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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대 스포티지 페이스 리프트(더뉴 스포티지) 달라진 점 정리 - 크기, 가격, 옵션, 연비 비교

생활/자동차

by Path Follower 2024.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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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대 스포티지 페이스 리프트 모델인 더뉴 스포티지가 2024년 11월 5일에 발표되었다. 페이스 리프트를 통해 새롭게 도입된 옵션과 변경된 내용, 디자인, 차량 크기, 가격, 연비를 중심으로 스포티지의 페이스 리프트 전과 후를 비교해본다.

 

 

페이스 리프트 스포티지 변한 점

이번 스포티지 페이스 리프트 버전인 더뉴 스포티지에서 달라지거나 추가된 부분은 다음과 같다.

 

  • 전면부, 후면부 디자인 일부 변경
  • 2.0 디젤 모델 삭제
  • 변속기 변경
  • 차로유지보조2 적용
  • 스티어링휠 그립 감지 적용
  • 기아 디지털 키 2 적용
  • 빌트인 캠 2 적용
  • 지문 인식 시스템 적용
  •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NC) 적용
  •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미러 적용
  • 그래비티 트림 삭제 및 X-Line 트림 신설

 

스포티지 페이스 리프트 전면부 디자인 변경 전, 후 모습 비교(좌 - 더뉴 스포티지 / 우 - 기존 스포티지)

 

스포티지 페이스 리프트 후면부 디자인 변경 전, 후 모습 비교(좌 - 더뉴 스포티지 / 우 - 기존 스포티지)

 

스포티지 페이스 리프트 실내 디자인 변경 전, 후 모습 비교(더뉴 스포티지)
스포티지 페이스 리프트 실내 디자인 변경 전, 후 모습 비교(기존 스포티지)

 

전면부 디자인, 특히 헤드램프의 디자인이 크게 변경되었다. 기아의 패밀리룩인 수직형 헤드램프가 더뉴 스포티지에 적용되었고 전면 그릴의 패턴 디자인도 다소 변경되었다. 후면 디자인도 다소 바뀌었는데 리어 램프 디자인과 범퍼 모양, 반사등 위치 등이 변경되었다. 측면부는 큰 변화가 없다.

 

친환경 추세와 디젤 모델의 인기 감소 흐름에 맞게 디젤 모델이 삭제되었고, 기존 스포티지의 최대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7단 DCT변속기가 8단 자동변속기로 변경되었다. 7단 DCT 변속기는 특유의 울컥거림과 언덕길 출발 시 뒤로 밀림, 고장 시 수리비 문제로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은 사항이었는데 이번 페이스 리프트로 개선되었다.

 

변경되거나 새롭게 추가된 옵션에 대한 내용은 아래 부분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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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지 페이스 리프트 - 크기 비교

전폭, 전고, 휠베이스 등은 동일하나 전장이 4,660mm에서 4,685mm로 25mm 길어졌다. 차가 조금 길어지기는 했으나 실내 공간 크기의 변화는 없다.

 

기존 스포티지 차량 크기
스포티지 페이스 리프트 버전 차량 크기 - 전장만 25mm 길어졌다

 

 

스포티지 페이스 리프트  - 가격 비교

기존 스포티지와 페이스 리프트된 스포티지의 가격을 비교해본다.

참고로 하이브리드 모델의 가격은 친환경차 세제혜택 적용 전 가격이라 실제 가격은 100 ~ 150만 원 정도 더 낮다.

 

페이스 리프트 스포티지(1.6 가솔린 터보 / 하이브리드)

  • 프레스티지 - 2,836만 원 / 3,458만 원
  • 노블레스 - 3,195만 원 / 3,777만 원
  • 시그니처 - 3,460만 원 / 4,042만 원
  • X-Line - 3,525만 원 / 4,107만 원
  • 풀옵션 - 4,296만 원 / 4,878만 원

페이스 리프트 스포티지 가격표

 

 

기존 스포티지

  • 프레스티지 - 2,537만원 / 3,213만 원
  • 노블레스 - 2,947만원 / 3,381만 원
  • 시그니처 - 3,274만원 / 3,707만 원
  • 풀옵션 - 3,930만 원 / 4,393만 원

스포티지 가격표.pdf
8.21MB

 

 

페이스 리프트 되면서 스포티지 기본 트림(속칭 깡통)인 프레스티지의 가격은 약 300만 원 인상되었다. 노블레스 트림은 248만 원, 시그니처 트림은 186만 원 인상되었다. 기아차는 페이스 리프트 시 상위 트림으로 갈수록 가격 인상폭을 낮게 가져가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데 이번 스포티지 페이스 리프트에서도 같은 전략을 사용했다. 

 

300만 원이 그냥 오른 것은 아니다. 8단 자동변속기 도입, ADAS 기능 개선, 차량용 소화기 제공 등의 옵션이 새롭게 추가되었고 1열 열선시트, 버튼 시동, 핸들 열선, 후방 모니터, LED 실내등, LED 리어 램프, 도어 손잡이 조명, 내비게이션 등의 옵션이 기본 트림에서도 제공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1열 통풍시트는 노블레스 트림부터 적용되어 아쉬움이 남는다(프레스티지 트림에서는 옵션 추가도 안 된다).

페이스 리프트 스포티지 최하위 트림 옵션

 

이번 가격 인상으로 스포티지는 최하위 트림인 프레스티지 트림만 2,000만 원대이고, 노블레스 트림부터는 3,000만 원 이상을 지불해야 한다. 차량 가격 상승이 매섭게 느껴진다.

