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판상형 아파트와 타워형 아파트 특징과 장단점 비교

투자 일기/부동산 정보

by Path Follower 2022. 9. 10.

본문

반응형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아파트를 말할 때 판상형 아파트나 타워형 아파트라고 쓰여있는 걸 본 적이 있다. 단어의 뜻을 통해 의미 자체는 대략 이해가 가는데 정확한 개념까지는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공부하는 김에 판상형 아파트와 타워형 아파트의 특징을 비교해서 정리해놓는다.

 

 

판상형 아파트

 

판상형의 판상이란 단어는 한자어 판상(板狀)에서 왔다. 판상은 '널빤지처럼 생긴 모양'이라는 뜻이다.

말 그대로 판상형 아파트는 널빤지처럼 직사각형 모양으로 넓게 퍼진것 처럼 생긴 아파트이다. 우리가 아파트 하면 떠올려지는 성냥갑 구조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건축학적 특징으로 보면 중간에 꺾임이 없고 반듯하게 설계된 형태를 말한다. 

 

판상형 아파트의 장점

  1. 남향을 염두해놓고 나온 설계 형태이기 때문에 일조량이 풍부하고 겨울철 난방비 절약 효과가 크다.
  2. 주방쪽 창과 거실 쪽 창을 동시에 열어 놓았을 때 맞바람이 일어나 통풍과 환기가 잘 일어난다.
  3. 설계회사 입장에서 설계하기 편하며 상대적으로 설계 비용이 저렴하다.
  4. 직사각형 모양으로 남는 공간을 없게 할 수 있어 공간 효율이 좋다.
  5. 다수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평면이다.

 

판상형 아파트의 단점

  1. 아파트 외관이 성냥갑처럼 단조롭고 평범하다.
  2. 똑같은 구조로 된 앞 동과 뒷 동에 의해 일조권 침해가 일어날 수 있다.
  3. 다른 동에서 창문을 통해 세대 내부가 보여 사생활 침해가 일어날 수 있다.

 

최근 판상형 아파트는 위와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V자나 L자형 모양으로 많이 짓고 있다. 

 


반응형

 

타워형 아파트

타워형은 영어 단어의 tower를 따온 말이다. tower는 높은 '탑'이란 뜻을 지녔기 때문에 타워형 아파트는 탑처럼 얇으면서 높은 고층 형태의 아파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탑처럼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판상형 아파트보다 높은 층수를 가진다. 초고층 아파트나 주상복합 아파트들이 주로 타워형의 형태를 띤다. 평면 구조는 판상형이 ㅡ 구조임에 반해, 타워형은 ㅁ자나 Y자, T자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타워형 아파트의 장점

  1. 고층으로 올릴 수 있어 판상형에 비해 녹지 공간 확보가 용이하다.
  2. 외관이 우수하다.
  3. 조망권과 일조권 확보에 유리하다.
  4. 세대 간섭이 없어 프라이버시 보호에 탁월하다. 
  5. 기둥식 구조로 건설되는 경우가 많아 층간소음이 적다.

 

타워형 아파트의 단점

  1. 판상형에 비해 공사비가 많이 든다.
  2. 맞통풍 배치가 어려워 환기가 어렵다.
  3. 고층이라 재건축이 어렵다.
  4. 기피하는 사람들이 많아 판상형에 비해 거래가 어려울 수 있다.

 

최근 타워형 아파트는 맞바람이 불 수 있게 창을 배치하는 등 예전 타워형 아파트보다는 환기가 잘 되는 편이긴 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