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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토스(페이스 리프트) vs 니로(디 올 뉴 니로) - 가격, 크기, 연비, 스팩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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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ath Follower 2022.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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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초년생이나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한 소형 SUV 시장의 경쟁이 뜨겁다. 몇 년 전만해도 쌍용의 티볼리 외에는 별 선택지가 없었으나 현대차의 코나와 베뉴 기아의 셀토스와 니로, 르노코리아자동차의 XM3 등이 등장하면서 시장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졌다. 현재는 SUV의 명가답게 기아의 셀토스와 니로가 각각 1,2위를 차지한 상황이다. 오늘은 소형 SUV 시장에서 월판매량 1, 2위를 타투고 있는 셀토스(더 뉴 셀토스, 1.6 가솔린)와 니로(2023 니로 하이브리드, 디 올 뉴 니로)를 가격, 스팩, 연비, 디자인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해보려고 한다.

 

셀토스 / 니로 비교 -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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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토스 가격

셀토스는 트렌디, 프레스티지, 시그니처(+그래피티) 3가지 트림으로 나오고 있다.
가격은 1.6 가솔린 터보, 개소세 3.5% 할인 적용을 기준으로 트렌디가 2,160만원 프레스티지가 2,459만원, 시그니처가 2,651만원이다(가솔린 2.0 모델의 경우 가격은 100만원 정도 더 저렴함). 그래피티는 시그니처를 선택한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인데 외장(타이어휠, 가니쉬 등)과 내장(그레이)을 바꿔준다. 그래피티는 2,685만원이다. 기본 트림 가격만 봐도 소형 suv라고는 하지만 저렴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셀토스의 문제는 가장 높은 시그니처 트림을 선택한다고해도 옵션이 풀로 들어가 있는게 아니라는데 있다.
운전석 메모리시트, 동승석 파워시트 기능이 포함된 컴포트는 그렇다 치더라도 내비게이션을 90만원 주고 추가해야할 옵션으로 넣어놨다. 대부분 네비게이션은 필수로 넣는다고 봤을 때, 시그니처 트림 가격에 90만원을 추가한 2,741만원이 셀토스의 가격이라고 볼수 있겠다. 가장 높은 트림임에도 내비게이션이 옵션이라는건 가히 충격적이다.

 

 

 

니로 가격

니로 역시 셀토스처럼 트렌디, 프레스티지, 시그니처의 3가지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격은 개소세 3.5% 할인에 니로가 하이브리드차라 친환경차 세제혜택까지 적용 시 트렌디가 2,660만원, 프레스티지가 2,895만원, 시그니처가 3,306만원이다.

셀토스와 같은 트림별로 비교시 트렌디는 716만원, 프레스티지는 617만원, 시그니처는 무려 817만원이나 비싸다(쏘렌토의 최하위 트림인 트렌디가 2,958만원임을 감안할 때 니로의 기본 가격이 상당함을 알수 있다). 우선 니로가 셀토스보다 비쌀수밖에 없는 이유는 니로는 하이브리드 차이기 때문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가솔린 차량에는 들어가지 않는 배터리와 모터가 들어가야하니 기본적으로 차값이 비싸다. 같은 차종끼리 비교해볼때 아반떼를 예로 들면 아반떼 일반 가솔린보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이 300 ~ 400만원 정도 더 비싸다.

그러나 단순 가격만으로는 비교가 어려운게 니로가 셀토스보다 비싸기는 하지만 같은 등급끼리 비교했을때 옵션은 조금 더 많이 들어가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같은 프레스티지 옵션이어도 셀토스는 2열 열선시트나 2열 센터 암레스트가 추가 옵션인 반면, 니로는 기본사항으로 포함되어있다. 또한 추가 옵션으로 제공되는 HUD(헤드업디스플레이)가 셀토스는 컨바이너 형태임에 반해 니로는 앞유리창에 바로 나오는 형태며 기어도 니로는 최상위 트림에서 다이얼식이 제공되는 반면 니로는 최상위 트림에서도 일반 기어다. 옵션 구성과 가격을 종합해서 살펴보면 같은 소형 SUV급이지만 니로가 셀토스보다는 약간 윗급이라는걸 알수 있다.

니로의 경우 셀토스보다는 옵션 상황이 조금 낫다. 적어도 네비게이션은 최상위 트림인 시그니처에 들어가 있으니 말이다.


이제 비교의 관건은 니로가 셀토스보다 트림별로 600 ~ 800만원 비싼 가격을 하냐에 달려있다.

