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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고속도로 톨게이트(나들목, IC) 교통량 순위(feat. 서울의 위엄)

생활/자동차

by Path Follower 2023.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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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 나들이를 갈 때면 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된다. 그러나 고속도로라는 말이 무심하게 차들이 밀리는 경우가 많다. 내가 주로 이용하는 구간만 차가 많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항상 반대 방향은 씽씽 달려서 더 속상하다. 거주지가 성남이라 경부고속도로 판교 IC를 주로 이용하는데, 판교 IC는 어쩔 때 보면 진입 전부터 도로가 밀리기도 한다. 도대체 얼마나 많은 차들이 판교 IC를 이용하길래 이런 건지 한 번 조사해 봤다. 조사해 보니 판교 IC보다 더 많은 차들이 오고 가는 톨게이트도 많았다. 전국 고속도로 톨게이트 교통량 순위를 정리해봤다(교통량은 2023년 6월 12일 월요일 기준이다).

경부고속도로

 

톨게이트 교통량 순위

톨게이트는 크게 폐쇄형과 개방형으로 나뉜다. 이용한 거리만큼 요금을 징수하는 톨게이트는 폐쇄형, 지나가는 모든 차량에게 일정한 요금을 부과하는 톨게이트는 개방형으로 분류된다. 폐쇄형은 고속도로 나들목마다 있는 톨게이트와 고속도로 시점과 종점에 설치된 톨게이트가 해당하며, 개방형은 고속도로 나들목에 톨게이트가 따로 없고, 고속도로 본선 구간에 있는 톨게이트가 해당된다.

 

폐쇄형 톨게이트 교통량 순위

전국에서 하루 교통량이 7만 대를 넘어가는 톨게이트(요금소)는 11곳이었다. 경부고속도로의 서울톨게이트를 지나는 차가 하루에 약 21만 대로 서울톨게이트가 전국의 톨게이트 중 가장 많은 차량이 지나다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서해안고속도로의 서서울톨게이트, 중부고속도로의 동서울 톨게이트가 순서대로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서울 및 수도권을 들어오고 나가는 차들이 많다는 걸 통계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11곳 중 8곳이 수도권 지역이었고 비수도권 지역으로는 부산의 관문인 중앙고속도로 대동 톨게이트와, 경부고속도로 부산톨게이트, 경부고속도로 천안 톨게이트가 순위에 올랐다. 

 

  1. 서울(경부고속도로) : 210,682대
  2. 서서울(서해안고속도로) : 199,538대
  3. 동서울(중부고속도로) : 142,149대
  4. 대동(중앙고속도로) : 113,055대
  5. 군자(영동고속도로) : 103,518대
  6. 판교(경부고속도로) : 93,868대
  7. 수원신갈(경부고속도로) : 90,534대
  8. 동수원(영동고속도로) : 85,657대
  9. 서안산(영동고속도로) : 84,934대
  10. 천안(경부고속도로) : 73,877대
  11. 부산(경부고속도로) : 71,091대

서울 / 서서울 / 동서울 톨게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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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본선 상에 설치된 톨게이트가 아닌 나들목에 설치된 톨게이트 중 교통량이 많은 곳은 판교, 수원신갈, 동수원, 서안산, 천안 톨게이트로 주로 수도권 남부지역에 몰려 있었다. 서안산 정도를 빼면 전부 경부라인에 포진한 곳들이라고 볼 수 있다. 경부고속도로가 국토 대동맥인 이유가 있었다.

 

판교IC / 수원신갈IC

 

개방형 톨게이트 교통량 순위

개방형 톨게이트는 주로 수도권 고속도로 지역에 많다. 나들목마다 따로 요금소를 만들 부지가 부족해서 만들지 않고 개방형으로 운영되고 있는 고속도로가 많기 때문이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가 가장 대표적인 개방형 톨게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도로이다. 가장 대표적인 도로이고 매일 정체에 시달리는 도로답게 엄청난 통행량을 자랑했다. 교통량을 보면 서울 톨게이트에도 그리 밀리지 않는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위엄이라 할 수 있다.

 

  1. 구리남양주(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 199,668대
  2. 성남(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 198,818대
  3. 김포(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 194,744대
  4. 청계(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 174,629대
  5. 인천(경인고속도로) : 170,970대
  6. 시흥(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 160,511대
  7. 남인천(제2경인고속도로) : 84,165대

구리남양주톨게이트 - 역시나 정체 중이다

 

정리

자주 이용하는 판교IC의 교통량이 하루에 9만 대가 넘었다. 이 정도면 차가 안 밀리는 게 이상할 정도의 교통량인 것 같다. 계산해 보면 초당 1대꼴로 차가 지나간다는 건데 새벽 시간 등을 제외하면 거의 항상 차가 톨게이트를 지나가고 있다고 봐야 한다. 톨게이트 교통량 통계 자료를 통해서도 우리나라가 서울 및 수도권 공화국이라는 사실을 잘 알 수 있었다. 대부분은 교통량은 서울 및 수도권에서 발생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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