은 현재 조성되어있는 운정신도시 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신도시 동쪽은 경의중앙선이, 서쪽은 GTX와 3호선 연장선이 커버하는 형태가 예상된다.

GTX운정역 주변의 대단지 아파트인 운정신도시아이파크를 대표 단지로 살펴보자.

59제곱미터가 7억, 국평이라고 불리는 84제곱미터가 9억 5천만원에 올라와있다.

2020년에 완공된 따끈따끈한 새아파트라는게 GTX 외의 또 다른 메리트다.


 

2. 킨텍스역

다음은 운정 다음역인 일산 킨텍스역이다.

호수공원과 주요 상업 시설들을 끼고 있어 얼핏봐도 살기가 좋아보인다.

킨텍스역 대표단지로는 역과 가까운 신축 아파트인 킨텍스꿈에그린을 선정했다.

용적률 600%가 넘는 주상복합아파트임을 감안했을 때 국평인 84제곱미터 가격이 15~16억이라니 엄청나다.

아무리 GTX가 강남으로 꽂아주고 2019년에 완공된 새아파트라해도 이건 심한거 아닌가?

 


 

3. 대곡역

여긴 우리의 마지막 희망인 곳이다.

이 좋은 입지가 아직 허허벌판이다. 개발만 된다고하면 제2의 판교가 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온다.

그나마 가까워보이는 고양대곡역두산위브아파트를 골라보았다.

여기는 아직 완공되지 않은, 분양권이 거래되는 단지다.

 

59제곱미터가 9억 가까운 금액에 거래되고 있다.

대곡역과의 약간의 거리가 있음이 반영된 가격이 아닌가 한다.


4. 창릉역

여기는 아직... 역이 구체적으로 어디에 생길지도 모르겠고 지금은 허허벌판이라 생략.

창릉역 추측 위치

 


5. 연신내역

연신내역부터는 서울특별시다.

은평구에서 가장 교통이 좋은 동네인 연신내에 GTX에 들어온다면 더더욱 교통이 좋아진다.

은평구 최고 상권지역이며 옛날부터 시가지가 형성되어있던 곳이라 아파트보다는 빌라가 훨씬 더 많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기존에 있는 몇 안되는 아파트의 희소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연신내역 gtx 대표 단지는 역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북한산힐스테이트7차아파트로 살펴보자.

 

 

북한산힐스테이트7차아파트단지는 800여 세대의 2011년에 완공된 단지다.

국평 84제곱미터가 11~12억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서울에 있는 아파트 중 절반이 넘는 아파트가 9억이 넘는다는 기사를 봤는데 이런걸 감안하면 그리 비싸보이지도 않는다.

 


 

6. 서울역

서울역은 철로를 기준으로 동쪽과 서쪽의 모습이 극명하게 다른 곳이다.

서울역의 동쪽은 명실공히 서울 중심부 답게 높은 오피스 빌딩과 남대문 시장과 신세계 백화점 같은 거대한 상권이 자리한 공간이다. 반면 서쪽은 동쪽의 번잡함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 일반적인 주거 공간처럼 느껴진다.

서울역 고가가 서울로7017로 바뀌면서 이런 경향은 더욱 심화 되었다.

서울역 서쪽에 위치한 서울역 센트럴자이를 대표 단지로 선정하고 살펴보았다.

 

 

2017년에 완공된 1500여 세대의 대단지 아파트다.

역시 서울 역세권 신축 대단지는 불패다. 중구든 은평구든 관악구든 노원구든 필승 카드다.

학군이 어떻든 뭐 상관 없다. 59제곱미터가 약 15억, 84제곱미터가 약 17억에 거래되고 있다.

서울 한 복판인데도 일산 킨텍스에 있는 아파트와 가격이 얼마 차이가 나지 않아 놀랍다.

일산과 킨텍스 주변이 가진 다양한 편의시설과 쾌적한 생활환경의 위엄인가 아니면 서울 중구의 저평가인가?

 


 

7. 삼성역

이제 GTX는 후암동과 한남동, 한강을 지나 GTX-A노선의 하이라이트인 강남 삼성역에 도착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의 본사가 50층 3개 동으로 결정되어 곧 착공에 들어간다고 한다. 이와 같이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사업이 완료되면 지금 2호선 하나만 지나가는 삼성역에 GTX-A, GTX-C, 위례신사선 이렇게 3개의 철도가 추가로 들어오게 된다. 여기에 잠실종합운동장 주변의 마이스(MICE) 계획까지 실현된다면 삼성역 주변이 강남의 중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물론 아직 삽 못뜨고 있음. 워낙 큰 사업이라...).

삼성역 주변이다.

코엑스와 테헤란로의 오피스 시설과 현대백화점, 인터콘티넨탈호텔 등의 주요 상업시설 및 휘문고등학교와 같은 명문고, 탄천을 건너면 스포츠 시설인 종합운동장이 위치하고 있다.

주요 시설이 많아 역 반경에 가깝게 위치한 아파트는 찾기 힘들다.

사실 GTX-A를 이용하는 상당수의 승객들이 이곳 삼성역에서 하차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삼성역은 다른 역에비해 타는 사람보다는 내리는 사람이 많을 듯하다. 대표 아파트라 할만한 곳 없음. 있어도 굳이 안 찾아봐도 비쌈.