 

셀토스 / 니로 비교 - 스팩

 

전장

  • 셀토스 4,390mm
  • 니로 4,420mm

 

전폭

  • 셀토스 1,800mm
  • 니로 1,825mm

 

전고

  • 셀토스 1,600mm
  • 니로 1,545mm

 

휠베이스

  • 셀토스 2,630mm
  • 니로 2,720mm

 

트렁크 크기

  • 셀토스 498L
  • 니로 451L

 

배기량

  • 셀토스 1,598cc
  • 니로 1,580cc

 

최고출력(ps/rpm)

  • 셀토스 198 / 6,000
  • 니로 105 / 5,700 ( + 전기모터 최고 출력 32kW)


차 크기는 전고(- 55mm)를 제외하고는 전장(+ 30mm), 전폭(+ 25mm), 휠베이스(+ 90mm) 모두 니로가 더 크다.
셀토스는 전형적인 SUV 디자인인 반면 니로는 해치백 디자인이기 때문에 전고가 낮다. 이는 전체적인 차 디자인에도 영향을 준다. 대표적인게 트렁크 용량이다. 전장, 전폭은 니로가 크지만 전고가 낮은 관계로 트렁크 용량은 셀토스가 조금 더 크다. 변속기는 셀토스는 8단 자동변속기, 니로는 DCT 변속기다. DCT 변속기는 저속에서 변속시 꿀렁거리는 느낌이 난다고하여 변속기에서는 셀토스가 더 좋아보인다(이번 페이스리프트에서 바뀜). 서스펜션은 두 차량 모두 전(맥퍼슨), 후(멀티링크)로 동일하다.

 

 

셀토스 / 니로 비교 - 연비

연비는 가솔린 차인 셀토스보다 하이브리드 차인 니로가 당연히 뛰어나다.
셀토스는 2륜, 16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복합연비가 리터당 12.8km인 반면 니로는 같은 16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리터당 20.8km나 나온다. 셀토스에 비해 니로가 60%나 높은 연비를 보여주는 셈이다. 니로가 하이브리드차에 꼭 필요한 배터리와 모터가 들어있어 공차중량이 셀토스에 비해 60kg이나 무거운데도 이런 차이가 난다.

◈ 휘발유가격이 리터당 2,000원이고 1년에 1만 km를 주행한다고 가정했을때 소요되는 비용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다.

  • 셀토스 : 약 1,574,300원
  • 니로 : 약 961,500원

1년에 휘발유가격 차이만 61만원 정도가 난다. 셀토스와 니로의 차 가격이 평균적으로 700만원 차이난다고 하면 1년 1만km 주행 기준으로 12년 이상 타야 기름값으로 차값 이상을 뽑아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셀토스 정보
니로 정보

 

셀토스 / 니로 비교 - 인테리어

인테리어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것 같다. 이번에 셀토스가 페이스 리프트 되면서 내부 디자인이 대거 변경되었기 때문이다. 페이스 리프트 이전이라면 모를까 지금 상황에서는 두 차의 실내 디자인 차이가 크다고 보기는 어렵다.

 

셀토스는 페이스 리프트 이전에는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지 않았지만 페이스 리프트에서 니로처럼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다.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는 네비게이션과 이어지며 일체형처럼 보이게 디자인 되어있다. 두 차 모두 기어봉 대신 다이얼 기어를 채택하고 있다(옵션임).

 

셀토스 내부
니로 내부

 

셀토스 / 니로 비교 - 외부

셀토스는 정통 SUV이고 니로는 해치백 스타일의 SUV이다. SUV를 원하는 구매자 입장에서는 니로보다는 셀토스가 더 끌리는 디자인임은 분명하다. 아무리 디 올 뉴 니로가 예쁘게 나왔다고해도 SUV 스타일은 아니라는 약점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셀토스가 더 단단해보이고 더 SUV 다워서 디자인은 마음에 든다.

 

 

정리

니로는 디 올 뉴 니로로 22년 초에 풀체인지가 되었고, 셀토스는 22년 7월에 페이스리프트가 되었다. 셀토스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에 대한 얘기가 있었지만 니로의 판매량에 영향을 줄수 있다는 판단에 근거하여 출시되 않았다.

두 차의 장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셀토스 장점

1. 정통 SUV 스타일의 디자인
2. 니로 대비 좀 더 저렴한 가격
3. 니로 대비 더 높은 엔진 출력
4. 니로 대비 조금 더 넓은 트렁크(498L)

  • 니로 장점

1. 셀토스 대비 60% 높은 연비
2. 셀토스 대비 더 좋은 옵션
3. 셀토스 대비 더 큰 차체
4. 올해 풀체인지 된 신형 모델


◈ 주행거리가 1년 1만 5천km 이상인 사람이라면, 차량 가격은 조금 더 비싸더라도 연비에서 큰 혜택을 볼수 있는 니로가 유리해보인다. 반면 주행거리가 많지 않거나 SUV다운 차를 운전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셀토스가 나은 선택이라고 보여진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셀토스 페이스 리프트로 달라진 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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