 

 

페이스 리프트 스포티지 - 옵션 비교

이번 스포티지 페이스 리프트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되거나 변경된 옵션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본다.

 

1. 차로유지보조2 적용

기존 차로유보조를 개선한 차로유지보조2 옵션이 적용된다. 차로 유지 보조 방식이 기존 '토크 제어' 방식에서 '조향각 제어' 방식으로 전환되었다.

더뉴 스포티지 차로유지보조2 옵션 설명

 

2. 스티어링휠 그립 감지 적용

더뉴 스포티지에는 정전식 핸들이 적용되어 손을 올리고 있는 것 만으로도 자동 주행이 가능해졌다.

더뉴 스포티지 정전식 핸들 옵션 적용

 

3. 기아 디지털 키 2 적용

기존 디지털 키 1에서 디지털 키 2로 변경되었다. 디지털 키 2에서는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통해서도 디지털 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더뉴 스포티지 기아 디지털 키 2 옵션 적용

 

2023.02.25 - [생활/자동차] - 현대 디지털 키1과 현대 디지털 키2 차이점 - 적용 차량과 기능 차이

 

 

4. 빌트인 캠 2 적용

순정 블랙박스인 빌트인 캠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기존 빌트인 캠1이 음성 녹음 기능이 지원되지 않았었는데, 빌트인 캠 2에서는 음성 녹음 기능도 제공되고 성능이 보다 개선되었다.

더뉴 스포티지 빌트인 캠2 적용

 

 

5. 지문 인식 시스템 적용

자동차에 결제 기능 등이 추가되면서 보안이 중요해지고 있다. 차량 보안의 한 가지 방법으로 지문 인식을 도입하는 차량들이 많아지고 있다. 더뉴 스포티지에도 지문 인식 기능이 도입되었다.

더뉴 스포티지 지문 인증 시스템 옵션 설명

 

 

6.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NC) 적용

더뉴 스포티지에는 내비게이션으로 유튜브, 넷플릭스를 볼 수 있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가 적용되었다.

더뉴 스포티지 ccNC 적용

 

 

2023.11.15 - [생활/자동차] - 현대차/기아차 순정 유튜브 시청 가능 차량 정리(ccNC, ccIC 적용 차량 리스트)

 

현대차/기아차 순정 유튜브 시청 가능 차량 정리(ccNC, ccIC 적용 차량 리스트)

유튜브는 네이버, 카카오톡을 제치고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이다.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수 많은 영상이 올라와 있고 이를 통해 상상도 할 수 없을만큼 많은 정보

pathfollower.tistory.com

 

 

7.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미러 적용

후진 주차 시 주차선이 보다 잘 보일 수 있게 사이드미러가 자동적으로 하향 조정되는 옵션이 더뉴 스포티지에 새롭게 적용되었다.

더뉴 스포티지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옵션 설명

 

 

페이스 리프트 스포티지 - 연비 비교

페이스 리프트 스포티지(1.6 가솔린 터보, 2륜, 18인치, 빌트인 캠 미장착)

  • 복합 연비 - 12.0km/L
  • 도심 연비 - 10.8km/L
  • 고속도로 연비 - 13.7km/L

기존 스포티지(1.6 가솔린 터보, 18인치, 빌트인 캠 미장착)

  • 복합 연비 - 12.3km/L
  • 도심 연비 - 11.3km/L
  • 고속도로 연비 - 13.6km/L

 

페이스 리프트 스포티지(1.6 터보 하이브리드, 2륜, 18인치, 빌트인 캠 미장착)

  • 복합 연비 - 16.3km/L
  • 도심 연비 - 16.9km/L
  • 고속도로 연비 - 15.5km/L

기존 스포티지(1.6 터보 하이브리드, 18인치, 빌트인 캠 미장착)

  • 복합 연비 - 16.7km/L
  • 도심 연비 - 17.4km/L
  • 고속도로 연비 - 15.9km/L


같은 엔진, 타이어 크기, 옵션 조건으로 비교했을 때 연비는 페이스 리프트 이전 버전 스포티지가 더 좋다.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모두 페이스 리프트 이전 버전의 연비가 좋다. 가솔린은 복합 연비 기준 0.3km/L, 하이브리드는 복합 연비 기준 0.4km/L 차이가 난다. 페이스 리프트 되면서 스포티지의 연비는 약 2~3% 정도 안 좋아졌다.

 

 

페이스 리프트 스포티지 - 성능 비교

이번 페이스 리프트에서는 변속기를 제외하면 구동 기관 부품이 바뀌지는 않았다. 엔진이 그대로이기 때문에 배기량과 최고출력, 최대토크, 모터 출력 모두 페이스 리프트 전과 후가 거의 동일하다.

 

차이가 있는 부분은 1.6 터보 하이브리드 전기모터 최고 출력이 기존 44.2kW에서 47.7kW로 소폭 증가한 점이다.

 

 

정리

지금까지 스포티지 페이스 리프트 모델인 더뉴 스포티지와 기존 스포티지 모델의 크기, 가격, 옵션, 연비를 자세히 비교해봤다. 단점이 개선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최하위 트림에도 여러 옵션들이 적용되면서 가격은 300만 원 정도 상승했다. 가격 인상폭이 크기는 하지만 추가된 옵션이나 기능을 감안하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된 듯 싶다.

 

페이스 리프트에 큰 문제가 없어 보이기 때문에 더뉴 스포티지는 지금처럼 높은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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