(이 동네는 부동산 거래 허가제 구역이라 사실상 제대로된 가격에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점 참고하세요)

 


 

8. 성남역

서울을 벗어나 경기도 성남에 도착한다.

이름은 성남역이지만 위치는 분당과 판교의 경계에 위치한 지역이다.

성남역을 기준으로 왼쪽은 판교, 오른쪽은 분당이다.

지도로만 봐도 쾌적함이 느껴지지 않는가?

탄천의 자연환경과 판교역 주변의 편의시설 및 판교테크노벨리의 수많은 고급 일자리.

신분당선과 GTX-A를 통한 우월한 강남접근성.

장점은 많고 단점은 찾기 어려운 지역이다.

GTX성남역 주변의 대표 단지로는 그냥 역에서 제일 가까워보이는 어울림9단지아파트로 정했다.

 

 

판교는 동네의 특성상 저평수가 거의 없고 중대형 평수 위주이다.

면적이 큰 만큼 가격도 비싸다. 면적이 넓은 것에 비해 많이 비싸다.

위에서 본 단지들과 앞자리부터가 다르다.

판교 클라스 ㄷㄷ하다. 인정!!

 


 

9. 용인역

수서평택간고속철도 선로를 공유하며 GTX열차는 이제 용인에 도착한다.

GTX용인역의 위치는 수인분당선 구성역 왼쪽으로 나란히 지나는 경부고속도로 바로 옆 지하부분이다.

GTX와 수인분당선 구성역과 환승할 수 있게 한다고 하니 수원에 사는 사람들도 수인분당선을 활용해 GTX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지도를 보면 참 답답하다... 정말 난개발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제대로된 구획설정 없이 여기 저기 아파트를 짓고 대충 길로 이은 형태라 예쁘지도, 깔끔하지도 않다.

교통도 당연히 엉망이다.

경부고속도로가 동서의 생활권을 완전히 갈라버려서 메리트가 더 떨어지는 부분도 존재한다.

GTX용인역의 대표 단지로는 근처에 있는 대단지이자 브랜드 아파트인 구성삼성래미안1차아파트로 정했다.

 

 

84제곱미터 아파트가 11~12억원 사이에서 거래중이다.

2002년 완공이니 20년에 가까운 연식, 용인이라는 입지를 고려해 봤을때 상당한 가격임을 알 수 있다.

이미 GTX-A 프리미엄이 많이 붙어서 거래중이다.

근처에 있는 용인삼성쉐르빌은 단지가 작고 역과의 거리가 조금 더 먼 이유로 더 큰 면적이지만 더 싼 가격에 거래중이다.

 

 


 

10. 동탄역

종점인 동탄역에 도착했다.

GTX동탄역은 SRT동탄역과 같은 역을 이용하게 된다.

일반 고속철도역들이 대게 지상에 있지만 동탄역은 지하에 있다. 동탄역은 또한 인덕원동탄선의 종점이 되는 역이기도 하다. 이쯤되면 경기 남부의 교통요지라고 봐도 될듯하다.

동탄역은 동탄1신도시보다는 동탄2신도시에서 이용이 보다 편리한 위치다. 동탄2신도시의 규모는 분당신도시와 비슷할정도로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신도시 외곽에 있는 단지에서는 동탄역까지 대중교통으로 30분도 걸릴것 같은 느낌이다.

이쯤되면 반드시 역에 가까워야 역세권 효과를 누릴 수 있다. GTX동탄역의 대표단지로는 역에서 가까운, 이름부터 동탄역이 들어간 동탄역시범더샵센트럴시티를 정했다.

 

 

2015년에 완공한 800여 세대 단지로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지도로 보면 알수 있듯이 역과의 거리가 가깝고 근처 공원 이용도 편리하게 가능하다.

평수는 30평 중후반대부터 시작하며 가격은 15억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서울과의 거리를 생각해봤을때 15억이라는 가격은 상당히 비싸게 느껴지지만.비교적 신축에 GTX 개통시 삼성역까지 30분 정도에 갈수 있는 것과 신도시 특유의 쾌적한 환경을 생각해본다면 가능할것도 같은 가격인가...?!

난 모르겠다.

정리

 

예전부터 말이 나온 호재이고 철도 개통에서 가장 중요한 점인 공사가 이미 시작된만큼 노선과 역 주변으로 상당한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으로 아파트 시세가 형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내용을 살펴본 결과 GTX는 서울보다는 서울에서 먼 경기도 아파트 가격에 더 유의미한 가격 상승을 불러일으킨것 같다.

GTX의 특성상 서울까지 걸리는 시간은 획기적으로 줄여주고 신도시의 쾌적한 환경은 누릴 수 있게 되는 점이 작용한듯 하다.

다 좋은 곳들이고 장점이 많은 곳들이지만 나에게 돈 걱정 없이 한 군데 고르라고 하면 성남역 주변 판교에 있는 아파트를 고르겠다. 위에서 살편본 단지 중 가장 비싼 가격이 모든걸 설명하고 있지만 입지와 환경 모두 최고인듯하다.

가격까지 고려해서 고르라고 한다면...

연신내역의 북한산힐스테이트가 좋아보인다.

서울임에도 일산, 동탄보다 저렴한 가격이 메리트 있어보인다.

몰론 개인적인 생각이고 사람마다 생각은 다를 수 있다.

GTX-A노선 공부는 끝!!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