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침 식사로 바나나는 어떨까? - 아침 바나나가 안 좋은 이유

생활/생활정보

by Path Follower 2024. 7. 4.

본문

반응형

 

현대인의 아침은 주중에는 등교나 출근 준비로, 주말에는 늦잠으로 언제나 바쁘다. 자연스럽게 아침을 먹기 위한 시간이 줄어든다. 다양한 식품이 아침 식사 대용으로 쓰이고 있다. 대표적인 식품이 바나나이다. 바나나는 먹기 편리하고 휴대하기 쉽기 때문엠 많은 사람들이 아침 식사로 선택한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바나나는 아침 식사로 이상적인 선택이 아닐 수 있다고 한다. 이번 글에서는 알카마인드 식단의 관점에서 아침에 바나나를 먹으면 안 되는 이유, 아침 바나나가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본다.

영양 간식 바나나

 

아침에 바나나가 안 좋은 이유

알카마인드 식단은 미국의 의사이자 건강 전문가인 대릴 호프레 박사가 만든 건강식품 브랜드이다. 알카마인드 시단은 주로 알칼리성 식단과 생활 방식을 통해 몸의 산성도 균형을 유지해 건강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알카마인드(Alkamind) 식단의 창시자인 대릴 호프레(Daryl Gioffre) 박사는 아침 식사 용도로 바나나를 먹는 것이 해롭다고 말한다. 

데릴 호프레 박사


바나나에는 칼륨, 비타민C, 비타민B6, 엽산, 식이섬유질, 마그네슘과 같은 유익한 성분과 영양소, 무기질이 많다. 그러나 바나나는 100g당 22.6g의 당이 있는데 이는 과일 중에서도 매우 높은 수준이다. 영양분은 많지만 당분이 많기 때문에 바나나는 아침 간식을 위한 이상적인 식품이라고는 볼 수 없다. 또한 바나나는 산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몸의 산성도 균형을 맞추는데도 좋지 않다.

 

바나나를 아침에 먹게 되면 우리에게 잠시나마 일시적인 에너지를 줄 수는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아침을 더욱 피곤하게 만들고 배고픈 느낌을 갖게 할 것이다. 바나나를 소비하는 것은 잠재적으로 먹을 것에 대한 갈망을 유발하고 나중에 과식을 초래할 수 있다. 배고픈 느낌은 점식 폭식이나 간식 과잉 섭취로 이어지고 이는 과도한 당분 섭취로 이어져 다시 피곤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반응형

 

바나나는 당분이 많아서 자연이 만든 설탕이라고도 불린다. 모두가 알다시피 설탕은 건강에 그리 좋지 않다. 설탕은 인슐린 분비를 유도하여 췌장을 혹사시킨다. 췌장이 망가지면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생기고, 그럼 당뇨로 이어지게 된다. 당뇨는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만이 최선인 질병이다. 

 

 

아침에 바나나를 바르게 먹는 방법

바나나를 너무 좋아하거나, 도저히 바나나를 대체할만한 아침 식품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바나나를 아침에 먹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바나나가 가지는 단점을 줄일 수 있다.

 

아침 바나나의 단점을 줄이는 방법은 영양가가 있는 지방, 향신료 및 허브와 곁들여 먹는 것이다. 고지방 식품들은 아침 바나나가 우리 몸에 주는 부정적인 효과를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바나나와 같이 곁들이는 지방, 허브에 포함되어 있는 영양소나 성분이 우리 몸에서 당분의 흡수 속도를 늦춰서 인슐린이 순간적으로 과도하게 분비되지 않게 막아준다. 또한 알칼리성 식품을 같이 먹어줌으로써 우리 몸을 중성으로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바나나와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는 코코넛 버터, 생 아몬드, 아마, 올리브유 같은 것들이 있다. 바나나와 어울리는 음식은 대부분 지방 성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들이다.

바나나와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들

 

 

여담 - 바나나에 대한 이야기들

바나나는 신기한 과일(사실 채소)이다. 나무에서 열리는 것 같지만 풀에서 열리며, 흔히 꽃으로 생각하는 부분은 '포'라는 식물의 한 기관으로 꽃의 아래쪽에 형성되는 일종의 잎이다. 진짜 꽃은 포 위에 달려있는 작은 것들이 진짜 바나나 꽃이고, 저 꽃에서 바나나가 하나씩 만들어지게 된다.

바나나 꽃, 출처 - 수상한생선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과일 안에는 씨가 있는데 바나나는 씨가 없다. 사실 바나나도 안에 씨가 있지만 먹기 불편할 정도로 크지 않을 뿐이다. 검은색 점같이 생긴 게 사실 바나나의 씨다. 우리가 먹는 바나나는 돌연변이라 씨가 제대로 발달하지 않았을 뿐, 야생의 바나나는 씨 천국이다.

야생 바나나 씨앗, 출처 - 나무위키

 

바나나는 색깔에 따라 맛과 영양소가 달라지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노란 껍질에 검은색 반점이 조금 생겼을 때가 바나나가 가장 먹기 좋고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한 조건이라고 한다.

 

바나나에 대한 정보를 참고해서 바나나를 맛있고 건강하게 먹어보자.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